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흥미돋]노래방 18번곡 유래

작성자Everything|작성시간24.06.13|조회수10,278 목록 댓글 11

출처: https://m.blog.naver.com/x3232348/220910312354

노래방에서 본인이 특히 자주 부르는 노래를
'18번곡'이라고 해요. 그런데 왜 18번곡이라고 불리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십팔번은 17세기에 일본 대중에게 인기가 많았던
전통 공연 예술 '가부키'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가부키로 널리 알려진 이치카와 가문 배우가 가부키 막간에 공연하는 희극인 '교겐' 중
히트한 18가지 작품들을 선정했는데 이 중 18번째 극이 가장 재미있어서
'교겐 십팔번'이라고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이 십팔번은 36년 간 우리 민족 정신과 고유어를 말살했던
일제강점기에 각종 일본어와 함께 우리나라에 들어왔고
이에 '자주 부르는 노래, 자신있는 특기' 등의 뜻으로 전용되어 쓰이게 됐습니다.

이렇듯 십팔번은 일제 문화의 잔재였던 것인데요.
때문에 국립국어원에서는 순우리말인
'단골장기', '단골노래'로 순화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무화과깜빠뉴 | 작성시간 24.06.14 요리초보 쉣!! 일본에 버무려져 사네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김박맛젤 | 작성시간 24.06.13 어제 궁금하다는 생각 했었는데 글 올라와서 신기하다
  • 작성자쉽게만살아가면개재밋어 빙고 | 작성시간 24.06.13 오신기해!!! 알려줘서 고마워
  • 작성자아아시럽추가 | 작성시간 24.06.14 최애곡 애창곡 써야지
  • 작성자러브윈즈올 | 작성시간 24.06.14 단 골 노 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