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욜마튤럽허
[요약]
1. 팬카페에서 현실 아이돌 팬싸를 갔는데 돈은 엄청 쓰고 실제로는 악수 한번하고 아 그래요? 이것만 앵무새 처럼 읊는 아이돌을 보고 현타가 왔다는 내용을 봄
2. 아이돌은 구조적으로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다. 본인들 스케쥴이나 관리가 엄청 빡빡한데 팬싸가서 진심으로 소통이 될까?
3. 그런 면에서 차라리 팬들과의 소통은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가 낫다.
그리고
어차피 우리가 방송에서 보는 아이돌이 실제 자기 모습을 사람들에게 온전하게 보여주는건 아니지 않냐. 그 아이들도 따지고 보면 다 소속사에서 기획한 캐릭터를 연기하는거다. 그렇다면 굳이 화면에 나오는 모습이 실물일 필요도 없는거 아닐까?
라는 말을 했었음.
위 생각들이 모여 지금의 우왁굳이 기획한 VR챗 기반의 버츄얼 그룹 이세계 아이돌이 탄생하게 됨
(줄여서 이세돌)
6명 멤버 모두 다 실제 여성입니다..ㅎㅎ
멤버 각각 아이돌로서의 정체성은 가졌으나 스트리머들 처럼 직접적으로 팬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버츄얼 아이돌 그룹을 만들려고 했고
그 소통은 분명 팬심으로 돌아오고 확고한 고정 팬층을 만들 수 있다고 봤음
'버츄얼'의 개념은 이렇게
모니터상에 실제 사람이 아닌 움직이는 2D 혹은 3D 아바타로 VR 기기를 이용해 구현 가능함 (구현하는 건 실제 사람임!)
이걸 기반으로 실제 프로듀스101 같은 형태의 아이돌 오디션을 VR챗에서 직접 열기로 함
처음 이 기획을 시작할 당시는 일본 같은 경우 홀로라이브, 니지산지 같은 유명한 버츄얼 유튜브들이 많이 있었지만 한국은 버츄얼 문화 자체가 거의 극 음지에 가까웠기에 사람들에게 생소감을 주고 이는 자연스레 처음 보는 것들에 대한 편견과 거부감이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봤음 그래서 시작을 스트리머의 방송을 보는 팬도 가볍게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평소에 늘하던 방송 컨텐츠와 다를 것 없이 접근함
그래서 아이돌 활동 보다는 오디션 자체가 메인 컨텐츠였음.
스트리머 우왁굳 본인도 아이돌 그룹으로서 성공 가능성은 0.2% 정도로 본다고 했고
멤버 각각 방송 시청자 300명 정도 찍으면 대성공이라고 했었음.
하지만 1집 리와인드를 발매와 동시에 0.2%의 기적이 일어났고 이세돌은 초대박을 침
멜론 차트를 80위로 진입하고 벅스 실시간 차트 1, 2위를 함
그리고 한국 버튜버 최초 리와인드 뮤비가 1000만 조회수를 달성하고
우왁굳이 처음 생각한 팬들과 '방송으로 소통하는 아이돌 스트리머'라고 슬로건으로 내걸었던 것이
한국 버츄얼 스트리머 순위에 큰 지각 변동을 불러일으키며
독보적인 1위~ 6위를 차지하게 됨
개인방송만 잘 된게 아니라 개인 유튜브 포함 멤버들의 각종 커버곡이 유튜브에서의 반응도 상당히 좋았고
2집으로 발매한 겨울봄도 멜론 차트 36위를 함
음중에도 14위로 방송에도 조금(?) 비추고
이세계 아이돌의 스토리가 담긴 웹툰도 제작하게됨
이 과정에서 다진 고정 팬층으로 일어난 일이 아이돌 팬들도 투표로 참여하는 '포도알'이라는 이벤트에서 실제 아이돌과 견주어 투표에서 1위와 3위를 하기도 함
거기서 얻은 투표수가 명예의 전당 여자 부문 각각 1,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음
이 이벤트로 전국 인생네컷 프레임과 지하철 광고도 걸리게 됐는데
당연히 한국에서의 버츄얼 아이돌 성공 사례는 이세돌이 최초였고 그 일련의 성공 과정들을 지켜 보던 기업들은 이세돌을 벤치마킹하기 시작함
그렇게 해서 나오게 된 게
카카오 기획의 소녀리버스
이세돌과 다른 점은 현직 활동하고 있는 여자 아이돌들이 본체를 숨기고 아바타를 이용해 버추얼 아이돌로 데뷔하게 된다는데 알만한 여돌들은 다 나오는듯.. 자세한 건 밑에 링크로
https://m.cafe.daum.net/subdued20club/ReHf/4074223?svc=cafeapp
일개 개인 스트리머의 기획이 이 정도의 큰 나비효과를 불러일으켜서 기업이 뛰어들게 만든 게 신기해서 글 쪄봤으니 좋게 봐주시길 바라~~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