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생생한 교훈**

대화의 기술

작성자화려한 봄|작성시간26.06.16|조회수2 목록 댓글 0

대화의 기술

말을 잘 한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적절한 표현과 감정을 부드럽게

드러낼 수 있다면 그 보다 좋은일은 없다

하지만

때와 장소에 맞지않는 언어로

당황할때가 많을 것이다

지나고 나면

그때 왜 그런얘기를 했을까

후회도 되고 속상할 때가 많다

이미 나를 떠나버린 말은

되돌릴수도 주어담을수도 없으니

난감할 수 밖에 없다

첫번째 대화의 기술은 듣기이다

가장 쉬운거 같으면서 어려운 일이다

상대가 무슨말을 하는지

진심으로 귀 귀울여라

두번째 대화의 기술은

리액션이다

상대는 열심히 얘기하고 있는데

반응이 없다면 딴 생각하고 있다고 느낀다

적절히 질문도 하고 맞장구를 쳐라

세번째 대화의 기술은

학생이 되라

가르치려 들면 듣는 사람이

불편하게 생각하고 대화의 흐름은 깨진다

네번째 대화의 기술은

타이밍을 잡아라

내 얘기를 장황하게 설명하지 말고

포인트만 굵고 짧게 얘기하라

말이 길어지면 다음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

기회를 놓치고 만다

이렇게 대화는 주고 받는 것이다

내 목소리를 높이는게 아니라

상대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것이다

- 조미하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