최근 모바일 게임, PC게임에서는 “확률형 아이템”, 소위 가챠 아이템이 거의 무조건적으로 들어감.
다들 머릿속에 여러 가지 게임이 생각나지 않음 ? ㅋㅋ(메이플, 리니지, 라테일, 마비노기 등등...)
대표적인 PC게임인 메이플스토리에서는 큐브, 로얄, 환생의 불꽃, 원더베리 등이 있음. 이 중 대부분은 캐시(현금성 재화)를 사용해야 구매할 수 있거나 다른 유저에게서 몇 억 메소(게임 내 재화)를 주고서 구매할 수 있음.
이러한 확률성 아이템은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확률이 공개되지 않은 상태였음.
그러나 게임 산업 형태가 극도로 바뀌어가고, 유저들의 불만 등등이 쌓이면서 법 재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작년부터 국회에서 게임산업에 대한 입법을 추진함..
이 법은 대표적으로는 확률형 아이템, 사행성 관련해서 정의를 내리고 처벌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만드는 법임.
1. 먼저 법적으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의를 내림
그리고 이게 제일 중요함 핵심!!!!
2. 모든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전부 표기🔥하도록 함.
예전의 경우 캐시 확률형 아이템(메이플: 원더베리)만 자율적으로 공개하도록 권고하기만 했음. 그러나 이번 법안은 현금성 아이템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확률 고시를 의무적으로 시킴으로써 모든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표시하게 함!!
예를들면 상자를 깠을 때 나오는 아이템별로 확률을 정확하게 명시하라는 것.
만약 게임사에서 확률을 표기하지 않는다?
영업정지, 등록취소, 폐쇄 조치 >> 게임회사 문 닫으셈
우리야 보면은 엥? 졸라 간단하네... 머 어려운거 있나,,,? 하지 않음?
근데 게임회사는...^^
이 법의 세부 내용이 발표되자 한국게임산업협회가 해당 법에 관한 법률안 검토의견을 제출함 (물론 얘네는 이거를 일반 유저들이 볼 줄은 몰랐겠지...ㅋ)
(참고로 한국게임산업협회는 한국 주요 게임회사 대부분이 참여하고 있음)
“아니 국회의원님들^^;; ㅜ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인데 넘 규제만 있는거 아니실까요;,?? 아이고 먹고 살기 힘든데ㅠㅠ 게다가 확률 공개라뇨ㅠㅠ? 저희도 기술적으로 확률을 공개할 수 없습니다ㅠ”
?? 엥?? 기술적으로 안된다고..? 무슨소리...? 그냥 숫자만 쓰면 되는거 아님?
“의원님들 저희 게임은 ‘변동확률 구조’ 이시구요^^;;유저의 게임 진행에 따라 확률이 변동되기 때문에 어떻게 딱 수치를 산정할 수 없으세요...ㅠㅠ”
????????
그니까 얘네 딴에는 국회의원한테 ‘기술적으로 실현하기 어려우니 이 법은 안된다’라는 것을 어필하고 싶었던 거겠지...ㅋㅋ...
뭐 게임 안하는 5~60대 국회의원들이야 “으음.. 그런가...?” 하고 넘어갈 수 있지 않겠음?
하지만 이게 게임 유저들의 귀에 들어간다?
변동 확률 구조...?????
유저마다 확률이 달라...?
일반인들이야 “변동 확률 구조가 뭔데? “ 할 수 있음
“변동 확률 구조”
확률형 아이템에서 확률이 고정되어있는게 아니라 유저에 따라 모두 다른 확률로 적용되고 있는 것...
즉 게임에서 같은 확률형 아이템을 까면 좋은 아이템 1개와 개쓰랙 99개가 나온다 쳤을 때
유저A: 🤬tlqkf!!!! 100개를 깠는데 개쓰래기만 나오네!! 아나!! 개좃망겜!!!
유저B: 😲와 ! 한 번에 떴다!!!
이게 두 유저의 운 때문이 아니라 유저A(10퍼) 유저B(40퍼) 등 확률 자체가 달라서 유저A가 피해를 입은 상황일 수도 있다는 것...
솔직히 위의 사진처럼 여러 사람들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구조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음 ...
(메이플 확률형 아이템에 특정 공식 존재함을 어떤 유저가 그래프로 만듬)
http://m.inven.co.kr/board/maple/2304/19643
(어떤 유명 게임 유튜버는 확률형 아이템을 통해 몇 천만원을 써도 특정 기능이 나오지 않아서 이에 대한 문제로 진지하게 상담 문의까지 넣음)
하지만 대다수의 유저들은 게임을 하면서 속으로
‘이상한데...?’ 하면서도 ‘에이...설마 ㅋㅋㅋ....ㅋㅋㅋ...’
하면서 넘겼지........
하지만 이 문서를 통해서 공식 입증이 된거...^^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수치는 유저의 게임 상황에 따라 조작되고 있음을 지들 입으로 밝힌거임 ...^^
물론 이거 발표하고나서 난리나니까 당일 오후에 허버허버 재발표함
“아이고 조작이라뇨^^;; 저희는 그런 의도가 절!대! 아니었고, 완전 오해세용,, 국내 게임에는 변동확률구조 게임이 절~대 없고 해외!!에 있다는 거를 말씀드린거죵^^;;”
그리고 법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관심을 얻자 어제, 한국게임산업협회의 회원 중 하나인 넥슨의 메이플스토리에 공지가 올라옴...^^
주요 확률형 아이템 중 하나인 ‘환생의 불꽃’ 관련 공지사항인데 그 내용이..
ㅋㅋ...
+) 추가 ㅋㅋㅋ
메이플 헐레벌떡 환생의 불꽃 확률, 확률형 게임 컨텐츠 중 하나인 ‘스타포스’ 확률 공개하고 ‘어빌리티’ 시스템의 오류 인정함^^ ... 진짜..^^
이상헌 민주당 의원님 법안 재정 파이팅입니다^^....
꼬옥.. 법 만들어 주면 되...
문제시 글삭...^^
(글에 나오는 유튜버 분 영상은 댓글에 달아두겠음! 관심 있는 사람들 보면은 흥미롭고 좋을 듯...^^)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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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야옹이는사랑입니다 작성시간 21.02.23 ㅎㅎㅎ 타게임 모마 유저인데 변동확률 있을거라고 솔직히 짐작은 하고 있었다만 확인사살 해주네ㅡㅡ 초보, 복귀유저는 이벤트템, 좋은템 더 잘뽑히는거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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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고앵이고앵 작성시간 21.02.25 ㅁㅈ... 최근에 메이플m 복귀했는데 성형 헤어 다 원트...... 그래서 정착했지만.... 그 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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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에우니 작성시간 21.02.23 시발 돈돌려줘개새끼들아ㅜㅠㅜㅜㅜㅜㅜㅜ
생성한지 얼마안된 우리길드원들 엠블레전 겁나빨리갔고요?나는시바~~~~~~
가긴가냐?미라클때 한세트도안쓰고 간 시작한지얼마안된길원들 겁나많다
나는유니크에서만 5세트넘게썻는데 미라클이라 겨우감
실화냐고~~~~~~~ -
작성자건강과돈다울가족꺼 작성시간 21.02.24 내돈 다 내놓으라구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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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샤넬구찌루이비통 작성시간 21.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