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흥미돋]약탈당했지만 약탈당했다 주장할수도 없고 돌려받을 길도 모호한 우리 문화재

작성자딸기치즈케이크|작성시간26.06.17|조회수51,242 목록 댓글 31

출처: https://www.dmitory.com/forest/6416984

 

 

 

 

안견의 <몽유도원도>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는 조선 초기 세종에 조선의 화가 안견(安堅)이 세종의 셋째 왕자 안평대군의 꿈 이야기를 듣고 3일 만에 그린 산수화로서, 안견의 그림, 안평대군의 글씨, 그리고 집현전 문사들의 서예와 시, 문장이 세심히 어우러진 서화합벽(書畵合璧) 작품이다. 세종대에는 안평대군 이용을 중심으로 종합예술품인 서화합벽이 다수 만들어졌는데, 온전히 남아 전해지는 작품은 몽유도원도가 유일하다.

 

세종과 문종 때의 화가인 안견은 한국 산수화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로, 이 작품은 명실상부 조선 산수화의 대가 안견의 의심할 여지 없는 유일한 진작이다. 이 그림에는 안견의 독창성이 잘 나타나 있다고 평가받는다. 1447년에 그려졌고, 비단바탕에 수묵담채로 그려졌다.

 

그림 양쪽으로 안평대군의 제서와 시1수가 적혀있고, 신숙주, 정인지, 박팽년, 성삼문 등의 당대 20여명의 찬문이 있는데 모두 친필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사는 물론 서예사로써 큰 가치가 있고, 한국 산수화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현재 몽유도원도는 일본의 덴리 대학 부속 덴리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데, 어떤 경로로, 어떻게 반출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임진왜란 당시 제4진으로 조선에 출병한 시마즈 요시히로가 경기도 고양현에 있는 절 대자암(大慈庵)에서 이 그림을 약탈해 일본의 손에 들어갔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추정만 할 뿐 확인된 사실은 아니다. 몽유도원도를 소장했던 일본소장가 중에서 도진구징(島津久徵)의 생애나 활동을 미루어 볼 때, 1893년 이전에 이미 일본에 있었다는 사실이 추정되고 있으며, 1955년경부터 덴리 대학이 소장하고 있다. 학계에선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이나 이 작품의 가치 등을 미루어 보았을 때 사실상 약탈당한 문화재라고 추정하고는 있지만 아직 명확한 증명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2009년 9월 29일, 몽유도원도는 2009년 11월 8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한국 박물관 개관 100주년 기념 특별전-여민해락(與民 偕樂)'을 통해 1996년 호암미술관의 '조선 전기 국보전' 이후 13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전시되었다. 단, 본 전시와는 별도로 10월 7일까지만 일반에 공개되었다.

 

출처 위키백과 몽유도원도

https://ko.wikipedia.org/wiki/%EB%AA%BD%EC%9C%A0%EB%8F%84%EC%9B%90%EB%8F%84

 

 

 

 

 

 

 

제작 연대가 알려진,현존하는 조선시대 산수화 중 가장 오래된 작품이야.

그림과 찬문을 합쳐 20미터가 넘는 대작이지. 

세종때부터 성종때까지 여섯왕을 모시며 화가로서 최고위직인 정6품을 넘어 정4품까지 오른 안견이 사흘만에 그려냈다고 하는 걸작....

 

그림을 주문한 안평대군과 찬문을 지은 이들 대부분이 세조가 일으킨 계유정난에 휘말려 사약을 받았지만 안견은 살아남아 

그림을 계속 그렸는데, 그의 작품으로 확인된 58점 중 유일한 진품으로 남아있는 게 몽유도원도야.

 

사라진 지 440이 흐른 1893년에 일본 가고시마에 거주하던 시마즈 히사시루라는 사람의 수중에서 그 모습을 드러냈는데,

시마즈는 가고시마의 영주로 임진왜란에 출병한 왜장의 후손이라 임진왜란 때 이 작품이 약탈당했을 가능성이 크지.

이후 이 그림은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쳐 1950년대 초 덴리 대학의 소유가 되었어.

1933년에 일본의 중요 미술품으로 지정되고 1939년에 일본의 국보로 지정됨 ^^

 

문화재는 보통 최초로 발견된 장소에 귀속되지만 이 작품은 제작 연대와 경위,제작자가 확실해.

그러나 제작 후 행방이 묘연하다가(아마 계유정난과 관련된 인물이 많이 참여한 만큼 누군가가 보관하고 있었겠지) 440년이 지난 후에 일본에서 처음 발견되었고,발견된지 40년 후에 일본의 문화재로 지정되버린 만큼 일본의 소유권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작품이야....

 

현실적으로 반환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ㅠㅠ

 

굳이 방법을 찾는다면 그림을 정밀복사해서 들여오는 방법도 있겠지만 1986년,1996년에 이어 2009년 국립중앙박물관에의 열흘간의 마지막 전시 후 덴리대학이 유물 훼손을 막기 위해 더이상 공개전시를 하지 않겠다고 한 만큼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보임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안챠 | 작성시간 26.06.17 일본 국보ㅋㅋㅋ 진짜 어이없네
  • 작성자아어쩔티비 | 작성시간 26.06.17 하여간 쫃바리새끼들. 내놔라 씨밤
  • 작성자무야무야무야 | 작성시간 26.06.17 ㅉㅉ 근본없는 속국
  • 작성자Doctor Strange | 작성시간 26.06.17 도둑놈샤끼들아 왜 지네나라국보로해?? 이해가안가 ㅅㅂ
  • 작성자쿄냥이 | 작성시간 26.06.17 시벌럼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