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6840215135
1. 순창 고추장이 유명해진것은 ‘이성계’ 덕분이다.
- 이성계가 잼민이 시절, 순창에 있는 무학대사 만나러 가는 길에 농가에서 얻어 먹은 ‘매운 장’ 이 존맛이었다.
- 이후 진상품에 포함시키면서, 순창 고추장이 유명해졌다.
- 이성계가 먹었던건 고추가 아닌 천초로 만든 장이라는 사실은 함정.(천초:초피나무 열매 껍질)
- 고추는 약 200여년 후인 임진왜란 전후에 유입됐다는게 중론
- 순창 지역이 우리나라에서 일조량이 가장 많고, 강우량이 적어 장 발효에 최적이기 때문에 고추장이 맛있다는 과학적 근거도 있다.
2. ‘순창 고추장’ 은 브랜드가 아니다
- 청정원(대상) 뿐만 아니라 사조해표 등 여러 메이져 식품회사 그리고 중소식품업체들 역시 자사의 ‘순창 고추장’ 상품이 있다.
- ‘전라북도 순창군’ 에 제조 시설이 있는 경우, 누구나 ‘순창 고추장’ 이라는 이름을 쓸 수 있다.
- 순창군에는 85개의 장류 제조 시설이 있다(2012년기준)
3. 진짜 순창 고추장은 ‘순창 전통 고추장’ 이다.
- 2006년 순창군이 고추장 장인들만 모아서 ‘순창고추장 민속마을‘ 을 만들었고, ‘순창 전통 고추장’ 이라는 지리적 표시 브랜드를 등록했다.
- 순창에 제조 시설이 있는 식품회사는 ‘순창 고추장’ 이라는 이름을 쓸 순 있지만, ‘순창 전통 고추장’ 은 쓸 수 없다.
순창 고추장 = 순창 공장에서 제조한 고추장
순창 전통고추장 = 순창지역 장인들이 만든 고추장
- 매년 11월 초 열리는 고추장 축제도 이 민속마을에서 열린다.
4. ‘순창 고추장’ 상표 등록은 미국 기업이 최초이다.
- 재미교포 ‘스티브 리’ 가 설립한 미국 식품회사 ‘리브라더스‘ 가 특허청에 ‘순창 고추장‘ 을 등록.
- 2001년 리브라더스는 ’순창 고추장‘ 상표를 침해했다며, 한국 몇몇 기업에 소송.
- 2003년 청정원(대상) 은 리브라더스 상대로 ‘상표등록 무효’ 소송.
- 2005년 미 법원은 ‘순창 고추장’ 에서 순창은 당연히 고추장으로 유명한 전라북도 ’순창‘ 을 의미함으로 리브라더스의 ‘순창 고추장’ 상표 무효를 결정
- 애초 리브라더스가 등록한 ‘순창 고추장’ 의 순창은 지역 이름이 아닌 ‘Pure Spear’(순창) 이어서, 리브라더스의 어거지가 맞다.
5. 순창 대표 식품은 고추장이 아니다.
- 순창 고추장이 전국적인 네임드이긴 하지만 순창 지역 농가들에게는 애증의 대상이다.
- 순창에 공장만 있을 뿐 순창 지역 농가와는 거의 상관이 없다. (모두 중국산 고추를 쓴다)
[물론 지역 경제 측면에서는 중요하다]
- 실질적인 순창 지역 특산품은 블루베리와 복분자이다
- 순창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블루베리를 재배하고 있고, 복분자(코리아 블랙베리)는 최고의 품질로 유명하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노또로로 작성시간 24.03.22 우리시골 순창이다 ㅋㅋ
-
작성자둥실라이드 작성시간 24.03.22 물이 맑고 일조량이 많고 일교차가커서 고추장이 발효가 잘되고 웅앵ㅋㅋㅋㅋ순창은 매실도 맛있음
-
작성자제린 작성시간 24.03.22 리브라더스라는 놈은 뭔 개샛기임? 지가 뭔데 감히.. 쓰벌놈…. 순창 발전 기원함 복분자 맛있겠다…
-
작성자404 Not Found 작성시간 24.03.22 고추장축제 가보고싶네
-
작성자asi Feel 작성시간 24.03.23 조선시대 순창고추장 먹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