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학생부 컨설팅 후기

[코몽 / hyeon30404] 수교사 7월 학생부 컨설팅 후기입니다.

작성자코몽|작성시간21.08.24|조회수194 목록 댓글 0

Ⅰ[소감]

 

 제 학생부를 다른 사람이 검토한 경험이 없어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했고 막연한 두려움이 컸는데, 멘토님께서 세심하게 들여다보시고 진솔한 피드백을 남겨주셔서 정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가령, '수상 경력 -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 독서 활동'의 다양한 영역을 오가며 연결고리를 찾아주시는 노력에 참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면접 질문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언급해주신 부분들은 조금 더 신경 써서 기억하고 꼼꼼히 정리해두어야 함을 느꼈습니다. 

 멘토님의 마지막 말씀처럼 언젠가 꿈을 이룬 제 모습을 보게 될 날을 기대하며, 지금 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제 자신을 끝까지 믿어야겠습니다. 긴 시간과 정성을 들여 검토서를 작성해주신 멘토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출결 사항

 

 질병으로 인한 지각과 결과가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기지는 않겠지만, 혹여 모를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멘토님 조언처럼 남은 날들 잘 마무리 하여서 추가적인 감점사항이 없도록 관리하였고, 추후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도 준비하겠습니다.

 

 

 

 2. 수상 경력

 

 수상 경력에 대한 근거를 행동특성 사항란, 동아리 활동란 등에서 확인해주시고, 각 수상이 봉사정신, 수리과학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드러낸다는 것을 꼼꼼히 짚어주셨습니다. 수상 경력을 수상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생활기록부의 다양한 영역과 연관지어 연결 고리를 찾아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멘토님께서 말씀해주신 대로 매년 꾸준히 참여한 교내 대회, 공동 수상을 한 대회 내에서의 이야기를 잘 되짚어보며 면접에 대비하겠습니다. 

 

 

 

 3.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1) 자율 활동

 학습적인 부분에서의 봉사를 했다는 점이 잘 드러나 있긴 하지만, 더 다양한 부분에서 교내 프로그램 팀장과 학급 임원으로서 보여줄 수 있는 리더십이 보이지 않아 아쉽다는 점을 지적해주셨고, 3학년 때는 다양한 역량을 가진 리더로서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1학년 시기 너무나 기본적인 활동들이 나열되어 있는 점 아쉽게 생각하고 있고, 2학년 시기 조금 더 신경 써서 한 활동을 능동적으로 학교 활동에 참여하고 심화적인 탐구를 했다는 점을 근거로 좋게 봐주셔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진로 활동

 진로 활동란에서도 역시 제가 걱정하고 있던 바와 같이 다소 특색 없는 활동들이 나열된 점, 구체적인 이야기나 생각이 들어나 있지 않은 점이 아쉽다고 이야기 해주셨고 구체적이고 자세한 저만의 이야기를 작성하기 위해 정말 노력을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부족함이 많이 보이는 내용 속에서도 진로에 대한 열의가 눈에 띈다는 점을 언급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3) 동아리 활동

 보통 동아리 활동은 몇 년 동안 같은 동아리 내에서 활동하면서 해당 분야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드러내는 척도가 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이 점을 간과하고 매년 다른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학생부 제출 당시 동아리 활동에 대한 기재는 끝난 상황이라 수정이 불가능했지만, 다소 아쉬움이 남는 부분과 좋게 봐주신 부분을 그 이유와 함께 말씀해주셔서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4) 봉사 활동

 봉사 활동 시간과 지속성 등의 측면에서 볼 때 평균(적정) 수준을 넘어선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고, 코로나로 인해 봉사활동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봉사를 찾아서 진행한 노력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하고 뿌듯했습니다. 

 

 

 

 4. 교과 학습 발달 사항

 

 (1) 교과 성적과 학년별 성적 추이

 지식역량 평가 방식에 대해 모호하게 알고 있었는데, 평가 지표를 '교과 성적 > 학년별 성적 추이 > 주요과목 성적 >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 성취도 평가 > 전학년 교과영역 전체의 원점수 > 과목 평균 > 표준편차'로 명확하게 알려주셔서 주목해 보았습니다. 또 지식 역량 평가 항목에서 3학년 평균 내신과 주요과목 성적의 반영 비율이 매우 높은 점을 감안하였을 때 저의 경우 해당 항목에서 평균보다 조금 높게 평가될 것이라는 멘토님의 말씀에 마음이 놓였습니다.  

 

 (2)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몇몇 구절에서 자기 주도성 및 적극성이 드러남을 확인해주셨고 배움을 나눌 줄 아는 모습을 예비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중에 하나로 평가해주셨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발전한 점과 느낀점을 머릿속에 잘 정리해 두어야겠습니다. 또한 학년별로 연계되는 활동이나 연결고리가 부족한 활동이 많고, 활동에 대한 내용이 주가 되어 기재되어 있는 점을 지적해주셨는데 저 또한 정말 아쉬움이 컸습니다. 2학년 예체능 체육과 음악 세부 특기 사항이 쓰여 있지 않아 아쉽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실제로 두 과목 모두 세부 특기 사항이 기재되어 있으며 이 부분에서는 약간의 착오가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멘토님의 조언대로 3학년 때는 활동에 대한 내용을 조금 더 간결하게 줄이고 제 생각과 교사상이 드러나는 기재를 위해 더 많이 노력하고 애썼습니다. 

 

 

 5. 독서 활동 상황

 

 교과목의 다양성과 독서량, 책의 구성 등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다고 말씀해주셨고 책의 줄거리와 느낀점 등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며 면접 대비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6.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우관계, 학교 생활, 교실 내 역할과 영향이 긍정적으로 드러나 있으나 그에 대한 근거가 부족해보이고, 짜임새가 높지 않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 부분은 전적으로 선생님께 기재 권한이 있는 부분인지라 아쉬움이 크게 남는 것 같습니다만, 부족한 점에 대한 진솔한 평가가 제게는 정말 필요했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Ⅱ[검토서에 대한 질문 사항]

 

 댓글 남겨주시면 비밀 답댓글로 질문 사항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후기 감사합니다^^ 후기글은 앞으로 지원자의 페이지가 되어 댓글창으로 질의응답을 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기록물이 되어 교대 입학까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