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법문/칼럼

후회는 자기학대다/ 법륜스님

작성자정수욱|작성시간26.06.17|조회수3 목록 댓글 0

 

후회는 자기학대다

 

지나간 잘못을 후회하며 자책하는 것은

어리석은 거예요.

후회는 실수를 저지른 자기를 미워하는 마음으로

자기에 대한 또 다른 학대입니다.

 

 

남을 용서하지 못 하는 게 미움이라면

자기를 용서하지 못하는 게 후회입니다.

후회는 반성이 아니에요.

'나처럼 잘난 인간이 어떻게 바보처럼 그때 그걸 못했을까,'

이게 후회예요.

이제라도 그때 그런 수준이 나라는 걸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됩니다.

 

넘어지면 넘어진 채 울고만 있을 게 아니라

벌떡 다시 일어나면 됩니다.

사람이란 별것 아니에요.

실수도 하고 잘못할 수도 있어요.

이런 나를 나무라는 대신

'잘못했구나. 다음엔 같은 실수하지 말아야지'하고

가볍게 끝내고 후회나 자책 대신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출처] [후회는 자기 학대다] 법륜| 지금이대로가 좋다중에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