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VLN모형의 개요
(1) C. E. Rusbult가 「친밀한 인간관계(Intimate Relationships)」에서 제시한 모형이다.
(2)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 EVLN모형은 교제하는 중에 인간관계가 끝나려고 할 때의 반응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능동적/수동적 측과 지속적/단절적 측이 교차하는 네 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진다.
(3) 네 가지의 분류는 악화되는 관계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활동으로 매우 유용할 것이다.
2. EVLN모형
(1) 탈출형(능동적/단절적)
관계를 끝내 버리거나 끝나도록 유도한다. 즉 가능하면 관계를 희생시키고 나의 자존심을 손상시키지 않으려는 유형이다.
(2) 발언형(능동적/지속적)
상태를 완화시키기 위해 불만을 토로한다. 즉, 자존심과 인간관계를 모두 유지시키려고 하는 유형이다.
(3) 충실형(수동적/지속적)
상태가 좋아지기를 바라며 기다린다. 즉, 나의 자존심을 희생시키는 한이 있더라도 관계를 지속시키려는 유형이다.
(4) 무관심형(수동적/단절적)
인간관계를 끝내려고 하지만, 자신의 자존심을 지키거나 관계를 유지시키려는 행동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유형이다.
3. 성공적인 친구관계를 맺기 위해서 이 모형은 유용할 것이다. 우리가 사는 동안에 인간관계는 넓어지기도 하고 좁아지기도 하는데 그것을 유익하게 만들어 가는 생산적인 방법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