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엑세드린 작성시간26.06.05 미국 살다 왔는데 진짜 양극화 정말정말 상상 이상임 그리고 가족주의 사회러 대부분 사상도 되물림되고
근데 우린 이 좁은 땅떵어리에서 그 비슷한 수준으로 양극화되어 있으니까 더 지랄난 느낌이야
정말 두 나라 체감되는게 달라...
미국은 진짜 진짜 러프하게는 내가 속한 공동체의 성격을 골라서 어느 정도 그 공동체의 크게 영향을 받고 조금은 분리되서 살수는 있는데(대학만 가도 극명하게 공화당 지지하는 애들은 자기들만의 소로리티, 프랫 공동체로 묶여 살고, lgbtq+ 애들도 결집해서 자기들만의 공동체가 오프라인에서 진짜 공고함) 우리나라는 그런 분리가 있을 수 없는 인구 밀도임
문화적으로도 사상적인 부분을 공개적으로 공유하거나 삶에서 대놓고 지향하는 것에 대한 자유도도 다름
그래서 내 경험의 결론은 미국 정치 양극화는 우리나라보다 더ㅓㅓㅓㅓㅓㅓ 심한데 삶에서 양극화를 체감하는 수준은 한국이 더ㅓㅓㅓㅓㅓ 심함
심리적인 피로도는 한국이 넘사야
미국에서 인생 절반 한국에서 인생 절반 살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