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마음뜨락

있다고 건립하는 것에 네 가지가 있느니라...

작성자여래지|작성시간26.06.20|조회수13 목록 댓글 2

이시(爾時)

세존수대혜보살청이(世尊受大慧菩薩請已)

이설게언(而說偈言)

이 때에, 세존께서 대혜보살의 청을 받아들여

게송으로 설하시었다.

 

건립급비방(建立及誹謗) 무유피심량(無有彼心量)

신수용건립(身受用建立) 급심불능지(及心不能知)

우치무지혜(愚癡無智慧) 건립급비방(建立及誹謗)

건립하고 비방하나 저 심량(心量)이 없고

자신이 수용하여 건립하면서

끝내 마음을 알지 못하나니,

어리석고 지혜가 없어

건립(建立)하고 비방(誹謗)하는 것이니라.

 

이시(爾時)

세존어차게의부중현시(世尊於此偈義復重顯示)

고대혜언(告大慧言)

유사종비유유건립(有四種非有有建立)

이 때에,

세존께서 이 게송의 뜻을 다시 펴시고

대혜에게 이르셨다.

있지 않은데

있다고 건립(建立)하는 것에 네 가지가 있느니라.

 

자명당 석일봉 대종사님의 능가경 上권 일체불어심품... 中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신채희(진서연) | 작성시간 26.06.22 감사올립니다
  • 답댓글 작성자여래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2 감사드립니다...
    평안함 이루세요_()_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