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61기 수복입니다.
2 주전 랄스님과 얀느님이 진행하는 캘리포니아 루틴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캘리포니아 루틴을 배우고 생각 정리 및 후기를 남기기 위해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쟈스틴 형님의 격려와 응원에 힘을 받고...)
- 특강을 진행해 주신 감사의 마음
- 캘리포니아 루틴이란?
- 배우게 될 동작과 목표설정
- 배움과 배움의 연속
특강을 진행해 주신 감사의 마음
사실 특강을 진행하기 위한 최소 수강 인원이 5쌍인데..
총 3쌍이 신청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특강을 진행해주신 점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특강이 특별한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랄스님과 얀느님이 강사로써 서로 함께하는 인생 첫 강습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선생님들의 인생 첫 강습의 강습생이 저희가 되었습니다!!
정말 영광입니다!!!
그래서 더욱더 열심히 하고자 다짐했습니다 (저만 다짐한 거 아니겠죠??... )
캘리포니아 루틴이란?
스윙댄스를 하면서 저는 캘리포니아 루틴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이번 워크샵에서 캘리포니아 루틴이라는 단어를 듣고 가장 빠르게 떠오른 단어와 이미지는 비행기였습니다.
(먼가.. 개방된 미국 서부의 캘리포니아 비치를 생각한 것일까요??..)
그래서 이렇게 붕 뜨고 신나는 루틴일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주신 요약본에 영상이 몇 가지가 있었는데....
막 날리고(?) 던지고(?) 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진짜 저렇게 날리게 될 줄은 몰랐거든요...
이 부분은 정말 많은 연습 뿐만 아니라 많은 기술이 필요한 동작인 거 같습니다.
이렇게 글로 적은 요약본과 실제 강습에서 캘리포니아 루틴의 역사에 대해서도 조금 설명해 주셨는데
(강의 시간이 짧아서 많은 이야기를 하지 못함)
루틴에 대해서 동작 연습 뿐만 아니라 역사와 춤을 이해하고 연습하는 것은
이미 랄스님과 얀느님은 이 춤에 대해서 깊은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배우게 될 동작과 목표설정
우리가 서로 함께 연습할 시간은 총 3시간 반 이였습니다.
제한된 시간 동안 캘리포니아 루틴의 모든 안무를 모두 배우는 것은 힘들 수 있다고 생각하여
에어리얼 동작을 제외한 안무를 배우는 것으로 목표설정을 하였습니다.
재즈 음악을 기본적으로 AABA 라는 것을 하나의 구절로 생각하고 아래와 같이 칠판에 배우게 될 동작을 적어주셨습니다.
- 첫 번재 구절: 싕아웃 3번 + 서클
- 두 번째 구절: 스킵업 + 서클브레이크
- 세 번째 구절: 탱고런지 + 프로그 점프 +베를턴
- 네 번째 구절: 슬립슬락 + 탠덤찰스턴
해당 구절에는 위 처럼 이루어진 것이 아닌 많은 안무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강사님들의 생각과 저희의 레벨을 고려하여 집중적으로 배워야 할 안무를 중심으로 칠판에 적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춤을 추면서 하나 하나 동작을 알려주는 세심함까지!!
(아래 사진은 동작을 보여주면서 저희 강습생에게 계속 팁을 알려주는 랄스님)
배움과 배움의 연속
첫 날 강습에서는 첫 번째 구절을 제외한 두 번째 구절과 세 번째 구절을 집중적으로 연습했습니다.
연습을 하면서 분명 사용해봤던 스킵업 (졸공안무 때 써본 적 있는 거 같음) 및 베를턴 (최근 강습에서 배우게 됨)을 제외하면
나머지 안무는 사실 처음 겪었습니다. (탠덤 찰스턴도 배웠었네요!)
먼저 시범을 보여주시는데.. 역시... 스윙아웃부터 먼가 다르네요!!
비록 캘리포니아 루틴은 정해진 음악이 아닌 다양한 재즈 음악에 맞춰 춤을 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신나는 스윙재즈 음악에 어울린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그래서 캘리포니아 루틴은 어느정도 빠른 음악에 맞춰 출 수 있는 패스트 루틴이라고 하셨습니다.
역시... 빠른 음악에 스윙아웃은 어려운 동작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어려운 동작을 보여줄 때 마다 우리는 놀랄 수 없었습니다.
(중간에 잠시 쉴 때 몰래 사진을 찍었습니다 ㅎㅎ)
모든 강습생은 정말 초 집중 상태로 선생님들이 알려주는 팁까지 받아들이려고 노력 또 노력하였습니다.
그렇게 1시간 30분이라는 시간은 훌쩍 지나가고 목표했던 3 번째 구절까지 배우게 되었습니다.
완벽하지 않지만 동작을 이해하고 다듬는 부분은 다음 날 하기로 하였습니다.
두 번째 날 강습은 나머지 구절을 붙여 1~4 구절까지 모두 한번에 완성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하루 밖에 지나지 않아 어제 연습한 동작은 머리가 아닌 몸이 기억하고 있었네요.
나머지 동작을 배우면서 연결하고 연습하고 또 연습하고...
그리고 음악에 맞춰 다시 연습 그리고 또 연습!
마지막까지 랄스님과 얀느님께서 빠진 것이 없는지 정확하게 한번 더 상기시켜주셨습니다.
이렇게 저희는 좋은 강사 두 분에게 가르침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모르는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봐 달라고 하셔서 언제든지 물어볼 생각입니다!
이렇게 서로 인사하며 정말 좋은 강의를 무사히(?) 끝냈습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렇게 끝나게 될 줄 알았던 우리의 캘리포니아 루틴 강습은 연방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연방 시간을 만들어 주시고 부족했던 저희 동작 하나 하나 체크해주신 랄스님 다시 한번 더 감사해요!!
(물론 연방에 같이 온 강습생들도 너무 너무 감사!)
서로 힘들었던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도 하고
공통적으로 부족했던 부분을 조금씩 고칠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특히, 연방에 참석한 귀중한 1명 팔러 지쥬!!
저희 리더 1번 부터 3번까지 계속해서 홀딩 잡아준 지쥬에게 압도적 감사!!
마지막으로 이렇게 고마운 랄스님과 얀느님은 또 다시 강사로 뭉치게 되어 이번 지터벅 65기를 진행합니다.
아직 강습이 열리지 않았으니 많은 사람들이 소개하여
많은 사람들과 신나는 지터벅 65기 여행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캘리포니아루틴 #랄스 #얀느 #지터벅65기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수복(송승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8.09 맞습니다!! 진짜 좋은 수업을 재밌었어요!! 저는 아직 종아리가 아파서 소셜은 힘드네요.
얼른 나아서 소셜 때 사용해보고 싶네요!
쟈스틴행님! 한국이 아닌 타국에서 접속해서 제 글도 읽어주시구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지쥬(김민주) 작성시간 23.08.09 ㅋㅋㅋㅋㅋㅋㅋ린플때도 후기적으라는 큰그림!!!!!!ㅋㅋㅋ 틈새를 노리지 않는다!!!!
-
답댓글 작성자얀느(강양경) 작성시간 23.08.09 모든 판은 쟈스틴의 손안에서 움직이는가…! 수업 재미나고 알차게 들어줘서 고맙습니동😋 연습 많이 해보고 홀딩해서 써먹어 주세욥😆👍
-
작성자랄스(이종석) 작성시간 23.08.09 와 ㅋㅋㅋ 수복님... 후기 퀄리티 무엇...너무 감사합니다!!!! 강습생 분들 초상권 보호도 ㅋㅋ 너무 웃겨요 ㅋㅋㅋㅋ
루틴에 대한 역사정보나 동작명칭에 대한 자세한건 보내드렸던 링크에 내용들이 담겨있으니 ㅋㅋ 시간날 때 또 복습하셔용!! ㅋㅋㅋ
재밌게 수업 들으셨다니 제가 더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또 강습에서 만나용!!! 화이팅!! -
답댓글 작성자수복(송승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8.09 안녕하세요 랄스님!
강습뿐만 아니라 연방까지 챙겨주셔서 다시 한번 더 감사드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글 그리고 사진 웃기죠?ㅎㅎ
노션으로 공유해주신 내용이 너무 좋아서 다시 보고 또 복습합니다!!
얼른 빨리 기회가 되서 다른 강습에서 뵈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