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과 귀
스승의 질문과 제자의 대답이다.
사람의 입은 하나인데 귀는 둘이다.
왜 그렇겠는가?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 많이,
잘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사람의 눈은
흰 부분과 검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 왜
검은 부분으로 세상을 보는 것일까?
그것은 세상을
어두운 면에서 보는 편이 좋기 때문입니다.
밝은 면에서 보면 지나치게
자신에 대해서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되기 때문에
그로 인해
교만해지지 않도록 경계하기 위함입니다.
< 탈무드의 교훈 중에서 >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