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여행기초정보

[스크랩] 중국 산동성(샨동성) 지도 및 관광, 기본정보

작성자백학|작성시간10.10.01|조회수1,578 목록 댓글 0

 

 

 

 

산동성 총면적은 15.7만㎢이고 중국 전체 면적의 1.6%에 해당한다.

북한을 제외한 한국을 기준으로 한다면 약 1.5배 정도 크다.
북위 34~38′사이이므로 한국 중부이남 지방과 동일 위도상 위치에 있고
서쪽으로는 하남성, 북쪽으로는 하북성, 남쪽으로는 안휘성/강소성과 근접해 있는 성이다.

성내의 총인구는 9,309만명
2006년 전 성 GDP : 21846.7조위안,2005년 대비 증가 : 14.7%。
그중, 제1산업 2138.9조위안,증가율 : 5.2%,
제2산업 : 12729.0조위안,증가율 : 16.8%,그중,공업 증가 : 11556.0조 위안,증가율 : 17.8%,
제3산업 : 6978.8조 위안,증가율 : 14.2%이다.

성내의 국토구성을 보면 평원 55%, 산지 및 구릉지 28.7%, 하천 및 호수 8.5%, 기타 7.8% 이다.

산동성의 행정구역은 17개의 시와 31개 현(縣)급시로 나뉘어져 있다.
성도는 제남이며,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도시는 청도,연대,위해,유방,치박,태안,일조,임기,덕주,래양,병주 등이 있다.
 
 
역사
산동성은 화산(華山),태행산(太行山)의 동쪽에 있다고 하여 얻은 이름임
춘추전국시대(기원전770~기원전 221년)에 제(齊)나라, 노(魯)나라 2개 제후국이 중국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하여
산동지역을 齊魯지역이라고도 하며, 현재 산동성의 약칭을 魯로 표기하고 있음 . 산동은 중국 고대문화 발상지의 하나임 .

약 40~50 만년전부터 고대 인류가 활동한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으며,
중국 최초의 문자와 최초의 성곽 , 최초의 군사방어시설 (齊長城) 등이 발견되었으며 , 도자기와 실크의 발원지 중 하나임

산동의 약사
서주(西周) 시대 (기원전 11세기~기원전 771년) 약 40여개 제후국이 있었으며,
그 중 제나라와 노나라는 정치,경제,문화적으로 중국 고대 역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魯나라는 주공에게 봉한 제후국으로 曲阜에 도읍을 정함.

霽나라는 강태공에게 봉한 제후국으로 臨淄(임치)에 도읍을 정함.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 (기원전 770년~기원전 221년)
제나라와 노나라를 중심으로 여러 제후국이 공존하여 오다가 전국시대 말기 노나라가 초나라에 의해 멸망되고
제나라의 세력이 강화. 제자백가(諸子百家)중 공자, 맹자, 손자, 묵자, 관자 등은 산동성 출신.

진(秦)시대 (기원전 221년~기원전 207년) /제나라도 진시황에 의해 멸망되고 중국이 통일됨.
한(漢)시대부터 북송(北宋)이전 (기원전 26~1127년) /이때까지도 산동성은 독립적인 행정구역으로 인정받지 못함.
금대(金代) (1115년~1234년) /전국이 19개로(路)분할되어 산동동로(山東東路)와 산동서로(山東西路)가 설치되면서
산동성이 최초로 행정구역으로서 인정받음.

산동성의 유명한 인물
문성(文聖) 공자
위대한 사상가이며 교육가임. 공자가 창립한 유가학설은 중국 전통문화의 지주가 되었고, 세계 문화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공자의 고향 제녕 곡부(曲府)에는 아직도 공묘(孔廟),공부(孔府),공림(孔林)등 이른바 삼공(三孔)이 보존되어 있으며,
공자를 기념하기 위한 국제 공자 문화제가 매년 9월말 개최되고 있음.

무성(武聖) 손무
저명한 군사가이며, "손자병법(孫子兵法)"의 저자임 /손자의 고향은 빈주, 동영 일대로 현재 빈주에는 손자병법성이,
동영에는 역사박물관 내 손무 사당이 있음.

기타 /공자와 손무 외에도 서성(書聖)왕희지, 신의(神醫) 편작, 군사 제갈량, 건축가 노반, 문학가 이청조,신기질,포송령이 배출됨
왕희지의 고향인 임기(臨沂)에는 옛집을 복원한 기념관이 있음.

산동성 수출입의 특징
연해지역 주요도시인 청도(243.32억$) 연대(79.94억$) 위해(55.95억$)의 수출입액 합계는 379.20억$로
산동성 전체 62.4% 차지하기 때문에 세개의 도시에 거의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수출 동향
주요 수출 대상국은 일본, 미국, 한국으로 각각 전년동기 대비 18.3%, 34.1%, 32.5% 증가.
일반 무역 수출은 28.5%증가, 가공무역 수출은 40.2%증가 ′ 일반무역 수출의 비중은 2003년도 52.7%=>48.4%하락.
주요 수출품목으로는 의류, 섬유, 전기 및 전자제품, 기계 및 설비, 수산물 등.
수입 동향
주요 수입 대상국은 한국, 일본, 미국으로 각각 전년동기 대비 29.7%, 10.0%, 35.3% 증가
일반 무역 수입 증가(40.0%)가 산동성 수입 증가의 주원인
주요 수입품목으로는 기계 및 설비, 전기 및 전자제품, 철광과 컴퓨터 및 통신제품, 수산물등이 있다.

산업정책
산동성은 화공, 야금, 건축자재, 방직, 식품, 제지 등 6대 전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석유화학, 기계전자, 자동차, 건설 등
4개 주요 산업과 석유 화학제품, 운송설비제품, 기계제품, 전자 정보제품, 통신설비, 내구성 소비재 등 6대 중점 제품을 발절시키는
공업구조 개선 정책 수립 시행 중.

산동성은 청도, 연대, 위해등 도시를 포함하는 교동반도 지역을 세계적인 제조업 기지로 건설한다는 정책을 수립, 시행중.
산동성 정부는 교동반도 제조업 기지 건설 목표아래 한국과 일본의 제조업 유치를 위해 성 정부 및 각 지방 정부가
대규모 투자 유치단을 한국에 파견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 유치 활동 전개 중.

농/수산업
중국 주요 작물인 밀, 면화, 땅콩의 중국 최대 산지(농업생산량 전국1위)
사과(전국1위), 배, 포도(전국2위), 복숭아 등 과수 재배농업 발달 /산동성 壽光市는 유명한 채소 재배단지
3천Km의 해안선과 근해의 양식가능 해수면적이 넓어 수산업 생산량 전국 1위.

공업
석유, 천연가스, 철, 구리, 금, 석탄, 소금 등 기초자원 풍부, 석유 화학공업 발달.
중형 화물자동차, 공작기계, 대형 압축기, 주조기계, 선반용 부품, 재료 시험기, 중소형 트렉터, 피스톤, 벨브 등 생산 기계공업 발달.
중국 유명 가전사인 Haier, Hisense, Aucma 등 대형 기업 소재.

사회 간접자본 시설
도로 78,000Km(고속도로 3,033Km), 철도2,851Km.
제남, 청도, 연대, 위해 등 4개 국제공항을 포함 7개 공항 보유.
23개 항구, 202개 선석(그 중 만톤급 이상 선석 54개) 연간 물동량은 3억톤.

성도소개 : 제남( 濟南 )
타이산(泰山)의 기슭에 위치해 있는 지난은 신록이 풍부한 샘물의 도시이다.
도시의 이곳저곳에서 샘물이 솟아나고, 그 샘물 옆으로 버드나무가 자라는 아름다운 도시이다.
또 지난은 베이징 요리의 원류이며 산동요리의 본고장이기도 하다.

지난(濟南)은 타이산 북쪽, 황하강의 남쪽 연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은 2,6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역사
문화의 도시로 제/노나라의 문물이 모인곳이다.
지난이라는 이름은 한나라때 지수이(濟水)의 남쪽에 위치한다는데서 유래되었다.

유구한 역사를 가진 제남은 예로부터 천자만상의 샘들이 유명하여 '천하제일천성(泉城)'이라고도 불리우며
집집마다 샘물과 수양버들이 있을 정도였다.

지난의 인구는 약 550만명 정도며 시의 동부는 명(明)때 건설된 내성(內城)을 중심으로 하는 공원, 대학 등이 있는
문화지구, 서부는 상업지구,남쪽은 주택지구, 북쪽은 공업지구로 구분된다(현재는 각 개발구라 하여 개혁에 앞장서고 있음)
이곳은 경공업과 중공업이 고루 발달하고 있으며, 교통의 요지로서 산동성 서부의 농산물 집산지이기도 하다.

제남은 시내를 중심으로 고층 건물과 입체 고가도로가 잘 발달되어 있으며, 그 규모는 한국 직할시 정도로 보면 될듯 싶다.
(사실 중국의 여러곳을 지역연구하다보면 생각보다 잘 발달된 도로망과 계획적으로 정비된 도심 및 공공 Infra에 놀라곤 한다.
제남이 그런도시 중 하나이다)

면적 8,227㎢ 인구 5,421,248명(2003년기준) .

청도(靑島)
지역의 이름을 딴 청도 맥주와 노산의 깨끗한 광천수로 유명한 도시 청도는 산동 반도의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동부와 서부가 황해에 인접해 있는 산동성의 대표도시다.

예전에는 작은 어촌에 불과했지만 1898년 독일에 의해 개항된 이후 급속도의 성장을 이루었고,
그 영향으로 도시가 마치 작은 독일에 온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이 이유 때문에 '중국속의 유럽'이라는 애칭도 갖고 있다.

중국에서 네 번째로 큰 항구 도시로서, 지방 정부와 동등한 경제권을 가지고 있다.
도시 전체의 면적은 10,654㎢이며, 총 679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그리고 해양성 기후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다. 연평균 기온은 12℃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776㎜이다.

비교적 사계절이 뚜렷하며, 여행하기에 좋은 계절은 봄과 가을이다.
작은 어촌에 불과했던 이 곳에 1891년 청 정부는 군사를 파견하여 청도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1897년 11월에 독일에 의해 점령당했고, 1914년 11월 독일에 이어 일본에게 점령당했다.

1922년 12월에 회복되었지만, 1938년 1월에 일본에 의해 또다시 점령당했다.
1945년 8월 항거 전투에서의 승리 이후에 국민당 정부에 의해 회복되었으나, 곧 미국의 해군 기지가 되었다.

시내 곳곳에서 독일식, 스페인식, 일본식 등으로 지어진 건축물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는 청도의 과거 식민지 역사를 보여주는 증거물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후,
특히 근 20년 이래로 청도는 놀라운 변화를 이룩하여 대외 무역 항구, 해양 과학 연구 도시, 관광 도시 등의 특성화된 도시로 성장하였다.

연대(烟台)
동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중국동부의 황해연안에 임해있는 산동성의 중요한 해안도시로 아름다운 환경과 부두, 어업의 생산지이다.
면적 13,745㎢, 20개의 다민족이 모여사는 인구 638만 명의 북쪽으로는 황해(黃海)에 인접한 자오둥연해(膠東沿海)의 항구개발 중심도시이다.

옌타이는 명(明)나라때 해적의 침입을 알리기 위해 봉수대가 설치되어 있었기 때문에 생겨난 지명이라고 한다.
원래는 환경과 시설이 낙후한 작은 어촌이었으나 청(淸)나라 말기부터 산둥성의 주요 상항(商港)으로 발전을 거듭해왔다.

1860년의 천진조약의 개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업의 발전이 시작되면서
1915년 여름에는 네덜란드의 힘을 빌어 항구를 건설하기 시작하여 1921년 가을에 완성시켰다.
이후 1938년에는 시(市)로 승격하였다.
또 네덜란드인이 건설한 이 부동항으로 인해 연대항에는 대형선박의 출입이 가능해 졌고, 요동반도와 연안각지로 항로가 열려있는 상태다.

1984년 연대는 대외개방도시중의 하나로 지정되었고, 연대항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전국 제 7위를 차지했다.
이에따라 연대의 공업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양조, 시계, 식품 등이 특히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연대의 특산품으로는 사과, 포도주, 마(생사) 등이 있고, 수산물로는 황화어, 새우 등이 유명하다.

또 주요공업으로서 화학/방직/제사(製絲)/전자/계기/기계 공업 등이 활발하며, 옥수수/밀/땅콩 등의 농사가 잘 되고 있다.
이런 특산물 외에도 예로부터 부근에서는 소금이 많이 산출된다.


위해(威海)
옛 이름은 위해위(威海衛, 웨이하이웨이)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과 함께 위해라고 이름이 고쳐졌으며, 1987년 시로 승격이 되었다.
원래 위해위라는 이름은 홍무(洪武) 31년(1398년)에 왜구의 습격에 대비해 이곳에 기지가 만들어지면서 붙여진 것이라 하는데
지금도 그 잔재인 부두, 포대가 앞바다인 유공도(劉公島) 등에 남아있다.

1984년 중일갑오전쟁이 이곳에서 발발했으며, 1898년 영국에 주권이 넘어갔다가 1930년에 다시 되찾은 역사가 있는 곳이다.
총 인구는 약 270만 정도이며 경공업, 조선업, 농수산업 등에 종사하고 있다.

또 위해시는 중국에서 가장 깨끗하고 살기좋은 곳으로 뽑히기도 했는데,
해변을 따라 꽃과 나무들이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어 시 전체가 깨끗하고 아름다워 보인다.

이곳에는 유공도와 성산두(成山頭)의 국가급 명승지 외에 "바다에 있는 선산의 조상"이라 불리는 곤영산(昆嶺山)과
중국에서 제일 큰 호수인 천아호(天鵝湖) 등의 유명한 관광지가 자리하고 있다.

위해는 바다를 끼고 있어서 온대해양성기후를 보이며,
연평균 기온은 12℃고 연평균 강수량은 800mm로 겨울과 여름에 그다지 춥거나 덥지 않아, 4계절 여행하기에 좋은 조건이다.
기후가 이렇다 보니 골프를 즐기러 오는 사람들도 많다.


린이시(臨沂市)
동남부에 위치하고 지리위치는 동경117°24′ ~ 119°11′, 북위 34°22′ ~ 36°22′이며 남북 최대 거리는 228킬로미터,
동서 최대 거리는 161킬로미터에 달하고 총 면적은 17,184평방킬로미터로 산동성에서 면적이 가장 크고 인구는 1,000만명에 달하여
산동성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 이다.

린이시의 공항은 국가 2급 공항이며 현재까지 중국 각 지역의 15개 항선을 확보하고 산동성 동남부에서 가장 큰 공항이기도 하다.
기후는 난온대 계절풍 기후에 속하고 사계절이 분명하며 강우량이 풍부하다.

연 평균 기온은 14.1℃, 최고 기온은 36.5℃, 최저기온은 -11.1℃이며 연 평균 강우량은 849mm, 무상기 200일 이상이다.
경내에는 10킬로미터 이상의 하류 300여개가 뻗어있으며 그 중, 이허(沂河)의 경내 길이는 253킬로미터에 달한다.
또한 90여개의 각종 저수지를 보유하고 있어 수자원이 풍부하다.

국시기의 저명한 정치가이며 군사가인 제갈량과 동진(東晉)의 서예가 왕희지(王羲之)의 고향이며 제갈량 및 왕희지의 옛집이 건립되어 있다.
1972년 “손자병볍”, “손빈병법”의 죽간이 발견되었으며 은작산의 한묘죽간 박물관은 유명한 관광지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수려한 자연경치를 자랑하는 멍산(蒙山)은 산동성에서 타이산(泰山)다음으로 높은 고봉으로 해발 1,156미터에 달하며
72개 봉우리와 36개 동천이 있으며 국가급 삼림공원과 성급 관광구에 선정된 바 있다.

산맥은 북에서 남으로 루산(魯山), 이산(沂山), 멍산(蒙山), 니산(尼山) 등 4대 주요 산맥이 있으며
비교적 높은 산봉우리는 800여개로 보통 200미터에서 500미터에 달한다.

해발이 500미터 이상인 산봉우리는 500여개에 달하며 천미터 이상인 산봉우리는 10여개에 달한다.
특히 이산(沂山)은 해발 1,032미터에 달하고 그 경치가 수려하기로 유명하다.


라이우시(萊蕪市)
산동성 중부에위치하며, 지역총면적 2,246.2㎢이고, 북동남3면이 산으로 싸여있고 서부는 개활하다.
중부는 기복이 심하지않는 평원, 지세는 총체적으로 반원형분지로 구성되어 있다.
2개 구(區), 30개 향진(響鎭), 1,070개 향정촌(響政村)의 행정구역으로 나뉘어져있다.
내무시(萊蕪市)는 광산자원이 풍부하고 야금역사가 유구하며,"강성매도"(鋼城煤 都)로 불리운다.
이미 발견된 광산은 철 석탄 동 금 화강석 대리석 도자기흙 등50여종이 있다.

도시건설
도시기초시설. 1998년 고정자산투자액46억원(인민페)에 도달, 도시 물 공급능력 93만톤/일,
도시주민액화가스 보급율 89.7%에도달, 집중열공급능력 353.2%에 도달.

원림건설 및 문물보호
통일계획적으로아녹산(雅鹿山)풍경구와 문하(汶河), 효의하(孝義河) 녹화림대(林帶)를건설,
도시녹화복개율이 38%도달 인구당 녹지점유면적이 7.3㎡도달.

대외개방(1998)
대외무역. 1998년, 자영수출입권을 확득한 기업 12개, 수출액이 7,398만불에 도달,수출국가미(美) 한(韓) 일(日) 호주등국가 지구.
외자이용. 1998년, 외상투자기업이 103개로 발전, 실지이용외자 7,010만불.

치박(淄博)
중부에 위치해 있으며 교제 철도 및 제청 고속도로가 치박 전역을 가로 지르고,
시내 중심에서 제남 국제공항까지의 거리는 약 100킬로미터에 달한다.

치박시의 총 면적은 5,938평방 킬로미터이며, 반습 반건조의 대륙성 기후에 속하고, 4계절이 뚜렷하며 연평균 기온은 13.9도이다.
치박은 도자기의 고장으로, 생산되는 도자기는 국제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치박은 이로써 더욱 이름이 나게 되었다.

치박의 도자기는 그 높은 수준의 내화공예로 작디작은 병 속에 세상을 그려내는데 있어 지극히 정교하다.
치박은 산동성의 중요한 상품 집산지이자 무역 중심지이며, 역사가 유구하고 걸출한 인물들이 많이 태어난 치박은 제나라 문화의 발상지이다.

치박의 관광 자원은 매우 풍부하여 도처에 다양한 관광 유산을 갖추고 있다.
동부의 임치는 제나라의 옛 도읍지로, 주나라 때에는 제나라가 이곳에 800여 년 동안 도읍을 두어 당시 동방 최대의 도읍지 중 하나였다.
또한 임치는 중국의 역사 문화 도시로서, 유적과 문물들이 많아 "지하박물관"이라 일컬어진다.
치박 남부는 자연 풍광이 수려하며 종유 동굴의 수도 많고 그 분포도 광범위한데 이는 중국 북방에서는 좀처럼 보기 드문 것이다.

"북방 제일"로 일컬어지는 동굴로는 초령전 종유 동굴과 기원 종유 동굴군 및 개원 종유 동굴 등이 있다.
이런 동굴들과 근처의 산과 물이 서로 어우러져 독특한 경치를 자아낸다.
신비롭기 그지없는 기원 원인 동굴은 치박의 남부에 자리 잡고 있다.

여행 코스
천불산
(千佛山)
천불산로(千佛山路)를 오르며 구불구불하게 굽은 계단 모양의 산길 옆의 바위에 수나라(隨)때 조각되었다는 불상이 보인다. 향냄새가 가득한 정상의 사원에는 승려가 목어를 두드리며 경을 읽고 있다. 맑은 날에는 멀리 황하강이 보인다.

제남시의 동남쪽에 자리하고 있는 천불산 공원은 높이가 284m에 불과하지만 울창한 숲과 화초가 일구어낸 자연미와 정자/누각 등의 인공미가 어우러져 경치가 아름답다. 천불산 이라는 이름은 수나라 때에 산의 암벽에 많은 불상을 새기고 천불사를 세웠기 때문이다. 경내에 있는 "용천동(龍泉洞)"은 명나라 때 판것이며, 동굴의 조각은 북위시대의 것이다
대명호
(大明湖)
제남시의 북쪽으로 넓은 부지를 차지하고 있는 대명호 공원은 시내의 많은 샘물들이 이곳으로 흘러들어와 시민의 쉽터로 조성되어 있다.
주의 약 5Km의 호수에서는 뱃놀이를 하는 사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호반에는 이백(李白)이나 두보(杜甫)같은 시인이 술잔을 나누며 시를 읊었다고 한다.
표돌천(baotuquan)
72개의 샘 가운데 가장 유명한 샘으로 춘추전국시대에는 녹수라고 이름하여 옛날부터 천하 제일의 샘이라고 불렸던 곳이다. 송(宋)나라 때 세워진 녹원당의 남쪽에 있는 것은 지금도 매초 1,600ℓ의 샘물이 솟아나온다.
표돌천에 동전을 넣어서 그 넣은 동전의 뜸과 가라앉음으로 점을 치기도 하는 수옥천(漱玉泉)과 그 외의 마포천등 16개의 샘과 명/청 때의 고건축물, 화랑 등이 있는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표돌천의 수온은 약 15~20℃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마답호
치박 북부 마답호는 춘추시대 제후들의 병마가 사방에서 짓밟고 지나가 만들어졌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호수의 면적은 100평방 킬로미터에 달하며 호수 일대에는 갈대밭과 연꽃이 어우러져 있고 호수에는 사람 사는 집도 있는데 집마다 배를 소유하고 있어 외출하고 친구를 방문할 때에는 배 타는 것으로 걷기를 대신하니 그야말로 한 폭의 "북국 강남"의 경관을 이룬다.


산동성의 볼거리
청도 신도시 풍경 장도(長島) 제남시 풍경
태산 로산 박돌천 공원
산동공묘
고온천
대명호(湖)
홍엽곡 등교천 진주천
청천 오용담 공작산 풍경구(區)
방간생태경구(區) 설야삼협 태산 중천문
운보교(橋) 공자등임처 왕모지
풍옥상묘 십팔반 옥황정
장인봉 호천각 선자애
오송정 령암사 대묘

옌타이산
(煙臺山)
옥황정
(玉皇頂)
룽취안
(龍泉)
복건회관
(福建會館)
적산법화원
(赤山法華院)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중국이우시장길라잡이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