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흥미돋]의외로 시작은 개아사리판이었는데 훗날에 평가 좋아진 케이스

작성자흥미돋는글|작성시간26.06.11|조회수4,432 목록 댓글 9

출처: https://www.fmkorea.com/9937481982

 

 

2차 대전 이후 신생 독립국이었던 대한민국은

 

진짜 찢어지게 가난한 상태였다

 

 

그렇기에 1948년 제헌 국회가 열린 의사당 역시

 

조선 총독부가 있던 중앙청에서 했을 정도

 

 

게다가 한국전쟁 때문에 임시 국회로 쓴

 

경남 무덕전은 일제 시대 무술 도장이었던 곳(....)

 


미 군정 때 미 24군단 전용 극장으로 쓰이기도 했다

 

 

심지어 전쟁 끝나고 다시 중앙청으로 돌아가려고 했는데

 

북한군이 서울에서 빤스런 칠 때 여기에 불을 지르고 튄 것

 

 

그래서 졸지에 홈리스가 되어 버린 의회는 새 건물을 찾는데

 

바로 일제 시대 때 극장으로 지어진 부민관(...)

 

 

그러나 공연장인 특성상 회의장이 존나 협소하고

 

제반시설이 부족해 새 국회의사당에 대한 논의가 나오기 시작한다

 

 

 

 

※ 참고로 철거당한 중앙청, 무덕전과 다르게

 

여긴 서울시 의회 본관으로 잘 써먹고 있다

 

 

 

 

 

 

 

 

 

 


1952년 당시 아직 완전히 철거되지 않은 남산 조선 신궁


아무튼 이 문제는 이승만 정부 때부터 인지는 하고 있어서

 

남산의 조선 신궁 터 (현 백범 광장)에

 

 

뉴 국회의사당을 짓기로 결의하고

 

기초 공사까지 다 해놨는데

 

 

하필 1961년 5.16 군사 정변으로 모든게 백지화된다

 

참고로 여기에 있던 7m 메카 이승만 동상도 같이 철거된다

 

 

 

 

 

 

 

 

 

 

 


참고로 여기가 여의도다

 


아무튼 박정희 정부 시기인 1965년

 

한강종합개발계획의 일환으로 여의도 개발이 시작되는데

 

 

국회의원들이 제발 좀 건물 좀 지어주세요!!!

 

라는 요구안을 받아들여

 

 

이 허허벌판에 최초로 한국이 스스로 지은

 

뉴 국회의사당 건설을 추진한다

 

 






자 건축가 여러분

 

날마다 오지 않는 대목이 왔어요~

 

국회 의사당 설계도 컨피티션 시작합니다

 

 

 

 

 


한국 건축계의 거장 김수근

 

저번에 남산 의사당은 안타깝게 되었다만

 

본인을 이길 건축가가 보이질 않는구나www

 

 

 

※ 참고로 남산 의사당 당시 

 

당선된 설계가 김수근의 설계안




 

 

 

 

 

 



정부는 국회 의사당 관련 설계안 컴피티션을 진행했는데

 

당연히(?) 정부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했고

 

 

특히 여의도 개발 구상을 총지휘한

 

건축가 김수근의 안이 채택된다

 

 

김수근의 안은 여기에 국회, 대법원, 서울 시청까지 다 넣으려고 했지만

 

돈이 없어서 결국 국회 하나만 이전하기로 결정된다

 

 

 

 

 

 

 

 

 

 



저는 단순히 건물 하나만 딱 있는 게 아닌

 

한국 전통 건축 양식인 흐름과 연결을

 

서양의 모더니즘 양식과 결합하는 걸 원합니다

 

 

 

 

 

 

 

 

 

 


실제 김수근의 국회의사당 설계안


일단 기능적으로 연결되도록 배치하되

 

너무 위압적이진 않도록 설계안을 구성했습니다

 

 

 

 

 

 

 

 

 

 

 



또한 포스트 모더니즘이니 뭐니 해도

 

결국 정부 청사는 정갈한 모더니즘 형식이 최고죠?!

 

 

 

 

 

 

 

 

 

 

 



여기에 인공 호수와 녹지를 설치해서

 

비워진 정원과 호수를 통해

 

한국 전통 건축의 여백의 미를 현대적으로 표현했죠

 

 

 

 

 

 

 

 

 

 



크으~ 내가 생각해도 진짜 기깔나게 만들었다

 

그죠?

 

 

 

 

 

 

 

 

 

 

 



맞는 말이네

 

쳐맞는 말

 

 

 

 

 

 

 

 

 

 

 



????????????????????

 

 

 

 

 

 

 

 

 

 

 



야 임마

 

서양 건축물이고 의회 건물인데 이 없는게 말이 됨???

 

너 미국 국회 의사당도 안가봤냐!!!!!!!

 

 

 

 



아 이래서 알못하고 키배 뜨면 안된다니깐

 

이보쇼 정갈한 모더니즘 건축에

 

맞지도 않는 돔을 왜 올림?

 

 

 

 

 

 

 

 

 

 

 

 



아 그런건 모르겠고

 

돔 없으면 간지가 안살잖아??

 

올려 시핥!!!!!!

 

 

 

 



그렇다

 

김수근의 특기인 정갈한 모더니즘 건축으로 설계된 의사당에

 

 

딴지를 건 것은 거기에 들어간 국회의원

 

이 양반들은 미국 국회 의사당을 예로 들면서

 

 

진짜로 "돔이 없으면 멋이 안산다"라는 이유로

 

반강제로 돔을 올리라고 개G랄을 떨기 시작한다

 

 

 

 

 



아니 뭔 무슨 모더니즘 건물에

 

신고전주의식 돔을 올리라고...

 

염병 그럼 차라리 JON나 큰 돔 그려넣으면 질려서 철회하겠지?

 

 

 

 



대충 J나 크게 돔 하나 올려줌

 

 



의원 양반들도

 

이 정도 큰 돔은 당연히 흉물로 생각하겠지ㅋㅋㅋ

 

 

 

 

 

 

 

 





그러나 김수근의 의도와 다르게

 

국회 의원들은 크고 아름다운 돔을 보며

 

 

무수한 박수갈채를 갈겼고

 

진짜 낙장불입이 되어버린 김수근과 크루들은

 

 

SSSSSSSSSSSSSSi발!!을 외치며 울며 겨자먹기로 높이를 낮추는 선에서

 

타협을 보려고 했는데

 

 

 

 

 

 



잠깐 거기까지다!

 

 

 

 

 

 

 

 

 

 

 



아앗.. 

 

내 진심을 알아주시는구나

 

 

 

 

 

 

 

 

 

 

 

 



저 돔이 마음에 들지 않는군

 

 

 

 

 



역시 !!

 

 

 

 

 

 



아니 돔이 너무 작다고 SH끼얔ㅋㅋ

 

기깔나게 한층 더 올려

 

 



그리고 여기서 퍼레이드 같은 거 해야하는데

 

연못이나 정원은 무슨ㅋㅋㅋㅋ

 

걍 콘크리트 광장이나 만드셈

 

 

 

 

 

 

 

 

 

 



아 탈주하고 싶다

 

 



 

 

 

 

 

 

 

 




이 상황에서 대통령 박정희가 강림

 

국회 의사당인데 왜 조선 총독부보다 작음?

 

 

한 층 더 높여서 돔 지으셈

 

이라는 최종 통보를 보내버린다

 

 

그래서 당연히 건물 비율이 이상하게 변했고

 

더불어 호수, 정원 대신 콘크리트 광장을 지시한다

 

 

 

 

 

 

 

 

 

 

 


대충 이런 느낌

 

 

이에 건축 의도와는 180도로 달라진 짬뽕 건물이 되버리는데

 

모더니즘 건축물 위에 64m 짜리 신고전주의 돔이 올라가 버리고

 

 

공간의 연결성이라는 한국 전통 건축 요소

 

완전히 배재한 이상한 형태로 조성이 되어버린 것

 

 

게다가 헐값으로 무리하게 건축가들에게 던진 탓에

 

나중엔 김수근을 비롯한 4인의 건축가들이 설계에서 이름 빼달라고 할 정도

 

 

 

 

 

 

 

 



심지어 건축 된 지 시간이 좀 흐른 뒤

 

이번에는 모더니즘 특유의 지붕이 상여 같다면서

 

 

한국식으로 기와 지붕 얹으셈! 하라고 요구하며

 

졸지에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물이 될 뻔했지만

 

 

시기 적절하게 IMF가 터져서

 

이 개소리는 다시 잠잠해졌다

 

 

 

 

 

 

 

 




근데 쉬홡 이번에는 구리 코팅 된 돔

 

시간이 지나며 산화되어 바다색이 되자

 

 

황금색으로 칠해서 권위 맥스로 올리자!! 라는 안건이

 

국회 심사에 올라가는 사건이 발생한다

 

 

근데 비용도 비용인데 이걸 안건으로 통과시키면

 

국민 여론이 어떨지 잘 알았기에 심사에서 탈락시켜버린다

 

 

 

 



아무튼 최악의 한국 건축물로도 선정 되는 등

 

2000년대 까지는 엄청난 비판의 대상에 올랐던 국회의사당

 

 

그러나 2010년대 이후 이 기괴한(?) 형상이 재평가를 받는데

 

모더니즘 건축인데 돔이 올라간 특이한 형상

 

 

국회 차원에서 LED, 조명 등을 부착해 밝고 뚜렷하게 시인성을 높이고

 

여의도 주변과 한강 공원이 어느 정도 완성되며

 

 

이 커튼월식 건축 사이에서 나름 개성적으로 조화된 것이

 

재평가된 것이다

 

 

 

 

 

 

 

 

 

 

 


그래서 현재 대한민국 국회는

 

어떤 한 스타일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나름 짬뽕된 게 2020년 기준으로 꽤 힙해진

 

"결과는 좋았다" 사례가 되버린 것

 

 

암튼 시작은 아주 개아사리판이었지만

 

어쨋든 21세기 수도 서울의 랜드마크 중 하나로 기능하고 있으니...

 

 

 

 

 

 

 

 

 

 

 

 



근데 국회의사당 세종 분원이 확정되어

 

2031년에 준공이 시작될 예정인데

 

 

이전의 국회의사당 악평을 꽤나 의식했는지

 

이번에는 김수근이 생각한 한국 전통 건축의 공간 연결을

 

 

어느 정도 반영한 조감도가 당선되긴 했다

 

물론 지어봐야 알긴 하겠지만 말이다

 

 

 

 

 

 

 

 




참고로 김수근이 설계한 건물로는 대표적으로 경동교회, 국립 부여박물관, KIST 본관, 공간 사옥, 서울종합운동장 등이 있습니다

문제는 본문에서 말했듯이 정권영합적인 면이 강했기에 그의 평가를 내려가게 한 건물인 동시에

차후에 문화재로 등록될 가능성이 높은 건물이 바로 남영동 대공분실(현 민주화운동기념사업관)입니다

 

-끝-

 

 

잘모르니 댓펌)


금한게 사람 잡아다 고문하는 건물을 왜 유명 건축가 불러서 만든거죠?
그런 건물은 대충 철창만 튼튼하게 지으면 될텐데 뭐 예술적인 가치가 필요해요?


내부 구조를 보시면, 잡혀온 사람들의 공포감을 극대화하고 도주를 어렵게 하는 등
안 좋은 방향의 건축적 기법?이 잘 활용되었습니다...

 

보면 공간분리가 안좋은방향으로 예술인데 앞에 보이는쪽은 별다른게없는데 뒷문으로들어가면 철저한공간분리(계단까지올라가는데도 여러 방을거침) 나선계단(눈감고 올라가면 몇층인지도 모름) 등등 요소들이있더라구요. 


예술의전당예 갓 씌어놓은거 생각나네요 ㅋㅋ

 

문화공보부 장관이 완성된 건축물 마음에 안든다고 대놓고 갓 그려서
이렇게 만들라고 한 전설의 작품
국회의사당은 그래도 당시 사람들은 멋지다라고 평가했는데
예술의 전당은 일반인들도 j나 이상하다고 깐ㅋㅋㅋ


우리나라에 포스트모더니즘이 들어오려면 최소 70년대 후반이나 80년대 쯔음 인데 그때쯤 건물인가 설명이 살짝 달갑지 않아

 

 1. 본문에도 있지만 김수근은 모더니즘 건축으로 설계안을 짬
2. 설계도안 자체는 1969년 시점에 채택되긴 함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진빵웅 | 작성시간 26.06.11 결과주의ㅋㅋㅋㅋ 저기에 안좋은 예로 전주시청 건물 있는 게 웃픔...
  • 작성자잘됏지모 | 작성시간 26.06.11 이런 글 너무 조앜ㅋㅋㅋㅋ
  • 작성자냉장고고장남진짜로 | 작성시간 26.06.11 너무재밋엌ㅋㅋ
  • 작성자날이너무더워 | 작성시간 26.06.11 ㅋㅋㅋㅋ아...요건맞춰서 최대한 기깔나게 뽑아놨더니만 위에서 이상한 추구미있어가지고 요구하는대로 바꿔서 개못생겨지고 결국 쪽팔려서 포트폴리오로도 못 쓸 결과물 나온거 ㅈㄴ남일같지가않다.... 아무튼 잘됐내요^_ㅠ
  • 작성자야호yaho | 작성시간 26.06.11 개웃기네 진짴ㅋㅋㅋㅋㅋㅋ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