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레시피🍛🍴

단짠단짠의 조화~! 솔티 카라멜 휘낭시에 만들기

작성자야호나는대관령이좋아|작성시간20.06.21|조회수44,813 목록 댓글 81

출처 : 여성시대 야호나는대관령이좋아



[이전 레시피]

1. 레몬향이 뿜뿜!! 상큼함이 뿜뿜!! 레몬 마들렌 만들기(feat. 레몬 커드)



☆☆☆☆☆스압주의☆☆☆☆☆




안녕 여시들~

이번엔 휘낭시에 레시피로 찾아왔습니다~~ㅎㅎ

휘낭시에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촉촉한 식감이 매력적인 구움과자야.


이 레시피는 솔티 카라멜 소스를 넣어줘서 달달하면서도 짭쪼롬한 맛의 조화가 환상이지ㅎㅎ

한 장짜리 캡쳐로 재료와 레시피 정리해둔 이미지가 있으니까 베이킹 과정 말고 레시피만 봐도 충분하다! 하는 여시들은 맨 아래로 가주세요~~ㅎㅎ






솔티 카라멜 휘낭시에 재료 (쉐프메이드 8구 휘낭시에틀 기준)


•휘낭시에: 헤이즐넛 버터 약 62g(발효버터 76g 계량), 흰자 66g(특란 2개 분량), 백설탕 34g, 머스코바도 20g, 아몬드 파우더 26g, 헤이즐넛 파우더 10g, 박력분 12g, 강력분 9g, 솔티 카라멜 소스 36g(자세한 재료 분량은 아래에), 데코용 소금 약간


•솔티 카라멜 소스: 백설탕 25g, 동물성 생크림 25g, 소금 0.5g, 뜨거운 물 3~5g (완성된 카라멜 소스 약 36g)



+)헤이즐넛 버터와 솔티 카라멜 소스를 만들어서 휘낭시에 반죽에 넣어주는 레시피야~! 미리 만들어두고 적당한 온도로 식혀서 사용해야해ㅎㅎ

+)사용한 재료: 발효버터>프레지덩 / 라이트 머스코바도>에코시드 / 아몬드 파우더>베이킹스쿨 C타입 / 헤이즐넛 파우더>우신식품 / 소금>칸나멜라 히말라야 핑크 솔트



휘낭시에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쫀득이 포인트야.

그래서 머스코바도를 넣고 아몬드랑 헤이즐넛 파우더의 비율도 높게 넣었어ㅎㅎ

가능하면 재료를 지켜서 넣는 게 좋지만 대체할 수 있는 재료들도 알려줄게~

재료가 다 준비되는 사람들은 본격적으로 만들기 시작 아래 부분부터 봐!



설탕은 기본 백설탕을 사용하면 돼. 

자일로스는 캐러멜화되는 온도가 낮아서 설탕양에서 전량 사용하면 구움색이 많이 나고, 에리스리톨 같은 대체 감미료들은 전체 설탕량의 10% 넘지 않게만 대체 가능!

하지만 대체 감미료들은 베이킹용으로는 부적합해서 가능하면 안 쓰는 게 좋아. 결과물 다르게 나올 수 있어...ㅠㅠ


비정제설탕 중 한 종류인 라이트 머스코바도를 사용했는데, 머스코바도가 없는 사람들은 황설탕으로 대체해도 돼.

황설탕을 쓰면 풍미가 좀 떨어지긴 할 거야.

황설탕도 없으면 백설탕으로 하는데, 백설탕으로 전량 사용하면 식감이 쫀득촉촉보다는 바삭에 가까워져!


소금은 게랑드 소금/신안 솔트인다이아몬드/히말라야 핑크솔트 이 세 가지가 좋아.

앞의 두 가지는 천일염이고 뒤의 히말라야는 암염이라는 건데 특징은 셋 다 짠맛이 적고 단맛이 살짝 돌아.

그래서 가격은 비싸지만 베이킹용으로 좋아. 입자가 작은 걸로 사거나 그라인더로 갈아서 사용해줘.

위의 소금들이 없으면 입자가 작은 천일염(ex.꽃소금) 사용해줘. 맛소금은 안 돼...


버터는 발효버터 쓰면 진짜 좋아! 프레지덩, 레스큐어, 엘르앤비르, 이즈니 AOP 이런 게 버터 태우는 작업 후에 풍미가 좋아.

발효버터들로 하면 버터 태우는 작업 후에 헤이즐넛 향이 진하게 나거든.

비발효버터를 써도 되지만 향이 많이 떨어지는 거 유의해. 


헤이즐넛 파우더는 베이킹용으로 헤이즐넛을 갈아준 분말 써야해. 카페용 라떼분말 같은 거 안 돼요...

없으면 아몬드 파우더로 바꿔서 넣어도 돼~!

그리고 아몬드 파우더는 꼭꼭 넣어줘. 이건 박력분으로 대체하면 안 돼... 풍미랑 식감 다 확 떨어져ㅠㅠ


강력분 없으면 박력분으로 대체해도 되는데 대신에 쫀득한 식감이 떨어지는 거 감안해주고~!

쫀득보단 포슬한 식감을 더 좋아하면 전량 박력분으로 만들어줘!!




↓↓↓재료가 준비됐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만들기 시작!↓↓↓





솔티 카라멜 소스랑 버터 태워서 헤이즐넛 버터 만드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첨부했어.

영상 여러개 올릴 줄 모른다이다... 그래서 두 개를 하나로 합쳤어ㅠㅠ

이미지가 돌아가있긴 하지만 그래도... 구분은 갈...거야...ㅎㅎ...


카라멜 소스랑 버터 태우는 색이랑 젓는 모습 등을 참고하면 돼~

솔티 카라멜 소스 만들 때 쓰는 냄비는 가능하면 통3중 스테인리스 냄비가 좋아.

냄비 바닥이 너무 얇으면 설탕이 균일하게 녹기도 전에 타버릴 수 있거든.

열이 고르게 전달되어서 설탕을 잘 녹일 수 있는 냄비를 쓰면 실패 확률이 낮아져.


헤이즐넛 버터는 버터를 태우는 작업을 하고 나면 헤이즐넛향이 난다고 해서 헤이즐넛 버터라고 불러.

태우는 작업 후에는 버터의 단백질과 당 성분이 카라멜화해서 가라앉는 침전물이 생기는데, 이걸 넣으면 풍미가 진한 대신 맛이 텁텁하다고 느낄 수 있고, 빼면 맛이 깔끔한 대신 풍미가 줄어.


카라멜과 버터는 냄비의 잔열때문에 더 익을 수 있으니 원하는 색보다 조금 연할 때 불에서 내리는 게 좋고, 미리 해놓고 온도를 식혀서 준비해두면 반죽에 넣기 편해.

솔티 카라멜 소스는 30~40도, 헤이즐넛 버터는 50~60도가 딱 적당해!



솔티 카라멜 소스 만들기


•솔티 카라멜 소스: 백설탕 25g, 동물성 생크림(또는 동물성 휘핑크림) 25g, 소금 0.5g, 뜨거운 물 3~5g (완성된 카라멜 소스 약 36g)


1. 냄비에 설탕을 넣고 약불에서 천천히 녹인다. 이 때 설탕량이 적으므로 냄비는 주걱 등으로 젓지 말고 냄비를 돌려가며 설탕을 골고루 녹인다.

2. 설탕이 보글보글 끓으며 색이 진하게 될 때까지 카라멜화 시킨 후 원하는 색보다 조금 연할 때 불을 끈다. (반죽에 넣는 카라멜의 설탕은 카라멜화를 많이 시키는 편이야~!)

3. 생크림에 소금을 넣고 60도 이상으로 뜨겁게 데운다. (차가운 생크림을 넣으면 다 튈 수 있어!)

4. 60도 이상의 생크림+소금을 카라멜화 된 설탕에 넣고 고루 섞은 후 다른 용기에 옮겨 담는다.

5. 카라멜 소스가 식은 후 너무 꾸덕할 경우엔 뜨거운 물을 소량 부어 섞어가며 원하는 점도로 맞춘다.



헤이즐넛 버터 만들기


•헤이즐넛 버터: 발효 버터 76g(헤이즐넛 버터 약 62g 나와~)


1. 전자레인지에 녹이거나 뜨거운 물에 중탕해서 녹인 버터를 냄비에 넣는다.

2. 중불에서 버터를 끓이며 버터가 탁탁 튈 때까지 둔다.

3. 버터에서 거품이 끓어오르면 주걱으로 저어가며 버터 색을 확인한다.

4. 버터가 적절한 색으로 변하면 버터가 더 타지 않도록 다른 용기에 옮겨 담는다.






1. 실온에 뒀던 흰자에 설탕+머스코바도 넣고 골고루 저어주기.

-신선한 흰자에는 농후난백이라고 단단하고 점성이 높은 흰자 비율이 높아.

노른자 주변을 감싼 볼록한 흰자인데 이걸 풀어줘야 잘 섞이거든~

가능하면 핸드블렌더로 한 번 갈아주거나 가위 등으로 잘게 잘라준 뒤 섞으면 잘 섞여ㅎㅎ


-천천히 볼 바닥에 거품기 대고 고루고루 저어주기~

머스코바도가 잘 뭉치는데 거품기로 으깨면서 저어주면 돼ㅎㅎ


-다 섞인 후! 거품이 아주 약간만 있고 머스코바도 때문에 색이 진해.




2. 아몬드 파우더+헤이즐넛 파우더+박력분+강력분을 체에 치고 잘 저어주기.

-박력분이랑 강력분만 체쳐주고 아몬드 파우더랑 헤이즐넛 파우더는 그냥 넣고 섞어도 돼~

아몬드 파우더나 헤이즐넛 파우더는 입자가 커서 잘 안 뭉치거든.


-가루가 수북수북~


-처음엔 잘 안 섞여도 인내심을 가지고 젓다보면


-이렇게 균일한 반죽이 되지ㅎㅎ




3. 50~60도 사이의 헤이즐넛 버터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기.

-너무 낮은 온도의 버터는 반죽이랑 잘 안 섞여서 불필요하게 젓는 동작이 많아지고, 그럼 거품을 포집하게 돼서 식감에 영향을 줘.

반대로 온도가 너무 높으면 반죽 속 흰자가 익어서 덩어리가 생길 수 있어.


헤이즐넛 버터를 넣을 때 침전물을 걸러내면 깔끔한 맛이 나고, 침전물도 넣어주면 풍미가 증가하게 돼.

나는 침전물을 반만 넣어줬어. 취향에 따라 넣거나 빼줘~!


-처음엔 기름만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저어주면 균일한 반죽이 돼~ㅎㅎ




4. 30~40도 정도의 솔티 카라멜 소스를 넣고 저어주기.


-소스를 넣고 골고루 골고루 저어줘~

카라멜 소스가 잘 가라앉으니 바닥까지 고루 섞이도록!


-다 섞이면 이런 갈색의 묽은 반죽이 돼.

사진의 색이 좀 진하게 나왔네ㅎㅎ


-주걱으로 볼벽도 한 번 정리해준 뒤 랩 씌우고 냉장실에서 30분 이상 휴지 시켜줘!




5. 말랑한 실온 버터를 틀에 골고루 바르고 냉장고 또는 냉동고에 넣기.

-코팅된 틀이어도 버터를 발라줘야 틀 수명이 길어져.

말랑한 버터를 붓으로 골고루 발라준 다음 냉장고나 냉동고에 넣고 버터가 차갑게 굳도록 두면 돼.




6. 휴지가 끝난 반죽을 짤주머니에 담고 틀에 팬닝해주기.

-휴지하는 동안 솔티 카라멜 소스가 아래에 가라앉았을 수 있으니 반죽에 균일하게 섞이도록 바닥까지 확인하며 주걱으로 저어줘!


-이렇게 짤주머니에 반죽을 담아주고, 차갑게 뒀던 틀을 꺼내서 팬닝(틀에 반죽을 담아주는 것)해!


-약 80~90% 정도 팬닝해주면 돼. 지그재그로~~

다 되면 데코 및 짭쪼롬한 맛 추가해줄 소금을 솔솔 뿌려줘! 

반죽 위에 뿌리고 구워도 웬만해선 녹아들지 않아ㅎㅎ

난 짠 거 싫어서 진짜 조금 뿌림...ㅋㅋㅋㅋㅋ




7. 220도 예열 오븐에 넣고 190도로 11~12분 굽기.

-오븐마다 맞는 온도가 달라서 본인 집 오븐의 온도를 확인하고 조절해줘!

오븐 온도가 약하다 하는 사람들은 10도 정도 높게 굽고, 오븐 열이 쎄다 하는 경우엔 190도 그대로 구워도 돼.

그렇지만 이 온도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고, 본인 오븐에 맞는 온도 꼭 찾아서 구워줘ㅠㅠ


솔티 카라멜 소스+헤이즐넛 버터+머스코바도가 들어간 반죽이라 구움색이 좀 진하게 나오니까 너무 놀라지 말고ㅎㅎ

참고로 우리집 오븐은 SK매직 EON-C500F야!


-다 구워진 건 천을 깐 식탁 위에 탕탕 내리친 후


-이렇게 식힘망 위에서 한 김 식혀줘~ 

막 구워진 것도 겉이 바삭하니 단단한 편이라 옮기기 수월한 편이야.

밑면에 눌린 자국이 생기는 게 싫으면 테프론 시트를 깔고 그 위에서 식히면 좋아ㅎㅎ

타공팬이 있으면 거기서 식히면 되고~!




수고하셨습니다, 솔티 카라멜 휘낭시에 완,,, 성,,,!!!

겉바속쫀 휘낭시에 완성~

개인 취향이지만 휘낭시에는 갓 구운 게 더 맛있어ㅎㅎ


소금이 잘 안 보이네ㅋㅋㅋ 짠 거 싫어서 조금 뿌렸더니...

터짐 적당하고 잘 나와서 뿌듯~


한 입 베어물면 진한 헤이즐넛향이 훅 들어와!

거기에 단짠단짠 조화가 장난 아니야!!

진짜 제발 꼭 해먹어봐줘...ㅠㅠ



열심히 레시피 써봤는데 도움이 됐을 지 모르겠네ㅠㅠ

궁금한 점이 있거나 문제가 있으면 댓글 꼭 남겨줘!

맨아래에 간단 레시피 사진 뒀으니까 저장하고 봐도 돼ㅎㅎ



그럼 다음에 얼그레이 마들렌 레시피로 만나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대박눌이 | 작성시간 21.11.28 와..여시 고마워 쩐다...!!
  • 작성자체리쥬빌레123 | 작성시간 24.01.08 대박인데 만들기 좀어려울것같어
  • 답댓글 작성자초보베이킹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4.01.08 재료가 복잡한 거지 만드는 거 자체는 어려운 거 없어~! 휘낭시에는 만들기 쉬운 제과에 속해ㅎㅎ
  • 작성자붐붐부메랑thangㅎㅋ | 작성시간 24.08.07 대박이다
  • 작성자만득이곱창 | 작성시간 24.08.18 오 진짜 맛있을것 같아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