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흥미돋]조선시대 여성공무원이었던 궁녀들의 한달 월급.jpg

작성자귤토끼이|작성시간26.06.20|조회수22,709 목록 댓글 27

출처: https://www.dmitory.com/issue/415707612

 

 

 

 

궁녀는 엄연히 품계까지 있는 여성 관리였기 때문에 대우도 섭섭치않게 해줬던듯 싶음



물론 비슷한 급의 남성관리들에 비하면 쌀과 콩은 적게 받았지만
대신에 궁녀들은 북어를 추가로 받았고
+ 궁에서 거주했기 때문에 숙박도 무상제공이었다는 점도 감안 필요할듯


상궁 중에서 제일 높았던 제조상궁의 경우
품계로 따지면 고작 5품에 불과했지만
'영감' 소리 듣던 정3품 고관들에 못지 않은 월급을 받았던것으로 보임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마밀라피나타파이 | 작성시간 26.06.20 우와 생각보다 월급도많네
  • 작성자시작은달콤하게평범하게나에게끌려 | 작성시간 26.06.20 북어도 약간의 화폐적 가치가 있던건가?!?!?!?
  • 작성자햄멩이 | 작성시간 26.06.20 전생에 조선 여성이었다면 난 궁녀 지원했을거 같음. 궁중암투 ㅈㄴ 무서운데 약간 엄청 먼 공주의 궁녀 해갖고 출가할 때 따라나갔음 ㄱㅊ았을 듯.
  • 작성자크라이치즈버거 | 작성시간 26.06.21 오 흥미로워
  • 작성자Sabrina Carpenter | 작성시간 26.06.21 북어를 뭐 저리 많이 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