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 관련 주요내용
企業이미지統合 (Corporate Identity)
기업의 통합적 이미지를 형성하여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임과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 유지와 향상을 꾀하는 전략. 약칭 CI. 1950년대 미국의 IBM사가 최초로 CI시스템이라는 형식으로 도입했다고 한다. 구체적 수단으로서는 회사의 심벌마크의 변경, 로고마크의 통일, 슬로건이나 캐치프레이즈의 제정, 회사명의 변경 등 시각적 이미지 형성에 중점을 두어 왔다.
그러나 최근 몇년 동안, 산업·기업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여 기업 내외에 있어서의 경영 혁신, 존재의 의의 확립과 판매전략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기업문화의 확립과 동일시하는 견해도 있다. 근년에는 지방공공단체·대학·병원 등도 CI, UI (University Identity), HI (Hospital Identity)라 부르면서 이미지 통합전략에 나서고 있는데, 일하는 사람들과 그 조직의 존재의의를 높임과 동시에 내부에 있어서의 혁신 및 도전 효과의 발휘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CI (Corporate Identity)
CI (Corporate Identity)는 기업 정체성을 확립하여 그 정체성의 컨셉에 맞도록 모든 어플리케이션 및 홍보 전략 등 기업 활동의 제반 사항들을 한가지 컨셉에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라고도 표현되며,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통일시키는 기업 전략을 말합니다.
기업의 로고, 심볼, 마크, 마스코트, 캐릭터, 명함, 다양한 서식, 업무용 봉투, 엠블렘, 차량, 유니폼, 출입증 등등 다양한 매체들에 통일된 이미지를 심는 작업입니다.
CI의 유래는 1930년대 미국에서 기업이미지 도입으로 시작되었고, 50년대 경영확대의 개념으로는 코카콜라, IBM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인식되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70년에 대기업과 은행 등에서 CI가 도입되어, 80년대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CI의 작업이 활발해 지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CI는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를 표현하고 공유하기 위한 작업으로, 기업이 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 가기 위한 전략적 경영의 한 방편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러한 CI는 다른 기업과 차별되는 독창성과 단기간에 보여지는 이미지가 아닌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어야 하고, CI 각 요소간에도 일관성과 통일성이 있어야 합니다. CIP는 이러한 활동 계획 및 일련의 절차와 프로세스들을 말합니다.
기업이미지 통합 (CI)
우리는 종종 기업의 이미지를 새롭게 제공하기 위해 사명과 로고 및 이미지 등을 바꾸는 사례를 접하게 됩니다. 작년에는 정부 기관이었던 담배인삼공사가 사명을 세계화 시대에 발맞춰 영문명인 KT&G로 바꾸고 이미지 변신을 꾀였는가 하면, 얼마 전에는 하나로 통신이 사명을 하나로텔레콤으로 바꾸고 벌새를 형상화한 로고를 새롭게 선보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는 기업 이미지 통합(CI-Corporate Identity, 이하 CI와 기업 이미지 통합 혼용) 전략으로, 기존에 사용해 왔던 구태의연한 기업의 이미지를 바꾸어, 마치 새로운 기업이 탄생된 것처럼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 좋은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러한 기업 이미지 통합에 대해 3편에 걸쳐 살펴봄으로써 기업 이미지 통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오늘은 그 첫 시간으로 CI에 대한 개략적인 정의 ,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이미지 통합의 유래와 의미
기업 이미지 통합은 흔히 CI(Corporate Identity)라고 언급된다. 이것은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라고도 표현되며,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통일시키는 기업 전략을 말한다. 여기에는 기업의 로고, 심볼, 마크, 마스코트, 캐릭터, 명함, 다양한 서식, 업무용 봉투, 엠블렘, 차량, 유니폼, 출입증 등등 다양한 매체들에 통일된 이미지를 심는 작업이다.
CI의 유래는 1930년대 미국에서 기업이미지 도입으로 시작되었고, 50년대 경영확대의 개념으로는 코카콜라, IBM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인식되었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70년에 대기업과 은행 등에서 CI가 도입되어, 80년대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CI의 작업이 활발해 지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CI는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를 표현하고 공유하기 위한 작업으로, 기업이 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 가기 위한 전략적 경영의 한 방편으로 이해하면 된다. 이러한 CI는 다른 기업과 차별되는 독창성과 단기간에 보여지는 이미지가 아닌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어야 하고, CI 각 요소간에도 일관성과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2. 기업 이미지 통합의 필요성
CI는 보이지 않는 기업의 이미지를 구체화시키는 기업의 얼굴이다. 즉, 소비자에게 통일된 이미지로 바로 떠오를 수 있게 하는 전략인 것이다. 소비자에게 좋고 친근한 이미지나 브랜드는 기업 이미지를 우호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고 그럼으로써 기업의 매출로 쉽게 연결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일관성 있고 신뢰성 있게 시각적으로 재구성해 보여줄 수 있는 CI가 필요한 것이다.
3. 기업 이미지 통합의 효과
CI는 일관된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기업과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증대 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인지도는 장기적으로 영업 기반을 구축하는데 용이하게 작용할 수 있다.
또한, CI는 기업에 대하여 갖는 의견과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 시킬 수 있어서, 기업 내적으로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창출하고 전사원의 단결심과 근무의욕을 고취 시킬 수 있고, 기업 외적으로는 차별화를 통한 고객의 신뢰감 및 인지도 상승으로 신규고객 확보 및 매출이 증대됨은 물론, 사업 부문의 체계화로 미래 사업으로의 전개가 용이하다.
하지만, 이러한 CI가 단순히 로고나 브랜드명만 바꾼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상당 부분의 시간과 전문 인력의 노력이 필요한 작업으로 많은 비용이 들 수 도 있다. 단순히 기업의 이미지를 쇄신해 보고자 CI 전략을 섣불리 선택했다가는 기업의 이미지도 제대로 구축 못하고, 비용만 허비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발전 단계에 맞추어 CI의 적용과 그 전략 구축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장하는 것이 실패를 줄 일 수 있는 방편이 될 것이다.
CIP (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또는 단일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즉 기업을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로인식시켜 주고 기업의 모든 디자인 활동을 조절, 통합, 조직화시킴으로써 기업발전을 위한 경영전략으로 기업경영에 이바지한다.
C.I(Cor-porate Identity)의 유래는 1930년대 미국에서 기업이미지 도입으로 시작되었고 50년 경영확대의 개념으로는 코카콜라, IBM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70년에 대기업과 은행등에서 C.I가 도입되었고, 80년대에 이르러 기업의 급격한 성장으로 재계와 금융계에서 C.I의 재작업이 이루어졌다.
CIP의 실체 시스템에는 크게 베이직 시스템과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으로구분되며, 베이직 시스템에는 베이직 엘리먼트와 서브시스템이 있고,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에는 어플리케이션 아이템과 서브시스템이 있다.
기업 이미지 통합작업 (CIP : Corporate Identity Program)
CIP는 '법인 조직', '단체의', '단체 집합적'이라는 의미의 코퍼리트(corporate)와 '주체성', '동일성', '존재 증명'이라는 의미의 아이덴티티(identity)가 합쳐진 복합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CI(Corporate Identity)는 기업 등의 조직이나 제품의 이미지를 시각적, 감각적으로 동질성을 갖도록 체계화 시켜 소비대중 앞에 어떤 일관성 있는 이미지를 계속적으로 제공함으로서 기업과 제품을 경쟁사의 그것과는 판이한 차별적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아이덴티티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조직과 경영문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창조와 서비스 정신을 조성하는 부가적 측면까지 포괄하는 기업경영전략의 실천으로도 이해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CIP란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한 것으로 기업의 실체를 확실하게 인식시키며 질서있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합리적인 기업경영에 그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기업의 대내외적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통제하는 경영 전략의 일환으로서 기업의 실체에 적합한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제정, 관리함으로서 안으로는 관리 효율의 증대와 밖으로는 이미지의 제고를 통해 기업 성장을 도모하려는 것입니다.
CIP의 요소
1. 마인드 아이덴티티 (Mind identity)
기업의 자기 확인을 통한 기업 경영의 재구축에 관한 부분을 언어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즉 Mission, Vision등을 말한다.
2. 시각적 아이덴티티 (Visual Identity)
기업경영의 의미와 기업의 이념등을 이미지화 하는 작업이다. 즉 심볼, 로고, 서식류등은 기업의 시각적인 이미지 변화, 즉 시각적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라고 볼 수 있다.
3. 행동적 아이덴티티 (Behavior Identity)
또한 MI작업을 통해 정립된 기업이념을 내부 임직원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행동적 아이덴티티(Behavior Identity)이다. 임직원 의식개혁등이 될것이다.
Identity
▶ BI (Brand Identity) - 브랜드이미지통합이라 정의하며, CI와 개념은 같으나, 특정 브랜드를 위한 전략이다.
즉 제일모직의 브랜드인 빈폴, 갤럭시, 로가디스 / 태평양의 브랜드인 아모레, 라네즈, 마몽드등은 BI가 요구되어 진다. 최근에는 회사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특정 브랜드가 계열사로 독립하여 또다른 형태의 회사가 설립되어지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경우에는 BI전략이 CI전략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 CI (Corporate Identity) - 기업이미지통합 또는 기업이미지통일화라고 정의한다.
CIP (Corporate Identity Program)라고도 표현하며,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획일화시킨다는 기업전략의 비교적 크고, 포괄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소위 말하는 로고, 심볼, 마크, 마스코트, 케릭터 / 명함, 다양한 서식, 업무용 봉투 / 엠블렘, 차량, 유니폼, 출입증등 그밖의 다양한 매체들은 모두 CI (Corporate Identity)의 요소이다.
▶ EI (Event Identity) - 행사이미지 통합전략
회사나 단체의 성격과는 다르게 이벤트 형식에 사용되는 이미지통합 시스템이라 이해하면 좋겠다. 각종축제, 전시회, 컨서트, 특정대회등 행사를 주최할 경우에 요구되어지는 시스템전략이다.
▶ Gl (Group Identity)
여러 계열로 형성된 그룹의 경우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살린 Cl가 필요하게 되면서, 그룹 차원의 Gl를 도입하게 된다. 모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업을 흡수, 합병, 신설하면서 계열 기업 간에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상호 보완하여 각 기업의 전략적 위치와 이미지 구축을 도모하는 것이다. Gl에서는 전략상 전체 계열 기업을 하나의 통일된 이미지로 묶는다.
▶ Hl (Hospital Identity) - 병원이미지 통합시스템
병원의 수가 늘어나면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깨지게 되어 과거의 전통이나 권위만으로는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가 어렵게됬다. 따라서 병원에서도 Cl를 도입하게 되었는데 일를 Hl라 한다.
▶ Identity Design - 동일성, 주체의식, 정체성을 정립시키는 디자인
포괄적 의미를 담고 있는 Identity Design은 회사나 단체등의 강화된 정체성을 디자인을 통하여 일관된 형식의 시각이미지로 정립시켜주는 System이다.
▶ PI (Personal Identity) - 개인이미지 통합시스템
개인을 대상으로 한 이미지통합시스템이다. 정치인,경제인,전문인등 독자적인 개인전략의 강화를 위하여, 이를 통일화된 이미지시스템으로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 UI (University Identity) - 대학이미지 통합시스템
대학의 정체성, 비젼과 전통을 주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제시하는 전략을 말한다.
▶ VI (Visual Identity)
눈에 보이는 시각적인 부분을 아이덴티티화하는 것으로 CI가 퍼스널 아이덴티티와 마인드 아이덴티티등을 포함하여 경영 전략에 관한 전반적 이미지 구축 작업이라면 VI는 시각적인 디자인 부분에 국한 시킬 때 사용한다. 88올림픽이나 대전 엑스포 등의 활용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주로 VI를 도입하여 제작 관리에 따른 지침을 통일시켰다.
▶ WI (Web Identity) - 웹 통합시스템
웹의 활성화로 인한 새로운 형태의 인터넷전문 전략이라 이해하면 되겠다. CI의 개념에서 파생되어진 보다 전문적인 성격을 띄고 있으나, 인터넷의 기반으로 운영되는 회사들이라면 매우 중요한 전략이라 하겠다.
기업 매장 이이지 통일화 작업 (SI : Store Identity)
기업의 매장 이이지 통일화 작업. 즉 매장마다 간판이나 내부장식, 진열방법, 조명 등을 통일 또는 규격화 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전략이다.
SI는 기업 이미지 통일화 작업(corporation identity : CD)이나 브랜드 통일화 작업(brand identity : BI)과 비슷한 면이 있으나, CI는 기업의 심벌마크, 로고타입, 심벌색상 등을 일치시켜 이상적인 기업 이미지를 부각함으로써 새로운 기업이념 확립과 사업영역 확대, 조직과 기업문화 혁신 등을 꾀하는 경영전략방법으로 SI보다 상위개념이다.
그리고 BI는 코카콜라처럼 고유의 브랜드마다 전략적 이미지를 만들어 소비자의 구매력을 이끌어내는 판매전략으로 SI와 동등한 수준의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