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밥 깔기 멘트들 추천 ㅎㅎ..
패배주의임
해수면 상승 못막을거라는 전제로 하는 멘트야
ㅜ
==
밑밥깔기
1. 엄마아빠는 솔직히 나보다 뉴스 더 많이 보니까 당연히 기후위기 문제 알지?? << 자존심 건드리기 ㅋㅋ
2. 부동산 걱정이 되어서 그런다
서해 지역은 한번 소문 나면 와르르 무너질게 분명하다
인천 공항 침수 소문 나기 시작해봐라, 그럼 누가 서해쪽 부동산을 사고싶겟냐
3. 만약 어떤 사람이 "코로나 그거 마스크 써봣자 걸리니까 쓰지 마라" 라고 하면 어떨거 같냐
지금 내가 그런 심정이다.
기후위기 그거 과장이라고 별거 아니니까 살던대로 살아라 라고 하는거랑 똑같아 보인다
4. 내가 하는 얘기가 웃길수도 잇는거 안다, 근데 내가 만약 코로나 발발하기 전에 zoom 주식 사두라고 햇으면 어땟을거 같냐. 나는 지금 우리가 어디에 투자해야할지를 말하려는거다
5. 와닿지 않는거 다 안다. 근데 뉴스 나보다 많이 보니까 알거 아니냐. 정 와닿지 않으면 직접 유튜브랑 뉴스기사들 검색해보고 스스로 판단 내리고 내일 다시 얘기하자. 기후위기가 가짜라고 증명할 증거를 가져올수 잇다면 나도 납득하겟다. << 자존심 존나 건드리기
6. +++우리 세대 이야기라고 해야함 10년도 안남았다고
엄빠 적어도 40년은 더 살거고 나는 70년은 더 살텐데 어쩌구
==
여기서 방향이 네개로 갈림
1. 자존심 때문이라도 내 말 들어주려고 믿어주려고 함
-> 매우 좋음 희망적.
2. 회피성향 때문에 안들으려고 함
-> 이때는 "암 걸렸다는 소식 듣기 무서워서 건강검진 안받으려는거랑 똑같다. " 라고 ㅈㄴ 건드려야함
-> 이래도 화내면 걍 하루정도 냅둬 ㅋㅋ 혼자 생각할 시간 줘야해 그럼 혼자서 존나 고민하다가 결국 스스로 기사 찾아보고 받아들일거야.
3. 그래서 해결책이 뭐냐고, 머 방법 잇을거 아니냐고 하면
1) 채식하기, 소돼지를 닭으로만 대체해도 된다. 근데 전세계가 채식해야함..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늦출순 있지만..
2) 미국 총기사고 아무리 많이나도 규제 못하는 이유가 뭐겠냐, 다 이해관계 때문이지 않겠냐. 총기도 그정도인데 축산업은 얼마나 반발이 심하겠냐.
3) 독립운동, 민주화 운동 급으로 시민운동에 나서야한다. 기후위기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서 같이 채식하자고 설득해야한다. 같이 탄소배출량 줄이자고 해야한다.
4) 근데 석유도 결국 탄소배출 주원인이다. 우리가 석유 없이 어케 살겟냐. 기후위기 늦출순 잇어도 어차피 석유 포기 못해서 해수면은 오를거다. 기득권들이 그걸 포기를 하겠냐.
5) 전세계 곡식 생산량 중 70프로가 소돼지 키우는데에 쓰인댓나? 그랫던거같음
6) 씨스피라시 얘기 해줘도 좋구..
4. 아 그래도 정부에서 다 해결책이 있지 않겟냐~ 하면
1) 이미 가라앉은 섬들도 있다는 뉴스 본적 있지 않냐,, 뉴스에서 많이 나오는데 알지않냐 (자존심 건드리기)
2) 방파제로 물 막을 수 있었으면 그 섬들이 침수됏겟냐.. 해수면 상승하면 인간이 할 수 있는 대책이 없다.
3) 강릉 해변 침식
4) 가뭄 등등 으른들이 좋아하는 뉴스로 접할수 잇는 얘기들..
5) 결론: 일단 해수면 상승하면 막을 방법은 없다. 돌이킬수 없다. 상승을 막거나 대피하거나 둘 중 하나다. 라고 못박아야함.
===
들을 준비가 됐다면
1. 단순히 우리가 사는 지역이 잠기지 않는다고 해서 마음 놓을일 아니다.
여기서 또 자존심 건드려야함
경제 지식 이런거 들이밀면서
엄마 아빠는 당연히 알지?? 이런 느낌 ㅎ..
1) 우리나라 oecd 수출입 의존도 1위다. (맞나?맞을걸) 근데 인천 잠긴다고 생각해봐라. 수출입 막힌다.
(이런 얘기하면 어어맞아 수출입 의존도 심하지 어어 이러면서 열심히 들음)
++ 미국이랑 프랑스는 자원이 하도 많아서 수출입 없어도 살수 잇는 나라라더라? (이말하면 미국은 막 석유 자원이 어쩌구 하면서 신나서 얘기하심ㅋㅋ) 암튼 미국은 그나마 수출입 걱정이 덜할텐데 우리나라는 좃댓다고 하면 댐
2) 인천 잠길쯤이면 중국 상하이도 잠겨있다. 중국이 우리보다 먼저 잠긴다. 중국과 무역 하나만 끊겨도 우리나라 산업 비상 걸리는데.. 물자 대란 날거다.
3) 해수면 올라가면 지하수 수위도 높아진다고한다. 지하수 어쩌구 하면 하수도 시스템 다 망가지고 우리 식수도 부족해진다.
2. 타일러/ 유퀴즈 나온 최재천/ 나사 기후학자들로 밑밥 깔기. 공신력 있는 사람들이라 솔깃해함
+ 한국 기후전문 교수들 요즘 강의하다가 운다더라. 1년전만 해도 희망 잇다고 햇는데 이제는 정말 답이 없다고 강의중에 운다더라.
3. 타일러 기후위기 세바시 영상 보여주기
티비에 미러링 연결해서 보여드려.. 작은 화면으로 보면 불편해하심
4. 해수면 상승시 한국 어디가 얼마나 잠기는지 시뮬레이터 보여드리기.
>>댓글 복붙<< 타일러가 기후위기강연때 알려준 외국사이트인데 해수면이 높아질때마다 어디가 잠기는지 볼수 있어 1미터만 높아져도 잠기는곳 많아..
https://coastal.climatecentral.org/
5. 돈룩업 유투브 요약 영상 같이 시청
-디카프리오가 기후위기 알리려고 이거 찍엇다. 하면 또 솔깃해함 유명한 사람이라ㅋㅋ
-아 디카프리오 채식하는거 아냐.. 기후위기 때문이다..
- 기득권들이 정보 기밀로 하는 장면 보면서, 우리도 똑같다. 지금 정부가 왜 기후위기 적극적으로 얘기 안꺼내겟냐. 어차피 해결 못할 문젠데 들춰봣자 지지율만 떨어질걸 아니까 그런다. 기득권 믿지마라.
또 머 잇엇는데 기억이 안나네
==
여기서부터는 기빨리는 극단적인 얘기라서 적당히 눈치 봐가며..
1. 나는 수재민 되기 싫다. 피난다니는 삶 살기 싫다. 체육관에서 텐트 치고 살기 싫다.
2. 나 막 재난 대비 유튜브 존나 봣거든.. 비상식량 이런거 머 구비해야하는지 보관은 어케하는지..ㅋㅋㅋ 만약 물자 부족으로 대란나면 우리도 이렇게 대비해야한다.. 고체연료.. 압축식량..등등 (이 얘기에 존나 기빨려하는데 재밋게 들으심ㅋㅋ 아빠는 군대 경험 떠올리면서 전투식량이 어쩌구 막 말하고 ㅋㅋ)
3. 자원 때매 전쟁 날수도 잇다. (전쟁 얘기하면 그치그치 전쟁 날수도 잇겟다 하고 듣다가)
그리고 전쟁나면 아들 징병갈 수도 있다.. 그때가서는 후회할수도 없다.
(이거는 집에 아들 잇으면.. 눈치봐가면서 말해봐. 이 얘기하면 좀 심각해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