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관련 현재 상태에 대한 소견(사견)
사견: 소견, 사견이라는 전제하에서 글을 작성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3월 중순에서 시작된 아주 제한된 자유가 어제 5월 17일 부터 많이 자유로와 졌고 사람들의 표정이 밝아 보였습니다.
그리고 가는 곳 마다 사람들이 얼마나 많든지요.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하고 쇼핑센터 건물을 들어갈 때 마다 온도체크, 이름과 전화번호 기재 등 방법을 사용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간 곳은 도매시장쪽이었는데, 사람들이 너무 많이 있고 차량도 예전처럼 많고 모든 것이 붐비고 있었는데, 한편으로 다닥다닥 붙어서 걸어가고 있는 사람들을 볼 때, 약간의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코로나에 대해 현재까지 알려진 지식으로 볼 때, 이러한 광경들은 아주 위험한 상황으로 보였고 쇼핑몰 에어콘 바람은 더 이상 반갑게 와 닿지는 않았습니다.
어찌되었건, 사람들은 오랜만에 자유를 만끽하는 듯 보여서 좋았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감염의 위험성은 상당히 높아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역사회에서 코로나에 대한 유병률을 모르는 상태에서 현재 정부가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 취한 조치는 전적으로 공감을 할 수는 없으나 상당히 이해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어제 제가 방문한 도매시장에 붐비는 사람들을 볼 때, 좀 걱정이 되었고 개인위생과 마스크 등 알려진 방호대책을 잘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람이 너무 붐비는 곳, 실내에 에어콘이 있는 곳 등, 좁은 공간에 사람의 밀집도가 높은 엘리베이터, 출퇴근시의 지상철 및 에어콘 버스 등 주의해야 할 것들이 많다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모두들 건강 잘 챙겨서 코로나에서 자유로와 지는 그날이 왔으면 하고 기대를 해 봅니다. 전문가들의 이야기는 백신은 2-3년 정도 걸릴 것이고, 현재 상태에서 치료약으로 널리 알려진 람네시비르는 엄청나게 고가이고 마스크와 개인위생 등 방호대책에 의존하는 현 상황에서 "코로나로 부터 자유는 너무 큰 기대와 희망일까요 ?"라는 질문을 나 자신에게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