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좋은글/감동글

버릴 줄 모르면 죽는다네/서산대사

작성자은하수|작성시간26.06.20|조회수6 목록 댓글 1

버릴 줄 모르면 죽는다네/서산대사

 

이보게, 친구!

살아있다는 게 무엇인가?

 

숨 한번 들여 마시고

마신 숨 다시 뱉어내고..

 

가졌다 버렸다

버렸다 가졌다

그게 바로 살아 있다는

증표 아니던가?

 

그러다 어느 한순간

들여 마신 숨 내뱉지 못하면

그게 바로 죽는 것이지

 

어느 누가

그 값을 내라고는 하지 않는다

 

공기 한 모금도

가졌던 것 버릴 줄 모르면

 

그게 곧 저승 가는

길임을 뻔히 알면서

 

 

어찌 그렇게

이것도 내 것

저것도 내 것

 

모두 다 내 것 인양

움켜쥐려고만 하시는가?

 

아무리 많이 가졌어도

저승길 가는 데는 티끌 하나도

못 가지고 가는 법이리니

 

쓸 만큼 쓰고 남은 것은

버릴 줄도 아시게나

 

자네가 움켜쥔게

웬만큼 되거들랑

 

자네보다

더 아쉬운 사람에게

자네 것 좀 나눠주고

 

그들의 마음 밭에

자네 추억 씨앗 뿌려

 

사람, 사람 마음속에

향기로운 꽃 피우면

극락이 따로 없다네

 

 

- 서산대사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은하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7 new 26/06/27일 당신은 좋은 글 1으로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