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침구, 2014년 12월, 제34권 12호 pp.1196.
혈해혈 간편 취혈법의 정확성에 대한 논의
후청샹, 리수허
(광저우 중의학대학교 침술 및 재활 학원, 광저우 510405, 광둥, 중국)
中国针灸2014年12月第34卷第12期 Chinese Acupuncture & Moxibustion. Dec. 2014. Vol. 34 No. 12
关于血海穴简便取穴法准确性的探讨
胡成想, 李素荷
(广州中医药大学针灸康复临床医学院,广东广州510405)
혈해혈은 족태음비경에 속한다. 질병의 임상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경혈. 최초로 기록된 것은 『침구갑을경(針灸甲乙經)』이다. 혈해혈의 위치는 각 침술에서 서로 다르며, 명나라 오곤(吳昆)의 '침방육집(針方六集)' 이전에는 간편 취혈법에 대한 기록이 없다. 혈해혈(血海穴)의 간편 취혈법은 그 조작이 간단하기 때문에 임상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지만, 그 정확성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1 정위(定位) 기록
혈해혈의 위치에 대한 가장 이른 기록은 《침구갑을경·권3》에 나타난다. 혈해는 슬개골 안쪽 위 백육제 2촌반 떨어진 곳으로, 족태음 기가 발산되는 곳이다. 침자는 5푼, 뜸은 5장. 동일한 기록이 『천금요방(千金要方)』, 『침구취영(針灸聚英)』, 『의학강목(醫學綱目)』, 『고금의통(古今醫統)』, 『침구대성(針灸大成)』, 『순경고혈편(循經考穴編)』, 『침구육집(針灸六集)』 등에도 나타난다. 고증[1]에 따르면, 『침구갑을경(針灸甲乙經)』에는 위치와 관련된 반촌(半寸) 표현이 없으며, 모두 "오분(五分)"으로 표현. 따라서 침구갑을경의 '2촌 반'은 '2촌중(中)'이어야 한다. 그리고 『의심방(醫心方)』, 『십사경발휘(十四經發揮)』, 『침구자생경(針灸資生經)』에도 “혈해는 슬개골 안쪽 위 백육제 2촌중.”라는 기록이 있다. 《천금익방(千金翼方)》과 《동인유혈침구도경(銅人腧穴針灸圖經同)》에는 “슬개골 안쪽 위 백육제 2촌”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시점에서 혈해혈이 슬개골 안쪽 가장자리에서 2촌 위에 위치한다는 것에는 이의가 없다. 따라서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모든 『침구학』 교재에서 슬개골 안쪽 위쪽 가장자리에서 2촌 위이다. 2006년 중국의 경혈 명칭 및 위치에 대한 국가 표준에서 허벅지 앞쪽 부위, 슬개골저의 내측 끝에서 2촌 위, 허벅지 내측에 있다고 명시.
2. 취혈 방법
血海穴은 무릎뼈 안쪽 가장자리와 흰 살 위로 2촌 위에 위치. 쉽게 찾기 위해 간편 취혈법이 개발되었는데, 이는 처음으로 "침방육집(針方六集)"에 기록되어 있다. 무릎뼈 안쪽 가장자리에서 위로 2촌 반, 적백육제 중앙. 한 가지 방법은 환자 무릎뼈에 손을 대고 엄지손가락은 안쪽을 향하게 하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바깥쪽을 향하게 하는 것. 엄지손가락이 경혈(1991년판 施土生이 편집하고 주석을 단 것과 1992년판 張縉 등이 편집한 것 모두 이 방법을 사용). 또한, 순경고혈편(循經考穴編)에는 또 다른 간편 취혈법도 기록되어 있다. "호구혈(虎口穴: 경외기혈(經外奇穴). 엄지손가락과 둘째손가락 사이에서 손등과 손바닥의 경계 부위에 있다. 두통, 현운(眩暈), 치통에 쓴다.)을 독비혈에 대면 중지가 가리키는 곳이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아직 널리 보급되지 않았다. 침구학 1957년 난징 중의학 대학에서 편찬한 교과서에 나오는 혈해혈을 찾는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똑바로 앉아 발을 내리고(正坐足垂), 의사는 오른손바닥으로 왼쪽 슬개골을 잡는다. 검지와 중지 등 네 손가락을 무릎 위에 대고, 엄지손가락은 무릎 안쪽에 대고 엄지손가락 끝이 닿는 곳을 취혈. 이 방법은 상대적으로 침방육집에 기록된 내용과 가장 큰 차이점은 취혈을 '환자의 손'이 아닌 '의사의 손'으로 한다는 점이다. 이 방법은 나중에 여러 차례 개정되어 2007년판 『침구학』 간편 취혈법은 다음과 같다. 환자는 무릎을 굽히고, 의사는 왼손바닥을 환자의 오른쪽 무릎 슬개골 위쪽 가장자리에 놓고, 두 번째에서 다섯 번째 손가락은 위로 엄지손가락은 약 45도 기울인다. 혈해혈은 엄지손가락 끝 아래.
3 간편 취혈의 정확성
실제로 일부 학자들은 혈해혈 간편취혈법의 정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2]. 사람마다 손가락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의사의 손으로 환자를 취혈하는 것은 부정확하다. 침방육집(针方六集)에서는 현재 기록된 것처럼 '의사의 손'이 아닌 '환자의 손'으로 취혈한다고 기술되어 있다. "의사의 손"에 비해 "환자의 손"을 이용해 취혈하는 것은 수지동신촌과 개인의 골도분촌비 때문에 신뢰도와 정확성이 더 높을 수 있다. 동시에 한 연구[3]에서는 400례를 대상으로 간편취혈법(혈해, 백회, 풍시, 열결)과 골도분촌법, 수지동신촌법을 비교 분석한 결과, 간편 취혈법은 중지동신촌법과의 일치율이 7.5%, 무지동신촌법과의 일치율이 6.25%, 일부법(一夫法)과의 일치율이 0.5%에 불과, 골도분촌법과의 일치율은 14%로 나타났다. 간편 취혈법과 골도분촌법(骨度分寸法), 수지동신촌법(手指同身寸法)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위의 내용을 보면 혈해혈을 찾는 간편법은 정확한 위치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혈해혈의 간편 취혈법을 실무와 교육에서 피해야 한다. 정확한 취혈법은 골도분촌법 위주로 하고 해부표지정위법(解剖標志定位法)을 결합한 방법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혈위은 2006년에 개정된 국가 표준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경혈 위치의 정확성은 임상적 효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하나의 취혈 방법으로서 필수적인 것은 정확, 엄밀하고 확실하며 편리, 실행 가능이다. 취혈법이 부정확하다면, 그것을 많이 쓸수록 오히려 사람들을 오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임상실무와 교육에서 혈해혈을 찾기 위해서는 골도분촌, 체표해부표지정위법과 이들을 결합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참고문헌
[1] 王燕平,赵吉平,血海穴探析[J].中国针灸,1998,18 (11):17-18.
[2] 韩友栋,张晓莲,对血海穴简便取穴法的不同看法[J]. 山东中医学院学报,1995,19(5):339.
[3]丁一丹,李静铭,三种腧穴定位法的比较—附400例测量分析[J].中国针灸,1996,16(6):2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