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중고등부설교]가정을 위해 기도하라(마19:3-9)

작성자김상수|작성시간03.05.16|조회수261 목록 댓글 0
가정을 위해 기도하라(마19:3-9)

2003.5.18(서울제일교회 고등부)

여러분 붕괴직전에 있는 건물을 본적이 있습니까? 붕괴직전의 건물처럼 곧 무너질 듯이 요즈음 ‘흔들흔들’하는 가정들이 부지기수다. 실제로 ‘와르르 와르르’ 여기저기서 가정 무너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교회 밖에서만이 아니라 교회 안에서도 이런 현상이 심심찮게 발견됩니다.

이제는 무너진 가정의 고통소리가 남의 일로만 들리지 않습니다. 전에는 미국 같은 나라 이혼율이 50%가 넘었다는 소식이 들렸는데, 이제는 우리나라도 이혼율이 세 가정에 한 가정 꼴로 선진국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지난해(2002년도) 우리나라에서는 하루에 398쌍이 이혼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새로 결혼하는 쌍의 절반 가까이가 이혼하는 수치라고 합니다(한국일보 보도 내용).

“선진국은 갈수록 이혼이 줄어드는 반면, 우리나라는 가치관의 변화와 경 제문제로 갈라서는 부부가 늘어나면서 이혼율이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회원국 중 2위로 올라섰다.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2002년 혼인이혼 통계결과’에 따르면 인구 1, 000명당 이혼 건수는 3.0건(쌍)으로 10년 전(1992년 1.2건)에 비해 2.5배 늘었다. 이는 미국(2001년 4.0건)보다는 낮지만, 영국(2001년 2.6건), 호주(2001년 2.6건) 등 선진국보다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이혼건수는 14만5,300건으로 전년보다 1만300건 늘었다. 하루 평균 398쌍 꼴로, 결혼하는 쌍의 절반 가까이가 이혼을 하는 셈이다 . 지난해 결혼건수는 30만6,600건으로 전년에 비해 1만3,500건 줄었다. 하루 평균 840쌍 꼴이다. 30대의 결혼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한국일보 2003-03-27 )

1. 가정이 파괴되는 원인 : 가정을 파괴하는 주범은 사단

일반적으로 가정이 파괴되는 데에는 대표적인 몇 가지 이유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배우자의 부정(不淨), 성격차이, 재산문제, 그리고 가정폭력, 음주, 도박 등입니다. 물론 이런 일들을 직접 겪는 사람들은 충격도 크고 심적(心的)인 고통도 큰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런 이유가 생겼다고 그때마다 가정을 포기하기로 결심하는 것은 그 상처와 아픔이 너무나 크고 지불해야하는 대가가 너무나 큽니다. 아무 죄도 없이 단지 부모를 잘못 만난 까닭에 졸지에 부모 중 한쪽이나 양쪽을 다 잃어버리게 되는 자녀에게는 평생을 씻을 길 없는 깊은 상처와 고통의 멍에를 안겨주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 보다도 가정이 깨어지는 가정 결정적인 이유는 마귀, 사단의 훼방 때문입니다. 사단은 가정에서 부부사이에, 또 부모와 자녀 사이에 이간질을 시킵니다. 사단은 아주 작은 일에도 마음 속에 자꾸만 불을 질러대고, 오해하게 만들고, 미움을 더하게 만듭니다. 부모님은 자녀를 생각해서 무슨 말을 하는데, 사단은 자녀의 마음 속에 삐딱한 감정을 주입해서, 서로 싸우게 만듭니다. 이러한 사단에게 미혹되어 사단의 꼬임에 넘어가게 되면, 가정 안에서 부모 자식이나 부부사이에 서로 상처를 주고, 금이 가는 것입니다.

사단은 어떻게 해서든지 가정을 깨지게 하는 것이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원래 사단은 피조물 중의 하나인 천사장으로서 하나님을 대적하다가,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습니다. 그런데도 계속해서 사단은 하나님께 대적을 시도했습니다. 이때 사단이 목표물로 잡은 것이 인간입니다. 마귀가 이처럼 공격하는 이유는 인간이 유일하게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단은 최초의 가정인 아담과 하와의 가정에 접근한 것입니다.

지금도 사단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가정파괴를 시도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미국의 어느 목사님이 비행기를 탔는데 마침 옆자리에 앉은 사람이 기도를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보통 잠깐 하는데 이 사람은 상당히 오랜 시간 눈을 감고 있길래, 아주 믿음이 깊은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런 믿음 좋은 사람과 함께 앉아 여행을 하게 돼서 참 감사하다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얼마 후에 그 사람이 눈을 뜨길래 물어보았습니다. “당신 예수 믿는 사람입니까?” 그런데 그 사람의 대답이 놀라왔습니다. “아니요, 나는 사탄교를 믿는 사람이요.”, “아니 그럼 무얼 그리 오래 기도했소?”, “나는 동아시아 모든 교회 목사님들의 가정이 깨지기를 위해 기도했소.”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우리 모두 정신 똑바로 차려야 합니다. 사단은 부모에게 대들라고 속삭이고, 극단을 선택하고 속삭입니다. 그러나 마귀의 이론에 동조하지 말아야 합니다. 절대 마귀가 하라는 대로 따라하면 안됩니다. 우리들의 가정을 파괴하려는 사단에게 넘어가지 말고, 대적하여 승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들이 가정을 파괴하려는 사단의 속임수로부터 승리할 수 있을까요?

2.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뜻 : 가정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

우리들이 온갖 방법으로 가정을 파괴하려는 사단의 궤계로 부터 승리하는 길이 있다면, 그것은 성령의 능력을 힘입는 것입니다.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사단을 대적하여, 결박하고 쫓아내야 합니다. 바로 그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성령의 능력으로 우리들이 충만할 때, 우리는 사단의 능력을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약4:7)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엡6:11)

성도의 가정은 예수 그리스도 피 아래 있습니다. 날마다 주님 모시고, 성령님과 동행하는 가정을 그 누구도 해치지 못합니다.

사랑하는 고등부 여러분, 여러분은 “하나님은 왜 가정을 만드셨을까?”라는 문제를 생각해 본적이 있습니까? 여러분들에게 가정을 주시고, 가정을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뜻(의도)은 무엇이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직접 아담과 하와로 가정을 이루게 하신 것은, 가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가정을 통하여 생육하고, 번성하여, 서로 사랑하고, 아끼고 돌보며, 자식들을 잘 양육하여, 천국백성 만들고, 장차 하나님의 나라를 이들 백성들로 가득 차게 하려 하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가정이 깨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본문은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떠나 요단강을 건너 유대지경에 이르러서 좇는 큰 무리의 병을 고치셨을 때 생긴 일입니다. 그때 바리새인들이 나와서 예수님을 시험하여 물었습니다. “사람이 아무 연고를 물론하고 그 아내를 내어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그때 예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4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저희를 남자와 여자로 만드시고 5말씀하시기를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6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4-6절)

가정을 세우시고, 가정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것, 바로 이것이 가정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입니다. 이것이 가정을 향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들의 가정이 깨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사랑하는 고등부 여러분, 고등부의 때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이러한 아름다운 가정에 대한 꿈과 소망을 갖기 바랍니다. 이러한 가정이 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을 도와서 고린도 교회와 초대교회를 세워갔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같은 가정 말입니다.

사랑하는 고등부 여러분, 우리들은 우리들에게 가정을 주시고, 우리 가정을 세우신 분이 하나님이신 것을 믿고, 가정을 위해 기도해야 합시다.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서, 마귀의 악한 궤계들을 대적합시다.

자신의 가정(부모님,형제 자매들)을 위해서 기도하기 바랍니다. 가정의 복음화 위해서 기도하기 바랍니다. 특히 예수님을 믿는 것을 방해하는 마귀 대적하는 기도를 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부모님과 건강한 가정이 되기를 위해 기도하기 바랍니다. 앞으로 하나님이 예비하신 배우자를 위해 기도하기 바랍니다. 하나님이 우리들의 가정에 주인이 되십니다. 아멘

* 설교후 찬송 : 예수 사랑하심은(411장)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