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행복한밥12작성시간26.06.19
명나라랑 청나라가 있을때 청나라랑 교류하면 오랑캐라 그랬어 근데 명나라는 지는 나라였고 결국 청나라가 명나라를 먹었잖아 그리고 우리는 지금 역사를 배우면서 명나라에 충성해야했다고 얘기한 인조를 보면서 뭐라해 등신이라 그러지 똑같은거지 .. 광해군처럼 실리를 찾아서 좋은거 가져오고 배울거 배우면 되지 친중이니 짱깨니 하기전에
작성자내가왜ㅎ작성시간26.06.19
솔까 의대보다 ai쪽이 더 머리 아플거같긴해 ... 의대는 공부할땐 어려워도 면허만 취득하면 완전 깡패되잖아 .. 그 이후에 개업을 하든 페이닥터를 하든 어쨋든 근무태만해도 최소한의 사회적지위와 연봉이 보장이 되는데.. 그에 반해 ai쪽은 끊임없이 경쟁해야하고 새로운거 혁신적인거 찾아내야하니까 .. 의사만큼 최소한의 안전지대가 없는점이 단점인듯.. 근데 성공하면 의사 씹어먹을만큼 부자되긴하지 .. 울나라 인재들은 걍 고만고만 살고싶은게 아닐까
작성자케잡작성시간26.06.19
근데 첨단기술도 중요하긴 하지만 우리는 잘하는거에 집중하면 안돼? 진짜 우리나라 의료 질과 가격 접근성 모두 세계 최고 수준인데 아예 이걸로 밀고나가면 안되나...나 중국에서 학교 나왔는데 저기는 대학생때부터 창업 지원이 우리나라랑 차원이 달러...개미랑 사람을 비교할때 격차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저 표현이 딱임..저기는 창업 성공해서 수출 안하고 내수시장만 먹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시장 규모에서 비교가 안되는 싸움임...
작성자탭댄스추는라따뚜이작성시간26.06.22
이거 로봇도 그래. 중국 기술 안정성 떨어져도 일단 해봐 정신으로 초반에 정부지원+일단 계속 시행착오 반복> 하다가 결국 지금 미국이랑 쌍두마차로 기술력 격차 달려나가는 중. 유일한 변수가 정부 규제에 따라 어떤 길을 개척할지가 다르단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