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흥미돋]로판 장르가 생긴 이유 & 로판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작성자사월생|작성시간24.03.23|조회수5,441 목록 댓글 18

여성시대 사월생

출처 : https://www.dmitory.com/149656682


웹소설 쪽 판타지 장르 분류에는 '판타지'와 '로맨스 판타지', 줄여서 '로판' 이 있음.

일반적으로는 판타지가 주류면 판타지고, 로맨스가 주류면 로판아님? 이렇게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좀 그렇지가 않음.

정확히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분류하고 있는 실질적인 로판과 판타지의 구분은

판타지: 남자가 주인공인 남성서사 판타지물. 작가도 남성.
로판: 여성이 주인공인 여성서사 판타지물. 로맨스가 주류이기도하고 비주류이기도함. 작가도 대부분 여성.

결국 남녀로 갈림. 여기서 의문이 생길거임 아니 구분이 왜저래?
왜 그러냐면 판타지쪽의 유구한 남성독자들이 여성서사 판타지물을 오래전부터 패왔기 때문임.



대부분 그남들의 주장:
"여자가 주인공이니까 몰입도 안되고 스토리도 개연성이 없고 아무튼 맘에 안든다!"

...?

그럼 남녀 아니어도 로맨스 유무로 갈리는건 맞는건가?

아니요? 남판소도 로맨스 존나 많음ㅋㅋㅋㅋㅋㅋㅋ
그런데도 아직까지 저런 군쾅이들 패악질때문에 대부분의 웹소설 플랫폼들이 저런 분류로 작품을 판매중임..

그런데 최근에 카카오페이지에서 로맨스가 주류가 아닌 여판소를 "판타지" 카테고리로 분류함!

그리고 그 작품이 투데이 베스트 1위에 올라버림


표지에서 알수있듯이 저 1위의 '회귀시작이 게이트라곤 안했잖아요' 가 바로 그 작품. 여주판임.


그리고 그남들이 군쾅이기 시작함


이렇게 1화부터 댓글테러중..


이렇게 자기들이ㅋㅋㅋㅋㅋ무슨 대에단한 평론가라도 되는듯한ㅋㅋㅋㅋㅋㅋ워딩 써가며 로판을 폄하중ㅋㅋㅋ
그들먠애 리걔애세 낼앴개 때맨앱녜댸~~


사실 로판쪽 작품들은 카테고리 분류때문에 많은 오해와 후려침을 당해왔음..

로판으로 구글링 하면


이런 글들 주루룩 나올정도로 편견와 깎아내리기가 심한쪽이 로판..

대표적인 오해와 진실들은 이럼

1. 로판이 대부분 인소+판타지 아님? 무슨 남주 섭남 공작 황태자 이렇게 놓고 암것도 모르는 여주~ 이런거잖아

→ 아님!!!!!! 말했듯이 로판 카테고리는 여주판도 다 포함되어있음. 로맨스가 주류가 아닌 작품도 많고 등장인물들 출신성분도 다양함..
처해진 상황에서 역경을 딛고 목표에 도달하는 여주 성장서사물도 굉장히 많음

2. 그 맨날 표지보니까 그렇던데 뭐 드레스입고 샤랄라하고 악녀로 회귀했다? 뭐 공녀가 되었다? 이러고 섭녀 뺨때리고 하는 여혐범벅이 로판아녀?

일부 그런작품이 있긴함! 그렇지만 최근의 로판 트렌드는 아닌작품이 훨씬 많고 독자들도 그런 여혐클리셰가 들어간 작품들에는 비판적임. 드레스 안입고 남장해서 살기위한 발버둥치는 여주들도 많고요.. 드레스는 커녕 바지에 망토에 후드티입는 여주들도 많음..요새는 로판도 여돕여가 대세라고요...ㅠ 회귀빙의환생물은 요즘 웹소설계 판타지물의 잘팔리는 클리셰라 로판만의 특징이라고 말할수도 없음.

3. 로판은 중세라고 해놓고 복식보면 빅토리아시대고.. 고증도 엉망이고 되는대로 갖다붙이잖아 아님?

→ 극히 일부의 작품들이 그럼! 실제로는 고증 정말 잘된 작품들도 많고.. 판타지배경이라 아예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복식 고증에 의미가 없는 작품들도 많음! 일명 로판풍이라고 하는 드레스와 제복이 예쁜 제3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는 작품들이 많긴함. 그렇지만 이걸 로판 전체로 묶어서 일반화할수는 없음. 그리고 일부작품의 고증문제가 로판에만 있게요? 남판소는 전부 완전무결 고증대작들일까요?


4. 온 세계관이 여주 부둥부둥하는 육아물이거나 육아물같은 로맨스거나 둘중하나 아닌가?

→ 아님!!!!!! 위에서도 말했지만.. 정말 다양한 주제와 스토리와 배경의 로판들이 있음.. 해적물도 있고요.. 정령사도 있고요.. 여주가 기사인 작품도 있고요.. 임신출산육아 엔딩이 아닌 작품도 많음 ㅠㅠ 제발 일부 작품으로 로판을 일반화하지 말아줬으면함ㅠ


이렇게 로판쪽 오해는 과도한 일반화와 일부 작품의 '표지'만 보고 까는 플로우에서 비롯된 게 많음.. 저렇게 일반화하자면 남판소도 후려치기 쌉가능임 전부 회귀하거나 S급이거나 상태창 뜨는게 남판소아님?이렇게.. 그럼 일반화라며 파르르 떨거면서 왜 저렇게 로판만 후려치는지..

웹소설쪽을 파는 사람들 중에서도 로판 팬덤은 정말 한줌단임. 그래서 로판카테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어떤 취급을 받고 있는지, 어떤 오해와 후려침 속에 있는지 모르는 사람이 정말 많음. 나도 로판쪽을 덕질하기 전에는 1도 몰랐던 사람임.

그렇지만 로판은 여성 작가들이 여성서사로 쌓아나가는 온전한 여성작품판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님. 물론 카테 분류의 시작은 남덕들이 여판소를 패면서 밀려나온거긴 하지만 그 안에서도 로판쪽은 팬덤도 작가분들도 계속해서 여혐클리셰를 배제하면서 나름대로 발전하고 있음.

그렇지만 로판에 대한 편견이 견고하고.. 일부 트위터 랟펨들이 여혐클리셰 범벅물이라며 패는 플로우까지 생겨서 로판 작가분들과 팬덤은 계속해서 자기검열하고 또 검열당하기를 반복하고 있음ㅠ 몇 안되는 여성서사물을 이렇고 저래서 여성서사가 아니라고 패면 뭘 어쩌고 싶은건지...?

심지어는 남작가들까지 로판카테에 유입되어서 작품을 연재하고있음.. 로판카테가 생겨난 역사를 생각하자면 남작가가 로판카테에서 작품을 연재한다..? 결국 또 여자 파이 뺏기구나 싶은 기분이 드는게 사실임. 로판 팬덤에서는 그래서 남작가 작품을 지양하는 성향도 있음.

그런데 이제와서 여판소가 '판타지' 카테고리에 들어와서 베스트가 되니까 다시 패기 시작한다? 그남들의 드러눕기가 또 시작됐군 으로밖에 생각할수 없음. 오히려 카카페가 제대로 분류하기 시작한거라고 봄. 로맨스 주류가 아니라 판타지니까 판타지로 분류했는데 왜 난리신지? 저렇게 례민하면 그냥 대학추천도서 100선이나 읽지 무슨 판타지를 읽겠다는건지 모르겠음

아무튼 로판쪽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 대해 알리고 싶었고, 또 최근 이슈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필요한 것 같아서 글 쪄봄.
더 많은 여판소들이 당당하게 판타지 카테고리에서 순위작이 될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며 로판에 대한 편견을 깨줄 존멋 로판 표지들 놓고감!





2020년 기준” 추천 및 완결 여부



+ 여주무협 https://m.cafe.daum.net/subdued20club/ReHf/4563365?svc=cafeapp




여혐 로판 쉴드글 아님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카카오82% | 작성시간 24.03.23 아직도 여초에서 심심하면 로판 패잔아;;
  • 작성자딸기잼와플냠냠냠 | 작성시간 24.03.23 패스파인더 미친존잼임
  • 답댓글 작성자딸기잼와플냠냠냠 | 작성시간 24.03.23 낙원의이론 피터팬도 존잼이니 꼭 봐주시길
  • 작성자마크다운충전 | 작성시간 24.03.23 실제로 로맨스 위주의 로판은 그냥 로맨스로 분류했는데 이제는 로판이라서 판타지 위주의 로판은 이제 거의 없어졌어 ㅆㅂ
  • 작성자시리도록푸른 | 작성시간 24.03.23 남작가들 로판쓰는거 보면 티남 진짜 등신쪼다같이 씀 돈되는거 알고 써재끼는데 제발 꺼져 줬으면.. 그리고 로판 카테고리 사라졌음 좋겠어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