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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돋]흑백영화 명작 <라쇼몽>과 원작 소설과의 차이

작성자흥미돋는글|작성시간24.02.21|조회수4,052 목록 댓글 12

출처 : https://www.fmkorea.com/6738707020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 <라쇼몽(1950)>은 

개봉한 지 수십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수많은 영화 감독과 영화 팬들에게 영감을 주는

  고전 명작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는 일본의 거장 소설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대표작 중 하나인 『라쇼몽』을 각색한 것으로 유명한데,

아쿠타가와의 소설 줄거리를 보면 영화와 많이 다르다.

 

 

 

 

 




라쇼몽의 줄거리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헤이안 시대 말기 계속 된 재화(災禍) 때문에 라쇼몽은

연고자가 없는 시체를 갖다버리는 장소로 전락했다.

이곳에서 주인에게 쫓겨난 하인이 라쇼몽의 다락 위에서

한 노파가 가발을 만들어 팔기 위해 

시체의 머리카락을 뽑는 행위를 보고 

노파의 옷을 빼앗아 어둠 속으로 사라진다.

 

 

 

 

 

 




아키라의 영화를 다 본 사람이라면 위의 줄거리와 영화가

장소 외에 딱히 공통점이 없다는 걸 깨달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아키라 감독이 혼자만의 힘으로

원작을 아예 다른 방향으로 각색한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각색을 한 건 맞다.

하지만 혼자서 스토리를 바꾼 것은 아니고,

아쿠타가와의 또다른 소설을 『라쇼몽』과 합친 형태로 각색했다.

영화 <라쇼몽>의 메인 스토리 라인을 담당하는 작품은

아쿠타가와의 소설 『덤불 속』이다.

영화의 메인 스토리인 한 살인 사건과

그에 연루된 세 인물의 서로 엇갈린 증언들은

모두 『덤불 속』의 스토리라인에서 따왔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이

『라쇼몽』의 제목과 장소만 사용한 건 아니다.

아키라 감독은 『라쇼몽』의 주제인 인간의 이기주의를

자신의 영화에 담고 싶었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같은 주제를 다루는

『덤불 속』의 스토리라인을 사용하기로 했다.

 

 

 

 

 




또한 『라쇼몽』의 에피소드를 영화에서도 적극 활용했는데,

나무꾼과 스님의 이야기를 듣고 있던 거지가

라쇼몽에 버려져 있는 갓난아이를 발견하고

아이의 옷가지와 이부자리를 빼앗는 행동은

소설에서 하인이 노파의 옷을 빼앗는 행동에서 가져온 것이다.

 

 

 

 

 

 




물론 이정도의 각색도 대단한 수준이다.

하지만 두 작품을 블렌딩하는 정도로 각색을 끝냈다면,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는 수작에 그쳤을 것이다.

그러나 이 영화를 시대를 초월한 작품으로 만든 것은

원작에는 없는 구로사와 아키라만의 오리지널 내용이다.

엇갈리던 증언들 사이에서 현장을 목격한 나무꾼의 존재,

하지만 나무꾼의 증언에도 의심쩍은 구석이 존재하는 것,

이런 이기주의 속에서도 아직 희망이 존재한다는 엔딩까지.

이러한 아키라만의 오리지널 장면이 있었기에

지금까지도 꾸준히 언급되는 걸작이 되었다.

 

 

영화 <라쇼몽>은 저작권이 만료되어 유튜브에서도 무료로 시청이 가능하니
시간 날 때 꼭 한번 시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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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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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Maxmara | 작성시간 24.02.21 나는 중학생때ㅡㅡ;;학교에서 보여줌ㅋㅋ
  • 작성자헤헤헤ㅔ 배고프다 | 작성시간 24.02.21 오호
  • 작성자호시센세 | 작성시간 24.02.21 라쇼몽 나만 이상하다고 느낀걸까 진짜 완전 음침의 극치였던걸로 기억하는데
  • 작성자딘딘은딘딘 느개비는느개비 | 작성시간 24.02.21 워낙 레퍼로 많이 언급돼서.. 한번쯤 보는거 추천
    재밌기도함
  • 작성자테제베 | 작성시간 24.02.21 흥미롭다 영화 봐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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