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크랩] [흥미돋]습하면 더 더운 이유

작성자Kirsch|작성시간26.06.19|조회수19,339 목록 댓글 25

출처 : 여성시대 복사꽂



사람의 피부는 어떻게 더위를 감지할까?




사실 피부는 절대적인 온도를 인식하지 못함
대신 온도 변화에 𝙅𝙊𝙉𝙉𝘼 민감함




예를 들어


목욕탕에서 냉탕 갔다가
온탕가면 따끔따끔하면서
더 뜨겁게 느껴지고




반대로 온탕에 있다가
냉탕가면 𝙅𝙊𝙉𝙉𝘼 차갑게 느껴지잖아?

그거임






우리 몸은 고온을 감지하면
혈액을 평소보다 많이 흐르게 해
외부로의 열 방출량을 증가시키는데



그 때 땀을 배출하여 체온을 낮추도록 조절함




땀을 배출하면서 체온이 어떻게 낮춰지냐고?




땀이 증발하면 액체에서 기체로 변화하면서
주변의 에너지를 흡수(기화열)함



그게 우리 체온이고여
이를 통해 피부 온도가 낮춰짐





근데 왜 기온도 더 낮은데 습할 때
더 덥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이냐





공기 중의 수증기랑 땀이랑 𝙅𝙊𝙉𝙉𝘼 맞짱뜨면




누구 하나 이기는게 아니라




𝕊𝕚𝕓𝕒𝕝 둘이 합체함;;



수증기 새끼가 땀의 일부로 액화됨

그럼 아까 액체 → 기체 를
반대로 생각하면???


주변에 에너지를 𝙅𝙊𝙉𝙉𝘼 방출(액화열) 하겠지?
어디로? 피부로.

그럼 피부 온도를 높아지는 거임





날씨가 습할수록
수증기와 땀은 백날 천날 충돌하고






땀의 증발량이 감소하고 피부 온도가 높아짐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땀 배출량이 늘어나므로
탈수증상을 유발함..




또한 피부에 머무르는 땀은
촉각을 자극해서
후덥지근한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거임 𝕊𝕚𝕓𝕒𝕝




끝.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톨이초이 | 작성시간 26.06.20 사람 많은곳 갈때마다 땀냄새 ㅈ됨
  • 작성자슈퍼 리치 | 작성시간 26.06.20 재밌다
  • 작성자살아간다는건힘든것 | 작성시간 26.06.20 아하 액화때문이구나
  • 작성자두바이쫀딕쿠키 | 작성시간 26.06.20 죽겠어 진짜 더워도 건조하면 살만함 땀적게나고ㅜ
  • 작성자박지리 | 작성시간 26.06.20 오 흥미돋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