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은 웹2.0과 버전2.0의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웹2.0
웹2.0의 개념은 기존의 웹과 차별화된 새로운 개념으로 정의되지만 이에 대한 활용은 각 분야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웹이 사용자들이 데이터와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받는 일방적인 정보제공의 개념이라면 웹2.0은 참여와 개방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정보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개념이다.
초기에 오라일리의 도허티는 용어를 직접 정의하기보다 닷컴의 붕괴 이전이후에 따라 각각의 특징별로 웹1.0, 웹2.0 서비스를 규정하고 예를 들었다.
“더블클릭(DoubleClick)이 웹1.0 이었다면, 구글의 애드센스는 웹2.0 이다. 오포토(Ofoto)가 웹1.0 이었다면 플리커(Flickr)는 웹2.0 이다. 브리태니커 온라인이 웹1.0 이었다면 위키피디어는 웹2.0 이다.” 라는 식으로 예를 들어 설명했다."
팀 오라일리와 존 바텔은 컨퍼런스 개회사에서 웹2.0 어플리케이션을 규정하는 핵심 명제를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 플랫폼으로서의 웹
- 핵심주제(Intel inside)를 포함하는 데이타
- 참여 구조가 가져오는 네트워크 효과
- “오픈소스” 개발자를 불러모을 수 있는 분산구조 시스템
- 콘텐츠/서비스 신디케이션을 통한 유연한 사업 모델
- 영원한 베타(릴리즈 주기란 없다)
- 다양한 플랫폼(PC, PDA, 모바일기기등)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
- 긴 꼬리 효과의 활용

웹1.0 과 웹2.0 을 구분짓는 대표적인 차이점은 “플랫폼으로서의 웹” 이다.
이전에는 컨텐츠 제공자가 정보를 독점하고 구독자는 정보를 소비할 뿐이었다. 하지만 웹2.0 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누구나 참여하는 분산구조형식을 띄고있다. 이른바 “일대다” 에서 “다대다” 로 개념의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2. ver. 2.0
당연히 1.0버전보다 진보된 개념이겠죠.
=> 우리 카페는 시스템으로 web 2.0을 갖추지는 못하지만, 회원들의 참여활동으로 그 의미를 구현할 수는 있습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