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치과

요크셔 테리어 미디린의 치주염 치료와 스케일링

작성자더샵|작성시간10.09.10|조회수191 목록 댓글 0

미디린 이는 올해 7살이 된 요크셔 테리어 왕자님입니다..

중성화 수술은 어렸을 적에 하였구요...

 

오늘은 스케일링을 위해서 내원하셨어요...

중간 중간 스케일링을 해주시고 집에서 관리도 잘 해주셨는데

다시 치석이 끼고 치은염과 치주염 까지 동반이 되었네요...

 

 

이번에는 스케일링을 깨끗하게 하였구요...

약 먹으면서 치은염과 치주염 치료를 1~2주 받아야 해요... 

 

 

미디린...   이제부터는 양치 잘 하면서 치아 관리에 신경써야 해요 알았죠??

 

 


 

▶ 강아지의 치주질환에 대하여

 

치주질환은 치석내의 세균으로 인해 치아 주변의 구조(잇몸, 치주인대, 치조골 등)에 염증이 파급되어 심한 통증과 구취(입냄새)를 유발하고 치아가 떨어져 나가거나 턱뼈의 골절등을 유발하는 매우 위험하고 무서운 질병을 말합니다.

   

  정상의 건강한 치아와 잇몸 

 

 

▶ 치주질환의 단계 

 

1단계 : Gingivitis(치육염)  

치육염은 잇몸에 염증이 시작되는 단계로 아직 치아의 흔들림은 없으나 곧 심한 염증으로 진행 될 수 있음으로 스케일링과 잇몸의 염증치료가 필요한 상태를 말합니다.  

 

 

2단계 : Early Periodontitis(초기 치은염)

 

   

초기 치은염은 잇몸의 염증이 더 깊고 넓게 번져 치아와 잇몸의 부착면의 약 25%정도의 소실이 있는 심한 잇몸질환을 말합니다. 벌써 입냄새가 심하게 나기 시작하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지만 그 심각성과 위험성을 잊고 지나가기 쉽습니다. 적극적이고 적절한 치료로 조기에 치료해야만 하며 그렇지 않으면 치료가 더욱 어렵고 치아를 잃거나 턱뼈가 골절되는 매우 불행한 일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3단계 : Moderate Periodontitis(중기 치은염)

 

   

중기의 치은염에선 25~50%정도 치아와 잇몸의 부착력이 소실된 상태입니다. 치석이 잇몸깊숙히 파고들어 염증을 심하게 유발하고 있는 상태로 치조골은 상당부분 녹아 들어 방사선 사진에서도 치아가 치조골 위로 올라와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심한 치석으로 인해 마치 흔들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나 이 치석을 제거하고 나면 치아는 계속 흔들리며 통증을 유발하고 심하면 치아의 골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정도가 되면 아파서 껌이나 사료를 먹지 못하고 씹는 것을 싫어 하거나 피가 배어나오게 됩니다.

 

아~~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어요. 구강 X-ray로 치아의 상태를 확인하고 상태에 맞는 치아수복술(GTR)로 다시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가질 수 있습니다.

  

 

4단계 : Advanced Periodontitis(말기 치은염)

 

   

치조골이 거의 대부분 염증으로 녹아 치아와 잇몸의 부착력을 50%이상 잃어버린 상태입니다. 약해진 치아와 치조골로 인하여 치아의 골절 및 턱뼈의 골절이 유발 될 수 있으며 주변의 침샘이나 안면부로 그 염증이 파급되어 매우 심각한 질환을 일으킵니다. 과거에는 치아를 발치 하지 않으면 안 되었으나 이젠 치아수복술(GTR)을 통하여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더 늦어서 치아를 잃어버리기 전에 빠른 수술적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단계입니다.


더 샵 동 물 병 원

02 - 416 - 7512

송파구 신천동 17 - 6 영빌딩 103호

주말, 공휴일 정상진료

24시 야간 응급 전화 진료 가능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