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놀자 일본어 일본

[놀자 일본어]4 -일본인이 제일 좋아하는 말(1)

작성자양권일|작성시간08.06.10|조회수126 목록 댓글 1

[김지룡의 놀자 일본어]4 일본인이 제일 좋아하는 말(1)

 

 일본 사람이 제일 좋아하는 말 중의 하나는 (まじめ,真面目)다. 한자를 우리말로 그대로 읽으면 '진면목'인데 뜻은 많이 다르다. (まじめ)는 '거짓이나 장난이 아님' '진지함' '성실함'이라는 뜻이다. 동사 앞에서는 (に)를 붙이고 명사 앞에서는 (な)를 붙여 사용한다. 이런 식이다.

 (まじめに 話す(はなす)) 진지하게 말하다.

 (まじめに はたらく) 성실하게 일하다.

 (まじめな 話し(はなし)) 진지한 이야기.

 (まじめな 生活(せいかつ)) 성실한 생활.

 

 우리나라 사람은 누군가에게 소개해 줄 때 (この 人は あたまの いい 人です。이 사람은 머리가 좋은 사람입니다.)'라는 말을 해주면 좋아하는데 일본인은 그렇지 않다. 일본인들은 스스로를 머리가 별로 좋지 않은 민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지 (まじめな 人, 성실한 사람)이라고 말해주는 것을 제일 좋아한다. 한 문장 기억해두자.

 

 (この 人は まじめな 人です。이 사람은 성실한 사람입니다.)

 

 어떤 사람이 믿을 수 없는 말을 했을 때 보통 (ほんとうですか. 정말입니까?)라고 하거나, 짧게 (ほんとう? 정말?)이라고 말하는데, 젊은 남자들은 (まじ? 장난 아니지?)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まじ)는 (まじめ)에서 파생된 말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 고등학생들이 길거리에서 술을 마시고 있었는데, 한 애가 한눈을 팔며 술을 따르다가 그만 쏟아버리고 말았다. 그러자 다른 아이가 이렇게 말했다.

 

 (まじめに やれ.성실하게 해.) 고등학생이 한눈 안 팔고 술을 잘 따르는 일은 성실한 행동일까 아닐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소녀 | 작성시간 08.09.06 우리나라사람들이 좋아하는 말은 뭘까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