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막순이네 작성시간26.05.23 영상 정독했구 잘 봤어. 내 생각은 이래. AI 산업은 2번 망했음. 1930년대랑 1980년대. 30년대에는 컴퓨터가 보급되지 않았고 80년대에는 웹 인프라가 없었지. 지금 2020년대에는 디지털트윈이 없어서 또 망할 예정. 현재 피지컬AI가 쟁점인 이유는 지상 생명체 중에 특히 인간의 생체 데이터가 없기 때문임. 아직 센서가 원시 데이터 더미를 해독해서 디지털로 이환하는 능력이 없음. 기초 과학의 영역인데 이걸 개발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릴 거고 이거 없이 agi를 만들겠다는 건 앙꼬 없는 찐빵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함.
-
답댓글 작성자 막순이네 작성시간26.05.23 헤업헤업 응 맞아 보통 디지털트윈 하면 산업으로 연관짓는데 거긴 먹거리가 상한선이 있거든. 근데 영상에서 말하는 창작과 관련된 인간의 창작물들은 정동(<분위기<느낌<감정)이랑 연관되어 있어. 예를 들어서 스타벅스가 개같은 마케팅으로 민심 나락보내서 매출이 떨어진 상황일 때, 여기서 정동은 민심 즉 집단의 감정이자 일종의 정치적 일환이 되는 거지. 영상의 내용에 따라 초국적거대기업들이 만든 AI가 AGI로 진화하려면 이러한 집단 정동의 데이터 더미를 실시간으로 읽고 분석해서 끊임없이 알고리즘에 맞는 창작물을 대량 생산하는 게 목표인 셈. 그런데 집단 정동은 아직 철학에서도 이제 갓 논의되기 시작한 거고 이걸 피지컬AI에 접목하려면 인간-기계 디지털트윈이 가능한 상태여야 함. 하지만 아직 그런 센서조차 없지. 그래서 망할 거라고 봐. 아마 발전한 기술이 보급화 되려면 2050년 정도는 되어야 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