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마음뜨락

열반에 들지 않는 법상이라 하나니...

작성자여래지|작성시간26.06.08|조회수21 목록 댓글 2

이자(二者) 보살본자원방편고(菩薩本自願方便故)

비불반열반일체중생이반열반

(非不般涅槃一切衆生而般涅槃)

둘째는 보살이

스스로 본원(本願)의 방편으로 된 것이니라.

열반에 들지 못하는 것이 아니니

모든 중생이 열반에 들고 나서야,

 

대혜(大慧) 피반열반(彼般涅槃)

시명불반여란법상(是名不般涅槃法相)

차역도일천제취(此亦到一闡提趣)

대혜여, 그들도 열반에 든다는 것이니라.

이를, 열반에 들지 않는 법상(法相)이라 하나니,

이 역시 일천제(一闡提)의 무리에 속하느니라.

 

대혜백불언(大慧白佛言) 세존(世尊)

차중운하필경불반열반(此中云何畢竟不般涅槃)

대혜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어찌하여 필경 반열반에 들지 않는지요?

 

자명당 석일봉 대종사님의 능가경 上권 일체불어심품... 中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신채희(진서연) | 작성시간 26.06.08 감사올립니다
  • 답댓글 작성자여래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08 감사드립니다...
    여유로운 날들 평안하시고 건강하세요_()_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