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 근막은 종골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분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부에 부착되는 강인하고 두꺼운 섬유띠입니다. 이는 발의 아치(arch)를 유지하고 체중 부하 상태에서 발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발의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족저 근막염은 임상에서 가장 흔하게 접하게 되는 족부 병변 중 하나로, 뒤꿈치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평균 발병 연령은 45세 정도입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2배 정도 잘 발생합니다. 장시간 오래 서 있었다거나 과도한 운동에 의해 발에 스트레스가 증가했거나 최근 몸무게가 증가한 병력을 갖고 있거나 오목발이나 평발이 있으면 족저 근막염이 더 쉽게 발병합니다.
원인
① 계단 오르기, 등산, 조깅, 에어로빅
② 비만으로 인해 발에 가해진 과도한 부하(중년층)
③ 좋지 않은 구두
④ 여성의 경우 하이힐
⑤ 점프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서 생긴 외상
⑥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한 경우
⑦ 당뇨, 관절염
증상
족저 근막염의 증상은 보통 서서히 발생합니다. 특징적으로 환자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밤사이에 족저 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체중의 부하가 이루어지면서 족저 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질환이 진행되면 오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내측 발의 뒤꿈치에 심한 압통이 나타나며, 흔히 아킬레스건 단축이 동반됩니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이종격투기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가마니가 작성시간 24.03.04 나 일년반 넘게 달고 살았는데 스트레칭, 약, 체외충격파, 물리치료, 공굴리기 다 안나았고, 통증 의학과가서 주사 총 3번 맞고 싹 사라짐 ㅠ 주사가 직빵이야..
-
답댓글 작성자수분보충2리터 작성시간 24.04.08 발바닥에 주사 맞는거야??
-
답댓글 작성자가마니가 작성시간 24.04.10 수분보충2리터 발바닥이랑 발등에 맞았어!!
-
답댓글 작성자냥먕뚜 작성시간 24.05.11 어디병원인지알려줄수잇어 ? ㅜㅜ 난 주사맞앗는데도안나아서 ..
-
작성자지금도 누워서 여시 하는 중 작성시간 24.03.04 족저근막염 있었다가 어느날 사라졌는데 이게 맨발로 서있을때 나도모르게 발바닥 아치가 바닥에 닿게 서있더라고 발 바깥쪽에 힘주고 서서 아치가 유지되게 서있으니깐 없어지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