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의 지경을 넓히라
마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오늘 본문 말씀에서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에게 먹을 것, 입을 것, 마실 것을 구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삶의 필요에 대하여 염려하지도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와 같은 것들이 자기 백성들에게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서 다 아시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그와 같은 것들을 염려하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하나님을 믿는 백성들은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마땅히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을 먹이실 것을 확고히 믿고 염려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백성들이 주로 구해야 할 기도 제목은 무엇일까요? 오늘 본문으로 삼은 마태복음 6:33 말씀에서 해답을 주고 있습니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먼저 구하라는 것입니다. 먼저 구하라는 것은 기도에 있어서 우선 순위라는 뜻입니다. 기도에 있어서 중요성과 간절함이 주어지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바로 그렇게 기도의 우선 순위가 되고 중요하고 간절한 기도 제목이 되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일에 관한 것입니다. 복음 전도의 열매를 맺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교회의 부흥에 관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그들의 영혼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도 제목은 당장 기도하는 그 사람의 현실적인 필요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그 사람의 현실적인 삶의 요구들과는 동떨어진 것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기도 제목들이 자기에게 속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중보 기도의 제목들을 붙들고 기도하지 못합니다. 인간은 이기심에 굴복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도 제목도 자기에게 속한 영역 이상을 넘어서지 못합니다. 자기 건강, 자기 꿈, 자기 목표, 자기 가족의 안정, 형통, 자기 교회의 영역에만 머물러 버립니다. 이러한 기도들은 이타적이지 못하고 자기 중심적입니다. 이러한 이기적인 기도들은 응답이 적습니다.
반면에 이타적인 기도, 하나님 나라를 위한 기도들은 응답이 빠릅니다. 풍성하게 응답되어집니다. 이는 오늘 본문 말씀과 그 의도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기도들을 주님은 기뻐하십니다.
성경에 보면, 아브라함은 중보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를 위하여 간절히 기도한 예는 유명한 예입니다. 사무엘도 이스라엘 동족을 위한 기도를 쉬는 죄를 결코 범하지 않겠다고 맹세할 정도로 중보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다니엘은 멸망하여 바벨론에 포로가 된 동족의 회복을 위한 눈물의 중보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위대한 기도의 사람들은 다 중보 기도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의 심령 속에는 뜨거운 믿음과 사랑이 충만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기도들은 위대한 능력이 임했고 응답되었습니다.
사도 바울이 이렇게 성도들에게 권면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1~4)
모든 사람들을 위한 간구, 기도, 도고, 감사의 기도들을 하라고 하였습니다. 높은 지위에 속한 이들을 위한 기도를 드리라고 하였습니다. 모든 사람의 구원을 원하시는 하나님의 모든 소원은 이러한 성도의 중보 기도에 깊이 영향을 받도록 하나님께서 영적 법칙을 정하셨기 때문입니다.
평생 자기 자신과 가족만을 위한 기도에 머무르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는 지극히 편협한 기도의 영역입니다. 그것들은 구하지 않아도 하나님 아버지께서 알아서 챙겨주실 영역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주님은 기도의 지경을 넓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할 때 나머지 필요한 모든 것은 더해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중보 기도의 사람들이 되십시오. 남의 필요를 위하여 열렬히 기도하십시오. 민족과 나라를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교회와 주의 종과 선교사님들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눈물과 애통함과 간절함을 갖고 중보 기도하는 사람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세워져가고 영혼들이 살아나고 주의 뜻이 힘차게 이루어져 갑니다. 이러한 중보 기도자의 삶은 하나님께서 알아서 챙겨주시고 그들이 자기 기도의 작은 소원만 말씀 드려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며 신속히 응답해주실 것입니다.
기도:주여, 우리의 기도 지경을 넓혀주옵소서. 좁은 나만의 영역을 넘어서게 하소서. 이웃의 필요를 볼 수 있는 눈을 주시고 하나님의 뜻을 품고 눈물로 기도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