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쉬어 가는 곳

산타클로스는 있는가?

작성자이뭐꼬|작성시간13.12.25|조회수312 목록 댓글 0

'뉴욕 썬'지 편집장께

저는 여덟 살입니다.

저의 친구들 중에 산타 클로스가 없다는 애들이 있습니다.

아빠는 "뉴욕 썬 신문에서 있다고 하면 있는 거다."라고 하십니다.

사실을 말씀해 주십시오.

산타 할아버지는 있는 겁니까?

 

1897년 9월 21일

뉴욕시 서부 95가 115번지

버지니아 오할론 올림
                                        

사랑하는 버지니아 양에게

버지니아 양의 친구들이 옳지 않습니다.

의심이 많은 시대에 태어났기 때문에 그 영향을 받았겠지요. 요새는 눈에 보여야만 믿는 이들이 많습니다.

 

지각의 영역은 조그마한데도, 그 작은 지각 능력 속에 들어오는 것만이 세상에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른이든 어린이든, 그가 갖고 있는 지각은 조그마할 뿐입니다.

 

이 거대한 우주 속에 사는 인간의 지각이란, 주위의 무한한 세계에 비하면 개미 같은 한낱 작은 곤충과 같아서, 온갖 진리와 지식을 다 지각으로만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산타 클로스는 존재합니다.

그의 존재는 마치 사랑과 관용과 헌신이 존재하는 것처럼 확실합니다. 버지니아 양이 잘 알고 있듯이, 사랑과 관용과 헌신은 우리 주위에 넘쳐 흘러서 삶에 아름다움과 기쁨을 가득 채웁니다.

오! 만일 산타 클로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세상이 얼마나 황량해질까요! 마치 버지니아 양이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과도 같이, 산타 클로스가 없다면 세상은 황량해질 것입니다.

이 세상을 그런대로 살아 갈 수 있으려면,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도 있어야 하고, 시도 있어야 하고, 로맨스도 있어야 하는데, 만일 산타가 없다면, 그런 것들도 다 없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만질 수 있고 볼 수 있는 것 이외의 다른 것에서는 기쁨을 얻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어린 시절에 충만하던 영원한 빛이 꺼지고 말 것입니다.

산타 할아버지가 없다고요? 요정이 어디에 있느냐는 것과 같습니다. 구할 수 있는 사람들을 다 구해서 크리스마스 전날 밤 집집마다 굴뚝을 모두 지키라고 아빠한테 부탁한다고 합시다. 그렇게 한다고 해도, 산타가 오는 것을 본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그것이 산타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증거는 아닙니다. 세상에서 가장 분명한 실존은 어린이나 어른이 눈으로 볼 수 없는 것들입니다. 요정이 잔디밭에서 춤추는 것을 본 일이 없지요. 세상에는 눈에 보이지도 않고 볼 수도 없는 놀라운 일들이 많은데, 그 놀라운 것들을 인간이 모두 생각해 내고 다 상상할 수는 없습니다.

아기가 갖고 노는 딸랑이는 부수어 그 속에 무엇이 있기에 그런 소리를 내는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가장 힘 센 사람들이 모두 힘을 합쳐도 도저히 부수고 들여다 볼 수 없는 베일로 감싸진 안 보이는 세계가 있습니다.

다만, 믿음만이, 상상만이, 시만이, 사랑만이, 그리고 로맨스만이, 그 커튼을 열어서 거기에 있는 초자연의 아름다움과 영광을 목격하고 그려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도 모두 실존하느냐고요?

오, 버지니아 양, 이 온 세상을 다 보아도, 그 보다 더 분명하게 존재하고 실존하는 것은 없습니다.

"산타 클로스가 없다!" 천만에요. 산타 할아버지는 살아 있습니다. 그리고 영원히 살아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천 년이 지나도 산타 할아버지는 어린이들의 가슴 속에 기쁨을 주면서 영원히 살아 있을 것입니다.

 

뉴욕 썬지 편집인

프랭크 처치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