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 And Overview of Latin Music - 라틴 음악의 기원과 개요 - 2
라틴 음악이란 라틴아메리카 음악의 준말을 가리킨다. 서양음악과 동양음악에 속하지 않는 제 3세계의 민족음악으로 구분된다. 라틴아메리카 전역의 음악 총칭으로, 중남미음악이라고 하기도 한다. 아메리카 대륙 중에서 에스파냐, 포르투갈 같은 라틴계의 나라에 의해서 발전되고, 그 나라들의 문화적 영향 아래 있는 지역을 라틴아메리카라 하여 멕시코, 중미, 서인도 제도, 남미가 포함되지만, 음악 면에서 보아도 이들 지역은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강한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음악 외에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인디오)의 음악과, 아프리카에서 노예로 끌려와 그대로 아메리카 대륙에 정주한 흑인의 음악도 라틴음악의 형성에 참여하고 있다. 즉 라틴아메리카 여러 나라 음악은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음악, 인디오의 음악, 흑인의 음악이라는 3개의 요소를 다양하게 혼합하여 합성한 음악이라 하겠다. 그 배합 방법의 상위가 각각 그 지역의 음악을 특징지은 중요한 열쇠가 되었다.
Slavik Kryklyvvy & Elena Khorova - Rumba
(슬라빅 크리클리비 & 엘레나 호로바 - 룸바,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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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ea Bocelli - Les Feuilles Mortes (고엽, Dancer : Slavik Kryklyvvy. Elena Khorova)
Lyrics
오! 나는 그대가 기억하기를 간절히 원해요
우리가 정다웠었던 행복한 날들을
그때는 삶이 더욱 아름다웠고
그리고 태양은 오늘보다 더 작열했었지요
낙엽이 무수히 나뒹굴어요
보세요, 난 잊어버리지 않았어요
낙엽이 무수히 나뒹굴어요
추억과 미련도 마찬가지로
그리고 북풍은 낙엽들을 실어나르는군요
망각의 싸늘한 밤에
보세요, 난 잊어버리지 않았어요
그대가 내게 들려주었던 그 노래를
그건 한 곡조의 노래예요, 우리와 닮은
그대는 나를 사랑했고, 난 그대를 사랑했어요
그리고 우리 둘은 함께 살았지요
나를 사랑했던 그대, 그대를 사랑했던 나
그러나 삶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갈라놓아요
아무 소리 내지 않고 아주 슬그머니
그리고 바다는 모래 위에 새겨진
갈라선 연인들의 발자국들을 지워버려요
낙엽이 무수히 나뒹굴어요
추억과 미련도 마찬가지로
하지만 은밀하고 변함없는 내 사랑은
항상 미소 짓고 삶에 감사드린답니다
너무나 그대를 사랑했었고 그대는 너무도 예뻤었지요
어떻게 그대를 잊어 달라는건가요?
그땐 삶이 더욱 아름다웠고
그리고 태양은 오늘보다 더 작열했었지요
그대는 나의 가장 감미로운 친구였어요
하지만 나는 미련없이 지내고 있어요
그리고 그대가 불렀던 노래를
언제나 언제나 듣고 있을 거예요
라틴 음악은 유럽계의 멜로디와 노예로 끌려온 아프리카 흑인들의 리듬감 강한 음악과 인디오의 애수 띤 선율이 혼합된 [혼혈 리듬 문화]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중남미에서 발생한 대다수 장르들은 리듬이 중시되고 박자가 단순하다. 이 점은 위에서 언급한 흑인 노예들의 음악 즉, 아프리카 리듬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중남미에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타악기들이 존재하고 음악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쓰인다. 라틴계 민족은 전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다혈질적 성격을 지녔다. 그 중에서도 첫 손가락에 꼽히는 스페인이 남미의 대부분을 지배했다는 사실은 바꿔 말하면, 다혈질적인 스페인 문화가 깊숙이 스며 있다는 것
을 의미한다. 그래서, 라틴 음악에는 마치, 인생의 끝을 보려는 듯한 강한 몰입과 자아도취에 의한 인생의 흥겨움이 넘쳐난다. 라틴 음악은 대다수가 흥겨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면에 흐르는 정적인 슬픔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라틴 음악이 가진 근원적인 슬픔은 아마도 오랜 이슬람의 지배를 받았었던 이베리아 반도와 아프리카로부터의 흑인 노예 문화, 원주민인 인디오의 문화의 융합에서 기인하는 것이리라. 스페인은 780여 년 간, 포르투갈은 540여 년 간의 기나긴 이슬람의 지배를 받았다. 이들 두 나라의 음악에서는 아랍적인 숙명관과 그로 인한 비장함과 일종의 처연함이 뭍어난다. 쿠바에서는 원주민이 일찍 멸망했기 때문에 그들
의 음악유산은 전혀 흔적이 남아 있지 않다. 그리하여 쿠바의 음악은 라틴 음악의 3요소 중 에스파냐계와 흑인계의 두 요소로 합성되어 있다. 흑인들의 음악의 영향이 강하기 때문에 쿠바의 음악에서는 타악기가 즐겨 쓰여 룸바, 맘보, 차차차와 같은 다종다양한 댄스리듬을 낳았다. 19세기의 전반에 쿠바섬을 방문한 에스파냐의 작곡가 제바스티안 이라디에르는 당시 이 섬에서 유행하고 있던 하바네라의 리듬을 써서 <라 팔로마>라는 곡을 만들었다. 라틴아메리카의 리듬이 세계에 소개되기는 이것이 효시이다. 그 뒤 1930년대의 룸바, 1950년대의 맘보 등 쿠바계의 리듬이 세계적으로 유행했으나, 룸바나 맘보는 말하자면 수출용의 쿠바음악으로서 쿠바 국내에서는 그와 같은 룸바나 맘보는 전혀 돌아보지도 않았다. 쿠바에서 룸바, 맘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룸바나 맘보와는 별개의 것이다.
Tropical Rhythm (트로피컬 리듬)
룸바, 맘보, 차차차 등 서인도 제도에서 나온 리드미컬한 음악의 총칭이다. 타악기를 많이 쓰는 음악을 보편적으로 이와 같이 부르지만, 그다지 엄밀한 뜻을 가진 말은 아니다.
Rumba (룸바)
19세기 초 쿠바의 아프리카계 주민들 사이에서 시작된 댄스 리듬으로서, 빠르고 활기에 찬 2/4박자 리듬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1930년 전후에 미국과 유럽에 보급되어, 사교 댄스의 표준 리듬이 되었다. 쿠바 출신 Don Aspias Band의 The Peanut Vendor 등의 히트곡 때문에 미국에서 룸바가 유행하게 된다. 아프리카 전롱과 관련된 춤의 원류로 룸바를 말하는게 순서일것 같다. 룸바는 빠르기에 따라 크게 얌부 Yambu, 와완코 Guaguanco, 콜럼비아 Columbia 의 세 종류가 있다. 얌부는 제일 느린 춤으로거 별명이 '노인네 룸바.다
Con La Misma Moneda - Josimar y su Yambú
(같은 동전으로 - 조시마르와 그의 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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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rics
너처럼 매일 거짓말만 하는 사기꾼
Una tramposa como tú que por día miente tanto
그리고 그 사람은 나를 속이는 동안 나에게 충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Y que prometía serme fiel mientras me estaba engañando
너 같은 사기꾼은 내가 몇 년 동안 참았어
Una tramposa como tú que aguanté por muchos años
그런데 어느 날 지쳤으니 이제 내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Pero un día me cansé, ahora escucha mi relato
그녀는 내게 키스했고, 그녀는 나를 애무했고, 내 영혼마저도 떨렸다
Ella besó, me acarició, hasta mi alma estremeció
난 너를 기억한 적 없어 그 침대에서 행복했어
No me acordé jamás de ti, en esa cama fui feliz
나는 오랫동안 그렇게 많은 불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Hacía mucho no sentía tanto fuego
온몸이 타는 듯한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Que hasta creí que me quemaba todo el cuerpo
그리고 그는 나를 사랑했고, 나를 보살펴 주었고, 나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습니다.
Y me amó, me cuidó, muchas cosas me enseñó
너 때문에 나도 몰랐던 걸 바치고 살았어
Me entregué y viví lo que, por ti, no conocí
더 이상 할 얘기가 없어 이 복수는 끝났어
Ya no hay más nada de que hablar, esta venganza hizo el final
그리고 부끄러워서 넌 그냥 떠날 것 같아
Y por vergüenza creo que sólo te irás
너한테 같은 동전을 줬는데, 불행해
Con la misma moneda te pagué, infeliz
이제 당신은 그곳에 가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Ahora vas a saber lo que es ir por ahí
그들이 나를 비웃고 당신을 놀리게 놔두세요
A que se rían de mí, a que se burlen de ti
그리고 그들이 너에게 신호를 보내도록 해라, 오, 그들의 손가락으로
Y que te hagan las seña, ay, con los dedos así
너한테 같은 동전을 줬는데, 불행해
Con la misma moneda te pagué, infeliz
이제 당신은 브랜드를 갖게 됐어요, 오, 보세요 당신은 나한테 빚진 거예요
Ahora tienes la marca, ay, mira me la debes a mí
혼자 아파서 바보처럼 울어
Solo y lastimado, como tonta, tú lloras
하지만 가세요 너무 늦었어요 그녀가 나를 찾으러 오고 있어요
Pero, vete ya es tarde, ella me viene a buscar
그를 따라가, 그를 따라가
Síguele, síguele
조시마르와 그의 얌부
Josimar y su yambú
그리고 그는 나에게 키스했고, 그는 나를 애무했고, 내 영혼조차 떨렸습니다.
Y me besó, me acarició, hasta mi alma estremeció
난 너를 기억한 적 없어 그 침대에서 행복했어
No me acordé jamás de ti, en esa cama fui feliz
나는 오랫동안 그렇게 많은 불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Hacía mucho no sentía tanto fuego
온몸이 타는 듯한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Que hasta creí que me quemaba todo el cuerpo
그리고 그는 나를 사랑했고, 나를 보살펴 주었고, 나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습니다.
Y me amó, me cuidó, muchas cosas me enseñó
너 때문에 나도 몰랐던 걸 바치고 살았어
Me entregué y viví lo que, por ti, no conocí
더 이상 할 얘기가 없어 이 복수는 끝났어
Ya no hay más nada de que hablar, esta venganza hizo el final
그리고 부끄러워서 넌 그냥 떠날 것 같아
Y por vergüenza creo que sólo te irás
너한테 같은 동전을 줬는데, 불행해
Con la misma moneda te pagué, infeliz
이제 당신은 그곳에 가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Ahora vas a saber lo que es ir por ahí
오, 그들이 나를 비웃게 놔두세요, 오, 그들이 당신을 놀리게 놔두세요
Ay, que se rían de mí, ay, que se burlen de ti
그리고 그들이 당신에게 신호를 보내도록 하세요. 오, 손가락으로 그렇게 하세요.
Y que te hagan la seña, ay, con los dedos así
너한테 같은 동전을 줬는데, 불행해
Con la misma moneda te pagué, infeliz
이제 당신은 브랜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 당신은 그것을 나에게 빚지고 있습니다
Ahora tienes la marca, ay, me la debes a mí
혼자 아파서 바보처럼 울어
Solo y lastimado, como tonta, tú lloras
하지만 가세요 너무 늦었어요 그녀가 나를 찾으러 오고 있어요
Pero, vete ya es tarde, ella me viene a buscar
Rumba Yambú - El Solar de Los 6
(룸바 얌부 - 엘 솔라 데 로스 6)
(Cultura de Cuba - Case de Amado, La Habana, 쿠바의 문화 - 하바나의 아마도의 유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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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완코가 사실상 대표 쿠바 룸바이다. 거의 빠지지 않고 손수건이 등장한다.
Rumba Guaguancó - El Solar de Los 6
(룸바 구아관코 - 엘 솔라 데 로스 6)
(Casa de Amado - La Habana 2011, 아마도의 집 - 하바나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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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럼비아는 가장 템포가 빠르고 춤도 약간 방정스럽다.
Rumba Columbia - El Solar de Los 6
(룸바 콜롬비아 - 엘 솔라 데 로스 6)
(La Habana - Case de Amado, 2011, 아바나 - 아마도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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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mba Columbia - El Solar De Los 6 (룸바 콜롬비아 - 엘 솔라 드 로스 6)
룸바는 쿠바 원산의 댄스 리듬이다. 다만 쿠바에서 말하는 룸바와 쿠바 이외의 지역(미국, 유럽, 동양)에서 말하는 룸바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쿠바에서 룸바라고 하는 것은 매우 원시적인 흑인계의 리듬으로서, 대부분이 아프리카 음악 그대로의 느낌이다.룸바는 쿠바의 토인들로부터 시작한 민속무용이다. 룸바는 우여곡절을 거쳐 오늘까지 오는데는 실로 4세기의 세월이 흘렀으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애호되어 온 것도 룸바가 아닐까 생 각한다. 카리브해의 쿠바섬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다. 크고 작은 온갖 타악기로써 이루어진 흑인들의 복잡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융합하여 연주한 이상야릇하고도 매혹적인 것이 룸바음악이다.
Ed Sheeran - Thinking Out Loud
(에드 시런 - 큰 소리로 생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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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lp-EO5I60KA
Lyrics
그대의 다리가 예전처럼 움직이지 않을때,
그리고 내가 그대를 반하게 만들 수 없을때
당신의 입은 여전히 내 사랑의 맛을 기억해줄까요
난 그대가 70이 될대까지 사랑할거에요
내 심장은 스물셋의 심장처럼 당신을 향해 뛸거에요
난 어떻게 사람들이 신비한 방법들로 사랑에 빠지는지 생각해요
손끝만 닿아도 시작될 수 있어요.
오, 난 당신에게 매일매일 반하고 있죠.
그리고 난 그걸 그대에게 말해주고 싶어요.
그러니 달콤한 자기
날 사랑스러운 당신의 품에 안아줘요
수천개의 별빛 아래에서 나와 키스해줘요
당신을 향해 뛰는 내 가슴에 얼굴을 묻어줘요.
그냥 생각나는걸 말하는건데,
우린 지금 여기서 우리의 사랑을 찾은걸지도 몰라요.
내 머리가 다 빠지고 기억도 희미해질 때,
그리고 사람들이 내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게 될때,
내가 예전같이 기타를 치지 못하게 되어도
당신은 날 계속 사랑해줄 거라고 믿어요.
우리의 영혼은 절대 늙지 않고 늘 푸르기만 할거야
네 미소는 내가슴과 머릿속에 평생 남아있을 거야
사랑이란 예측없이 다가오는것 같아요.
아마도 이건 운명같아요.
난 계속 같은 실수를 반복할거에요.
당신이 이해해주기를 바라면서.
그러니 자기야
두 팔로 나를 꼭 안아줘요
수많은 별빛 아래에서 키스해줘요
당신을 향해 뛰는 내가슴에 얼굴을 묻어줘요
그냥 생각나는걸 말하는건데,
지금 이순간 우리는 서로의 사랑을 만난거에요.
그러니 자기야
두 팔로 나를 꼭 안아줘요
수많은 별빛 아래에서 키스해줘요
그냥 생각나는걸 말하는건데,
지금 이순간 우리의 사랑을 찾은건지도 몰라요
오, 지금 이순간 우리의 사랑을 찾은건지도 몰라요
우린 지금 여기서 우리의 사랑을 찾았어요.
Mambo (맘보)
맘보(Mambo)는 라틴 음악의 하나로서 쿠바 음악을 중심으로 한 댄스 스타일이다. Mambo라는 말은 아이티의 토착 종교인 부두교의 여자 사제의 이름으로 "신과의 대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음악의 장르로 알려지게 된 것은 1938년에 오레스테스(Orestes)와 카초 로페즈(Cachao López)에 의해 만들어진 손 음악, Mambo에 의해서이다. 1940년대에 Perez Prado (Band)에 의해 라틴 아메리카로부터 유럽과 미국에 퍼진, 새로운 라틴 리듬 및 그 곡이라고 생각되고 있으나 Prado 혼자의 창안에 의한 것이 아니고, 40년대 초반에 쿠바에서 몇 사람의 뮤지션들에 의하여 작곡된 것이라고 전한다. 음악적으로는 순수한 쿠바의 룸바를 바
탕으로 하여 미국의 재즈의 요소를 가미한 것으로도 생각 할 수 있는 것이다. 최초의 유행은 쿠바보다도 멕시코에서 먼저 되어 나중에 쿠바를 풍미했는데, 그 선구자는 멕시코의 악단들이다. 나중에 <맘보의 왕>으로 이름을 떨친 Prado는 43년경부터 쿠바에서 피아니스트, 편곡자로서 맘보를 다루고 있었으나, 47년경 스스로 악단을 결성하고, 남미 각국, 파나마, 프에르토리코, 멕시코 등을 순회공연하는 동시에 레코딩을 통하여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Prado는 특히 재즈 오케스트라의 그것에 필적하는 강력한 브라스 섹션을 오케스트라에 포함시키므로써 스윙 맘보 리듬과 브라스 앙상블을 효과적으로 살려 50년대에 전성기를 이루
었다. 맘보는 1930년대 후반에 쿠바에서 유행하고 있던 룸바에다 재즈의 요소를 더한 형태로 만들어지게 되는데, 1940년대 전반에 쿠바의 진보적인 음악가들이 재즈의 영향 아래 쿠바음악의 새로운 변주법을 만들어내고 이것을 맘보라고 했다. 그 맘보를 하나의 음악형으로 완성시킨 사람이 페레스 플라도이다.1940년대 후반에 페레즈 프라도(Dámaso Pérez Prado)에 의해서 댄스를 위한 음악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다. 빅 밴드에선 혼 섹션이 리듬 악기로 구성된다. 악기 구성은 콩가, 봉고, 팀발레스, 쿠라베스, 베이스, 피아노, 트롬본, 트럼펫, 색소폰등이다. 대표곡으로 맘보 No.5와 맘보 인, 도련님맘보.맘보타령 등을 들 수있다.
Perez Prado - Mambo Mix
(페레즈 프라도 - 맘보 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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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연옥 - 도라지맘보
한복남 - 맘보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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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 Side Story (테마곡) - Mambo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테마곡 - 맘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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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 Side Story (테마곡) - Mambo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테마곡 - 맘보)
뉴욕 웨스트 사이드의 주축을 이루는 백인 지구 갱들과 푸에르토 리코 갱들이 춤으로 대결하는 장면에 나오는 곡이다. 무대를 반으로 갈라 정열적이며 파워 넘치는 춤사위로 한쪽에서는 맘보를 한쪽에서는 스윙을 추는 장면이 인상적이다.
Days of Being Wild (阿飛正傳, 아비정전) - Yuddy Dancing Mambo
(야생의 날들 - 유디 맘보 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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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 Cha Cha (차차차)
단손과 손에서 유래한 차차차는 댄서의 스텝이 바닥과 마찰하는 소리에서 차차차라 한다. 1953년 쿠바의 바이올린 주자 엔리케 호린(Enrique Jorrin)이 만들어낸 새로운 댄스리듬이다. 엔리케 호린이 만들어 냈다고는 하지만 원래 쿠바의 단손(Danzón)음악의‘맘보파트’라 불리워진 후반 부분을 독립시킨 후 싱코페이션이 없는 리듬으로 변형시켜 누구나 쉽게 춤추고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하는 것과 달리, 살사보다는 더 느린 중간 템포로 연주되어서 다이나믹함보다는 우아하면서도 기교있는 연주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의사 지망생이던 루벤 곤잘레스가 의학 공부를 포기하고 피아노 연주의 길을 택한 건 `손'(son)이란 장르가 주는 매력 때문이었다. 아프리카의 리듬과 스페인 계통의 음악이 만나 탄생한 아프로―쿠반은 지금 무척 다양한 스타일을 가지지만, 이들의 뿌리는 쿠
바의 전통악기인 트레스와 클라베스, 기타, 콘트라베이스 등의 악기편성으로 이뤄진 `손'에 있다. 손처럼 아프리카의 리듬을 가지고 있기는 마찬가지이지만 보다 클래식한 음악의 영향을 만나 만든어진 게 `단손'이며, 50년대 중반 세계적 유행을 일으킨 차차차는 이 단손을 개조한 음악이다. 차차차 리듬을 만든 작곡가 엔리케 호린의 오케스트라에서 오랫동안 피아노를 연주했던 루벤 곤잘레스의 기억은 이렇다. “호린이 하바나 시내의 클럽에서 연주할 때 사람들이 그의 리듬에 맞춰 바닥에 발을 비비며 춤을 추었고, 그는 이 리듬을 차차차로 부르자고 정했다. 당시에 우리는 다른 스타일도 연주했지만 실제로는 모두가 그 하나만을 연주해야 했다.” 또 손에 콩가 드럼과 브라스가 추가되어 나온 게 맘보다.
Karl Zero - Rico Vacilon
(칼 제로 - 리코 바실론, 흥겨운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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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rics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네 아빠는 너무 피곤해서 놀 수가 없어
Your papa is too tired to play
그 사람을 떠나보내야 해
You have to let him go away
작은 할아버지를 깨우지 마세요
Do not wake up your little pépère
너희 아빠는 이제 정신이 없구나
Your daddy is now out of order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마약과 와인을 섞어서
En mêlant la drogue et le vin
잠시 동안 배는 항해한다
Un moment le bateau vogue
와인과 마약을 섞는다
Mêlant le vin à la drogue
봄의 귀환
Le printemps revient
배가 항해하면 다시 돌아온다
Revient quand le bateau vogue
와인과 마약을 섞는다
Mêlant le vin à la drogue
배는 가라앉고 죽는다
Le bateau coule et s'éteint
마약과 와인을 섞어서
En mêlant drogue et vin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바스타 콘 파파 로스 무차초스
Basta con papa los muchachos
칸타르 아호라 맛이 없네
No le gusta a cantar ahora
포르케 자고 싶어 많이 많이
Porqué tiene que dormir muchos
Eso es comme ça, eso es la vida
Eso es commeça, eso es la vida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마약과 와인을 섞어서
En mêlant la drogue et le vin
잠시 동안 배는 항해한다
Un moment le bateau vogue
술에 약을 섞어서
En mêlant le vin à la drogue
봄의 귀환
Le printemps revient
배가 항해하면 다시 돌아온다
Revient quand le bateau vogue
와인과 마약을 섞는다
Mêlant le vin à la drogue
배는 가라앉고 죽는다
Le bateau coule et s'éteint
마약과 와인을 섞어서
En mêlant drogue et vin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바실론 퀘 리코 바실론
Vacilon que rico vacilon
차차차 그 리코차차차
Chachacha que rico chachacha
마약과 와인을 섞어서
En mêlant la drogue et le vin
잠시 동안 배는 항해한다
Un moment le bateau vogue
술에 약을 섞어서
En mêlant le vin à la drogue
배가 항해하면 다시 돌아온다
Revient quand le bateau vogue
와인과 마약을 섞는다
Mêlant le vin à la drogue
배는 가라앉고 죽는다
Le bateau coule et s'éteint
본 앨범 “Songs for Cabriolets and Otros Tipos de Veiculos”는 프랑스의 현실풍자 코미디언인 칼 제로 (Karl Zero)의 음반이다. 칼 제로는 프랑스에서 그만의 정치와 사회에 대한 독특하고 신랄한 유모어와 풍자로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TV 프로그램의 진행자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현실에 대한 풍자와 함께 칼 제로가 애착을 갖고 있는 것은 과거에 대한 예찬이다. 모든 것이 지금보다 여유있었고 각박하지 않았던 흘러간 시간에 대한 그의 열정은 당시의 음악에 대한 사랑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칼 제로가 가장 좋아하는 음악 쟝르는 차차차 (Cha-Cha-Cha)인데, 그는 자신의 이 앨범을 통해서 지금의 대중들에게서 잊혀진 우
아하고, 재미있는 (그리고 한때는 메이저 쟝르로 각광받았던) 차차차 음악의 부활을 꾀하고 있다. 이 앨범에는 모두 14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특히 앙리 살바도르 (Henry Salvador), 르 통 (Le Tone), 데이쥐 데라타 (Daisy d'Errata) 등의 거장들이 참여하여 칼 제로의 차차차 음악의 재기에 대한 노력을 도와주고 있다.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재즈 넘버 [I Love You For Sentimental Reasons]의 Remake넘버, 프랑스의 거장 앙리 살바도르와의 듀엣 곡 [El Bodeguero], 지중해의 정열적인 낭만을 담은 [Portofino], 어린이들의 청아한 목소리가 밝은 느낌을 전달해 주는 [RicoVacilon]등 14곡의 수록곡들은 모두 다 한번쯤 어디서 들어본 것 같은 친숙
한 멜로디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본적인 리듬은 차차차, 맘보등 라틴 리듬을 주로 한 월드 뮤직이다. 특히 보통 아티스트들의 음반이 한가지 언어로 이루어져 있는데 반해 Karl Zero의 이 음반은 무려 5개 국어(영어, 불어,스페인어, 이태리어, 그리스어)를 포함하고 있다. 본 앨범의 수록곡들을 들으면 파티에서 차차차, 맘보등 다양한 음악을 들으면서 춤을 추고, 햇살이 비추는 거리를 컨버터블을 타고 다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이것이야 말로 바로 칼 제로가 이 앨범을 듣는 모든 사람들이 느끼게 하고 싶어하는 것이 아닐까? 즉 현실에서 벗어나 여유롭게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을 관조할 수 있는 시간에의 초대, 그것이 바로 이 앨범에 수록된 14곡을 통해 칼 제로가 바라는 것이다.
Michael Bublé - Sway
(마이클 부블레 - 스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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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rics
마림바 리듬이 연주되기 시작하면
When marimba rhythms start to play
나와 함께 춤을 춰요 나를 흔들게 만들어요
Dance with me, make me sway
게으른 바다가 해안을 감싸듯이
Like a lazy ocean hugs the shore
날 꼭 안아줘 더 흔들어줘
Hold me close, sway me more
바람에 휘날리는 꽃처럼
Like a flower bending in the breeze
나와 함께 몸을 구부리고 쉽게 흔들어 보세요
Bend with me, sway with ease
우리가 춤을 출 때, 당신은 나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When we dance, you have a way with me
나와 함께 있어줘, 나와 함께 흔들어줘
Stay with me, sway with me
다른 댄서들이 플로어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Other dancers may be on the floor
얘야, 하지만 내 눈에는 너만 보일 거야
Dear, but my eyes will see only you
그 마법기술은 당신만이 가지고 있어요
Only you have that magic technique
우리가 흔들리면 난 약해진다
When we sway, I go weak
바이올린 소리가 들려요
I can hear the sounds of violins
시작하기 훨씬 전에
Long before it begins
당신만이 아는 방법으로 나를 스릴 있게 만들어주세요
Make me thrill as only you know how
날 부드럽게 흔들어줘, 지금 나를 흔들어줘
Sway me smooth, sway me now
다른 댄서들이 플로어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Other dancers may be on the floor
얘야, 하지만 내 눈에는 너만 보일 거야
Dear, but my eyes will see only you
그 마법기술은 당신만이 가지고 있어요
Only you have that magic technique
우리가 흔들리면 난 약해진다
When we sway, I go weak
바이올린 소리가 들려요
I can hear the sounds of violins
시작하기 훨씬 전에
Long before it begins
당신만이 아는 방법으로 나를 스릴 있게 만들어주세요
Make me thrill as only you know how
날 부드럽게 흔들어줘, 지금 나를 흔들어줘
Sway me smooth, sway me now
마림바 리듬이 연주되기 시작하면
When marimba rhythms start to play
나와 함께 춤을 춰요 나를 흔들게 만들어요
Dance with me, make me sway
게으른 바다가 해안을 감싸듯이
Like a lazy ocean hugs the shore
날 꼭 안아줘 더 흔들어줘
Hold me close, sway me more
바람에 휘날리는 꽃처럼
Like a flower bending in the breeze
나와 함께 몸을 구부리고 쉽게 흔들어 보세요
Bend with me, sway with ease
우리가 춤을 출 때 당신은 나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When we dance you have a way with me
나와 함께 있어줘, 나와 함께 흔들어줘
Stay with me, sway with me
마림바가 연주되기 시작하면
When marimbas start to play
나를 꼭 안아줘, 나를 흔들게 만들어줘
Hold me close, make me sway
게으른 바다가 해안을 감싸듯이
Like a lazy ocean hugs the shore
날 꼭 안아줘 더 흔들어줘
Hold me close, sway me more
바람에 휘날리는 꽃처럼
Like a flower bending in the breeze
나와 함께 몸을 구부리고 쉽게 흔들어 보세요
Bend with me, sway with ease
우리가 춤을 출 때, 당신은 나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When we dance, you have a way with me
나와 함께 있어줘, 나와 함께 흔들어줘
Stay with me, sway with me
Benny Moré Y Su Banda Gigante - Que Bueno Baila Usted
(베니 모레와 그의 거대 밴드 - 춤을 정말 잘 춰요)
(Son Montuno - 1940's, 손 몬투노 - 194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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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레로 Boléro (볼레로)
원래는 스페인 무도의 하나로 유명한 무용가 S. Cerezo가 창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음악은 3박자로 캐스터네츠의 반주를 따른다. 그러나 쿠바의 볼레로는 2/4박자로 독자성을 가진다. 스페인과 과거 스페인 식민지였던 쿠바에서 유래한 춤이자 춤곡이다. 다만 스페인 볼레로와 쿠바 볼레로는 리듬과 박자가 아예 달라 별개로 취급한다. 원조 스페인식 볼레로는 18세기 후반에 나온 것으로 추정되며, 3/4박자에 8분음표와 셋잇단 16분음표를 더한 리듬형으로 되어 있다. 템포(빠르기)는 왈츠에 비하면 훨씬 느리고 같은 박자의 마주르카보다도 더 느리다.
Andrea Bocelli ft Caroline Campbell - Quizas Quizas Quizas
(안드레아 보첼리 ft 캐롤라인 캠벨,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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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rics
Siempre que te pregunto
항사 네게 물어 볼대 마다
Que cuándo, cómo y dónde
언제, 어떻게, 어디서
Tú siempre me respondes
너는 항상 내게 대답해줘
Quizás, quizás, quizás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Y así pasan los días
이렇게 하루들이 지나가고
Y yo, voy desesperando
나는 조금씩 체념해가
Y tú, tú, tú contestando
그리고, 너는 대답을 하지
Quizás, quizás, quizás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Estás perdiendo el tiempo
시간을 잃고 있을 거야
Pensando, pensando
생각을 하며, 생각을 하며
Por lo que más tú quieras
너가 좋아하기 때문이야
¯Hasta cuándo? ¿Hasta cuándo?
언제까지? 언제까지?
Y así pasan los días
이렇게 하루가 지나가고
Y yo, voy desesperando
난 체념해가
Y tú, tú, tú contestando
너는 대답을 하지
Quizás, quizás, quizás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Siempre que te pregunto
항상 네게 물어볼 때 마다
Que cuándo, cómo y dónde
언제, 어디서, 어떻게
Tú siempre me respondes
항상 내게 대답 해줘
Quizás, quizás, quizás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Y así pasan los días
이렇게 하루들이 지나가고
Y yo, voy desesperando
나는 점점 체념해가
Y tú, tú, tú contestando
너는, 너는, 너는 대답을 해줘
Quizás, quizás, quizás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Estás perdiendo el tiempo
너는 시간을 잃고 있겠지
Pensando, pensando
생각하며, 생각하며
Por lo que más tú quieras
너가 더 사랑하기 때문에
¯Hasta cuándo? ¿Hasta cuándo?
언제까지? 언제까지?
Y así pasan los días
이렇게 하루가 지나가고
Y yo, voy desesperando
나는 체념하고 있어
Y tú, tú, tú contestando
너는 대답을 하지
Quizás, quizás, quizás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Quizás, quizás, quizás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Quizás, quizás, quizás...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Ibrahim Ferrer & Omara Portuondo - Quizas Quizas Quizas
(이브라힘 페레르 & 오마라 포르투온도 -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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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rahim Ferrer & Omara Portuondo - Quizas Quizas Quizas (이브라힘 페러 & 오마라 포르투온도 - 퀴즈아스 퀴즈아스)
쿠바식 볼레로는 홀수 박인 스페인 볼레로와 달리 2/4 혹은 4/4박자를 취하며, 장단도 판이하게 달라 오히려 손(Son)에 가깝다. 쿠바 볼레로는 이후 카리브해의 주변 섬들과 멕시코를 비롯한 라틴아메리카 지역으로 퍼져 나가면서 수많은 변종을 낳았고, 쿠바 내에서도 이후 쿠바 대중음악의 뿌리를 이루는 트로바(Trova)의 밑바탕이 되었다. 쿠바의 오래된 댄스 리듬. 19세기에 발생했다고 한다. 그 후에 멕시코, 푸에르토리코 등에 널리 보급되었다. 볼레로의 특징은 슬로우 템포로 규칙적인 리듬을 새기는 데 있으며, 그로 인하여 수많은 달콤한 사랑의 노래가 볼레로의 형태로 만들어져, 지금은 라틴 음악의 로맨틱한 면을 대표하는 리듬감이 되었다.
Maya Plisetskaya - Bolero
(마야 플리세츠카야 - 볼레로)
(Choreography by Maurice Béjart,모리스 베자르의 안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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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SsSALaDJuN4?list=PLqX6NAOsqst-xX9AgspLy8waLDiTevD7_
Maya Plisetskaya - Bolero (choreography by Maurice Béjart) (마야 플리세츠카야 - 볼레로 (Maurice Béjart 안무)
영국의 마고트 폰테인이 서방세계에 미국순회공연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을 때, 폰테인의 아성에 도전할만한 무용수가 전무했을 때 , 유일하게 그녀에게 맞설 기량을 가진 발레리나로 거론된 사람이 바로 볼쇼이 발레단의 '마야 플리세츠카야' 였다. 플리세츠카야는 공산주의 체제하에 반동분자로 낙인찍힌 부모님으로 인해 늘 당의 감시와 비판에 시달려야 했다. 뛰어난 재능에도 불구하고 볼쇼이의 역사적인 서방공연에 참가하지 못했고, 그녀가 출연하기로 되어 있던 '카르멘'은 선정성, 퇴폐성 등 당의 이념과 배치되는 것으로 판단되어 상연금지 처분을 받기도 했다. 이에 플리세츠 카야는 자신에게 가해지는 예술적 핍박, 감시에 대항해 당
시 공산당 서기장이었던 흐루시초프에게 탄원서를 내어 카르멘의 상연금지 처분을 해체하도록 하였다. 긴 팔과 다리, 관객을 휘어잡는 카리스마로 백조의 호수에서 뉴욕 관객들을 열광으로 몰아넣었으며, 당시 볼쇼이의 대스타이자 당의 지지를 받고 있던 갈리나 울라노바에 뒤지지 않는 명성을 얻게된다. 플리세츠카야는 볼쇼이 발레단에서 다양한 레퍼토리를 많이 추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고전발레영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모리스 베자르와 같은 안무가와의 작업을 통해 그녀의 작품세계를 넓혀갔다. 그녀의 장점을 보면 다소 지젤의 미르타, 스파르타의 에기나와 같이 카리스마 있는 역할이 어울리지만 줄리엣, 오로라 공주와
같이 사랑스럽고 귀여운 역할들도 그녀 나름대로의 매력을 발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빈사의 백조에서 보여주는 섬세함과 생명력있는 백조는 플리세츠카야의 광활한 발레세계를 보여주는 듯 하다. 볼쇼이 발레단을 거론할 때 울라노바와 함께 그녀의 이름을 빼놓을 수 없다. 마야 플리세츠카야는 그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동료 무용수들이 자유를 찾아 망명의 길을 택했을 때에도 끝까지 조국을 지켰다. 이런 플리세츠카야의 강인함은 그녀의 예술적 업적뿐만 아니라 한 인간의 일대기로서도 귀감이 되지 않을 수 없다. 마거릿 대처를 철의 여인이라고 하지만 나는 플리세츠카야에게도 어울리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Trio Matamoros Lagrimas Negras Bolero Son
(트리오 마타모로스, 검은 눈물, 볼레로,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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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rics
비록 네가 날 버렸지만,
비록 네가 나의 모든 꿈을 산산조각 내버렸지만,
증오로 가득차 너를 저주하는 대신 나의 꿈 속에서
너를 축복으로 가득 채우겠어.
너를 잃어버림으로 인해 끝없는 슬픔으로 고통스럽고
너의 떠나감으로 인해 깊은 고통을 느낀다.
그리고 나의 슬픈 몸부림이 마치 내 삶처럼
검은 눈물을 뿌린다는 사실을 넌 모르기에
나는 더더욱 하염없는 눈물을 흘린다.
넌 날 버리려 하고 난 고통 받고 싶지 않다.
죽는 한이 있어도 난 나의 사랑,
너와 함께 나의 천국으로 갈 것이다.
어느 사랑의 정원사가 사랑의 씨를 뿌리고 가고
다른 정원사는 어쩌면 우리의 것일지도 모를 사랑을 키우러 온다.
내가 한없이 사랑하는 사람이여,
나는 너를 보지 못한 채 살 수는 없다.
왜냐하면 나의 생의 목적은 평생토록 너를 사랑하고,
또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몇 번이라도 되풀이할 수 있다 죽는 한이 있어도
난 나의 사랑, 너와 함께 나의 천국에 갈 것이다.
너와 함께 나의 천국에 갈 것이다.
Bebo Valdés & Diego el Cigala.- Lágrimas Negras
(베보 발데스 & 디에고 엘 시갈라, 검은 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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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rics
비록 당신은 나를 끝없는 실연속에 헤메이게 하지만
비록 당신은 나의 모든 환상을 깨버렸지만
이따금 나도 차오르는 미움으로 당신에게 싫은소리를 했었지만...
내 수많은 꿈들은 당신과의 축복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내 수많은 꿈들은 당신과의 축복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당신은 나에게 빗나가버리고,
난 거대한 슬픔에 힘이 듭니다.
당신의 떠남은 깊은 아픔을 느끼게합니다
당신은 모르겠지만 난 울고 있습니다.
내 울부짖음엔
검은 눈물이 흐르네요
검은 눈물이요.
내 삶처럼요.
당신은 이제 날 원치않는 듯 하네요
난 더 이상 힘들긴 싫은데...
내 사랑이여! 당신과 함께 가겠어요
죽음을 바쳐서라도 ...
Omara Portuondo - Veinte Años
(오마라 포르투온도 - 20년)
(스무살, Buena Vista Social Club,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
▼
Lyrics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 것이 당신에게 무슨 상관입니까?
¿Qué te importa que te ame
나를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다면?
Si tú no me quieres ya?
이미 지나간 사랑
El amor que ya ha pasado
기억하면 안 된다
No se debe recordar
나는 네 인생의 환상이었어
Fui la ilusión de tu vida
벌써 먼 하루
Un día lejano ya
오늘 나는 과거를 대표한다
Hoy represento al pasado
난 정착할 수 없어
No me puedo conformar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 것이 당신에게 무슨 상관입니까?
¿Qué te importa que te ame
나를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다면?
Si tú no me quieres ya?
이미 지나간 사랑
El amor que ya ha pasado
기억하면 안 된다
No se debe recordar
나는 네 인생의 환상이었어
Fui la ilusión de tu vida
벌써 먼 하루
Un día lejano ya
오늘 나는 과거를 대표한다
Hoy represento al pasado
난 정착할 수 없어
No me puedo conformar
원하는 것들이 있다면
Si las cosas que uno quiere
도달할 수 있었다
Se pudieran alcanzar
너도 나를 똑같이 사랑할 텐데
Tú me quisieras lo mismo
20년 전 그
Que veinte años atrás
우리가 어떤 슬픔으로 보입니까?
Con qué tristeza miramos
우리를 떠나가는 사랑
Un amor que se nos va
그것은 영혼의 조각이다
Es un pedazo del alma
가차 없이 찢어지는 것
Que se arranca sin piedad
원하는 것들이 있다면
Si las cosas que uno quiere
도달할 수 있었다
Se pudieran alcanzar
너도 나를 똑같이 사랑할 텐데
Tú me quisieras lo mismo
20년 전 그
Que veinte años atrás
우리가 어떤 슬픔으로 보입니까?
Con qué tristeza miramos
우리를 떠나가는 사랑
Un amor que se nos va
그것은 영혼의 조각이다
Es un pedazo del alma
가차 없이 찢어지는 것
Que se arranca sin piedad
그것은 영혼의 조각이다
Es un pedazo del alma
가차 없이 찢어지는 것
Que se arranca sin piedad
Roland Petit - Bolero (롤랑 쁘띠 - 볼레로)
발레슈즈 브랜드 레페토는 로즈 레페토(Rose Repetto)가 그녀의 아들이자 프랑스 무용계의 전설적인 안무가, 롤랑프티(Roland Petit)의 권유로 프랑스 파리의 오페라 가르니에 무용수들을 위한 발레슈즈를 만들면서 시작하였습니다. 롤랑프티(Roland Petit)는 프랑스의 무용수 겸 안무가로, 파리 오페라 극장에서 활동하다가 샹젤리제 발레단을 결성하여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발레계에 새 바람을 일으킨 인물입니다. 어머니인 로즈 레페토(Rose Repetto)가 만든 발레슈즈는 롤랑프티 파리 발레단의 무용수들이 애용하는 슈즈가 되었습니다. 전후 실존주의 발레와 유럽적 극발레의 거장인 롤랑 프티는 유럽 발레 100년간의 산 증인이다. 롤랑 프티
는 1924년에 태어나 파리 오페라 발레 학교에 입학(1933년)해 1940년에 코르드발레로 입단한다. 솔리스트 승급(1943년) 이후 20살에 안무에 전념하기 위해 발레단을 나와 초기 작품들을 안무하다가 1945년에 샹젤리제 발레단을 만든다. ‘유랑극단’, ‘랑데부’ ‘젊은이와 죽음’과 같은 실존주의 발레가 당시 만들어진 대표작들이며,‘젊은이와 죽음(1946)’은 전방위 예술가 장 콕토가 대본을 쓴 롤랑 프티의 두 번째 작품으로 미하일 바리시니코프의 영화 ‘백야’로도 잘 알려진 발레이다.
Roland Petit - Bolero
(롤랑 프티, 볼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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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land Petit - Bolero (롤랑 프티 - 볼레로)
이후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해 런던과 헐리우드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친 후 파리에 돌아와 미국식 뮤지컬 형식을 프랑스 발레에 결합시키는 작품들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후 로열발레단의 누레예프와 폰테인을 위해 안무하기도 했고, 라스칼라 극장은 물론 파리 오페라 발레단을 위해 다양한 안무를 했다. 1970년 국립 파리 오페라 발레단의 예술감독으로 짧은 기간 재임하다 1972년 마르세이유 발레단을 창설한다. 유럽의 주요 극장들은 물론 헐리우드 무대까지 섭렵했던 전설적 안무가이다. 2011년 백혈병으로 숨졌다. 라벨은 환상적인 것과 고풍스러운 것, 프랑스의 하프시코드 음악 작곡가들을 사랑했다. 예술의 기본 목적을 심미적
인 즐거움이라 생각했다. 상징주의 시인들에게서 영감을 얻었으나 드뷔시의 아련함보다 명확하고 덜 환상적이었다. 조에 대한 감각은 보다 확고했고, 화성의 움직임은 보다 명료했다. 그의 형식은 보다 관습적이고 멜로디는 보다 폭이 넓었고, 리듬을 중시했으며 리듬은 날카로웠다. 라벨의 음악은 우아하고 품위가 있으며 도회적이며 우수적이라 프랑스음악, 파리음악이라 평하기도 한다. 볼레로는 1780년경 스페인에서 유행하던 민속무곡으로 3박자의 느린 무곡이다. 라벨의 볼레로는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은 리듬과 짧은 두 개의 선율이 끝도 없이 계속되는 기묘한 음악으로 일명 남녀간의 강한 연애음악으로 만들어진 춤곡이다. 부연하자면
남녀의 보다 활기찬 Sex를 위해 만들어진 춤과 음악이라고 한다. '인류 역사상 최고의 사랑음악' 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이 음악은 같은 주제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면서, 절정으로 치닫게 된다."스페인의 어느 조그마한 술집, 한 무리의 손님들이 어둠침침한 가운데 술을 마시며 담소하고 있다. 한가운데 탁자 위에서는 한 여인이 볼레로 춤을 추고 있지만 손님들은 조금도 개의하려 하지 않는다. 그 동안 춤은 똑같은 리듬을 반복하면서 격하게 고조되어 간다. 손님들도 점차 귀를 기울
이고 손뼉을 치면서 발로 장단을 맞춘다. 이윽고 자리에서 일어나 탁자로 다가가서 여인과 함께 열광적으로 춤추기 시작한다. 나중에는 흥분한 나머지 단도를 빼 들고 난투까지 벌이게 되는 것이다"라는 내용으로 되어 있는 이 곡은 러시아의 전위적인 여류 무용가 루빈스타인의 의뢰로 스페인 풍의 무용에 쓸 음악으로 작곡되었다. 단순한 주제의 끈질긴 반복과 여러 가지 악기로 관현악의 색채를 바꿔가며 대담하게 전개시켜 가는 이 곡은 청중의 반응을 계산한 곡이며 라벨이 53세 때 쓴 마지막 관현악 곡이다.
Beguine (비긴)
서인도제도 프랑스의 마르티니크섬과 세인트루시아 섬의 니그로계 원주민의 민속무곡과 그 리듬으로서, 1932년경 파리에 새로운 소셜 댄스 리듬, 댄스 스텝으로서 소개되었다. 마디의 첫머리 다음에 강한 싱코페이션(당김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본래의 비긴형이다. 슬로우 폴카와 비슷한 2/4박자로 한군데에 선채로 몸을 움직이며 특히 스텝을 밟지 않는 춤을 따르는 듯이 한다. 비긴과 볼레로의 리듬을 구별하기 곤란하므로 클래식계의 사람은 볼레로라고 하고, 대중음악계의 사람은 비긴이라고 한다. 영화 '밤과 낮(1968)'에 Cole Porter 콜 포터가 작곡한 'Begin the Beguine'이란 곡이 삽입 되면서부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다.
Begin The Beguine - Cole Porter
(베긴을 시작하세요 - 콜 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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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rics
그들이 베긴을 시작할 때
When they begin the beguine
너무나 부드러운 음악 소리를 되살려줍니다.
It brings back the sound of music so tender,
열대의 찬란한 밤을 다시 불러옵니다.
It brings back a night of tropical splendor,
언제나 푸르른 기억을 되살려줍니다.
It brings back a memory ever green.
별빛 아래 다시 한 번 너와 함께 있어
I'm with you once more under the stars,
그리고 해안 아래에서는 오케스트라가 연주하고 있어요
And down by the shore an orchestra's playing
손바닥조차 흔들리는 것 같아
And even the palms seem to be swaying
그들이 베긴을 시작할 때.
When they begin the beguine.
그것을 다시 산다는 것은 모든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일입니다.
To live it again is past all endeavor,
그 곡조가 내 마음을 사로잡을 때를 제외하고는
Except when that tune clutches my heart,
그리고 우리는 영원히 사랑할 것을 맹세하며,
And there we are, swearing to love forever,
그리고 결코 헤어지지 않겠다고 약속합니다.
And promising never, never to part.
어떤 순간이 신성한지, 얼마나 황홀하고 고요한지,
What moments divine, what rapture serene,
구름이 다가와 우리가 맛본 기쁨을 흩어버릴 때까지,
Till clouds came along to disperse the joys we had tasted,
그리고 이제 사람들이 낭비된 기회를 저주하는 것을 들으면,
And now when I hear people curse the chance that was wasted,
나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I know but too well what they mean;
그러니 그들이 시작하지 못하게 하세요
So don't let them begin the beguine
한 때 불이었던 사랑이 불씨로 남게 하십시오.
Let the love that was once a fire remain an ember;
나만 기억하는 죽은 욕망처럼 잠들게 해주세요
Let it sleep like the dead desire I only remember
그들이 베긴을 시작할 때.
When they begin the beguine.
아 그래, 그들이 시작하게 놔둬, 놀게 놔둬
Oh yes, let them begin the beguine, make them play
전에 거기 있던 별들이 당신 위로 돌아올 때까지,
Till the stars that were there before return above you,
다시 한 번 나에게 속삭일 때까지
Till you whisper to me once more,
"여보, 사랑해요!"
"Darling, I love you!"
그리고 우리는 갑자기 우리가 어떤 천국에 있는지 알게 됩니다.
And we suddenly know, what heaven we're in,
그들이 베긴을 시작할 때
When they begin the beguine
Artie Shaw And His Orchestra - Begin The Beguine
(아티 쇼와 그의 오케스트라 - 베긴을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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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rics
그들이 베긴을 시작할 때
When they begin the beguine
너무나 부드러운 음악 소리를 되살려줍니다.
It brings back the sound of music so tender,
열대의 찬란한 밤을 다시 불러옵니다.
It brings back a night of tropical splendor,
언제나 푸르른 기억을 되살려줍니다.
It brings back a memory ever green.
별빛 아래 다시 한 번 너와 함께 있어
I'm with you once more under the stars,
그리고 해안 아래에서는 오케스트라가 연주하고 있어요
And down by the shore an orchestra's playing
손바닥조차 흔들리는 것 같아
And even the palms seem to be swaying
그들이 베긴을 시작할 때.
When they begin the beguine.
그것을 다시 산다는 것은 모든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일입니다.
To live it again is past all endeavor,
그 곡조가 내 마음을 사로잡을 때를 제외하고는
Except when that tune clutches my heart,
그리고 우리는 영원히 사랑할 것을 맹세하며,
And there we are, swearing to love forever,
그리고 결코 헤어지지 않겠다고 약속합니다.
And promising never, never to part.
어떤 순간이 신성한지, 얼마나 황홀하고 고요한지,
What moments divine, what rapture serene,
구름이 다가와 우리가 맛본 기쁨을 흩어버릴 때까지,
Till clouds came along to disperse the joys we had tasted,
그리고 이제 사람들이 낭비된 기회를 저주하는 것을 들으면,
And now when I hear people curse the chance that was wasted,
나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I know but too well what they mean;
그러니 그들이 시작하지 못하게 하세요
So don't let them begin the beguine
한 때 불이었던 사랑이 불씨로 남게 하십시오.
Let the love that was once a fire remain an ember;
나만 기억하는 죽은 욕망처럼 잠들게 해주세요
Let it sleep like the dead desire I only remember
그들이 베긴을 시작할 때.
When they begin the beguine.
아 그래, 그들이 시작하게 놔둬, 놀게 놔둬
Oh yes, let them begin the beguine, make them play
전에 거기 있던 별들이 당신 위로 돌아올 때까지,
Till the stars that were there before return above you,
다시 한 번 나에게 속삭일 때까지
Till you whisper to me once more,
"여보, 사랑해요!"
"Darling, I love you!"
그리고 우리는 갑자기 우리가 어떤 천국에 있는지 알게 됩니다.
And we suddenly know, what heaven we're in,
그들이 베긴을 시작할 때
When they begin the beguine
The Andrews Sisters & Glenn Miller Orchestra - Begin The Beguine
(앤드루스 시스터즈 & 글렌 밀러 오케스트라 - 베긴을 시작하세요)
▼
Eleanor Powell & Fred Astaire - Begin The Beguine
(엘레노어 파월 & 프레드 아스테어- 베긴을 시작하세요)
(Tap Dancing, 탭 댄스)
▼
https://cafe.daum.net/yswlsj4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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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토지투자동호회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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