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매기의 꿈]리처드 바크의 조나단에 대한 6단계 토론
김혜정(지도 : 김슬옹 교수님)
* 작품 출전: 리처드 바크 / 송은실 옮김 / 갈매기의 꿈 / 소담출판사
♣ 논제 : 주인공 조나단의 도전은 새로운 시도의 발판인가?
♧ 1단계 문제 설정 : 갈매기 조나단의 도전은 새로운 시도의 발판인가?
♧ 2단계 주장 : 새로운 도약이다.
♧ 3단계 주장의 근거 : 계속되는 실패와 몸을 가눌 수 없는 충격에도 용광로와 같은 열정과 목표가 있기에 고도비행에 성공했고 잘 먹지 못하여 뼈와 깃털뿐인 앙상한 몸으로 변해갔지만 결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용기 있고 단단하게 헤쳐 나아가 조나단은 어두운 대지를 지나 구름위로 힘차게 빛나는 갈매기로 달라지고 있었다. 모든 갈매기들의 꿈을 현실로 바꾼 것이다.
♧ 4단계 예상 반박 : 갈매기 조나단의 꿈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갈매기 사회의 추방자로 살아가야 했을까?
♧ 5단계 예상 반박에 대한 반박 : 갈매기 조나단의 꿈이 현실 가능한 것인지 무엇으로 증명하고 판단할 것인가? 절실하고 진실된 한 목표와 꿈이 있다면 그 목표점을 향하여 꾸준히 비행하고 살이 뜯기어가는 연습을 거듭하면서 여러 가지 극복을 해내야만 자신만의 소중하고 크나 큰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끈질긴 노력이 없었다면 조나단은 추방자로 방황하며 생을 마감하였을 것이다.
♧ 6단계 종합 정리 : 과거가 있기에 지금의 현재가 있고 조나단은 현재의 노력으로 미래를 꿈으로 승화시킨 것이다. 각자 보는 시선들이 다르다. 두 가지 시선으로 말하자면 첫 번째 좁은 시선으로 바라볼 때는 그저 허무맹랑한 도전이고 꿈일 수 있지만 두 번째 넓게 볼 때는 바로 코앞만 보지 않고 더 큰 미래를 위해 노력했던 조나단이 희망으로 보여 진다. 각박해진 현 시대의 맞추어 어떤 뚜렷한 꿈과 미래가 보인다면 실패하고 도전하라. 실패를 거듭할수록 멋진 미래가 가까워 질 것이다. 갈매기 조나단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멋진 고도비행으로 멈추지 않는 꿈을 보여줬고 그 꿈을 실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