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음악 ** 감상

검은 대륙 아프리카, 그 색다른 음악의 감성을 듣다 - 4

작성자해송.|작성시간24.07.21|조회수383 목록 댓글 0

검은 대륙 아프리카, 그 색다른 음악의 감성을 듣다 - 4

 

모잠비크에 피어난 꽃 Mingas

제국주의 식민지배를 받고 해방된 나라 대부분은 좌우 이념 대립에 따른 내전에 휩싸이게 된다. 부추기는 열강이 있어서 전쟁은 더 치열하고 참혹해진다. 그리고 그 결과로 참담한 인명 피해와 살상이 일어나고 또 폐허를 만든다. 사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6.25 역시 이런 맥락에서 읽혀진다. 전사하거나 학살된 인명만 100만으로 추산된다(국군전사 13만7천899명, 경찰 3,131명, 북한군 사망 52만 명, UN군 37,902명, 중공군 148,600명, 남측 민간인 24만4천663명). 아프리카의 남동 해안에 자리잡고 있는 모잠비크는1498년부터 1975년까지 거의 5세기 동안 포르투갈의 지배를 받았다. 모잠비크의 독립운동은 1964년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시기에 문화는 총괄적으로 볼 때 투쟁의 한 부분이기도 했다.

1975년 독립 이후 내전에 휩싸여 약 100만 명이 희생되었고 1992년 총성이 멈췄다.  하지만 내전으로 나라는 피폐해져 있고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환자는 전 국민의 12%에 이른다. 감염 사실을 숨기는 사례가 많아서 실제로는 이 보다 훨씬 더 많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큰 도로변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감염율이 높다. 먹고 살기위해 트럭운전사나 장사꾼들에게 매춘을 하다가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더 가슴 아픈 것은 길가에서 그들의 남편이 자기 부인의 몸을 팔기 위해 호객행위를 한다는 것이다.  모잠비크도 참으로 불행한 과거와 현실의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나라이다. 우울한 이야기는 그만하고...ㅠ

 

모잠비크의 음악은 1975년 독립한 이후 대대적인 변화를 모색한다. 과거 식민지 시절 유행하던 유럽 스타일의 음악은 애국심 때문에 대부분 걷어치우게 되었고, 인근의 탄자니아, 잠비아 등의 지역에서 유행하는 전통 음악과 유사한 지역적 멜로디의 음악을 연주하는 경향으로 바뀌게 된다. 또한 가사 역시 사회적 비판이나 삶의 이야기로 채워져 갔다.

 

1978년 이후에는 국가적으로 전국 음악 축제 등도 기획 운영되었고, 전통 음악인들은 지역적 특성이 담긴 악기도 만들어서 연주하게 된다. 그 재료로는 조롱박, 가죽끈, 갈대, 뿔 등을 사용하였는데 구체적으로는 Timbila, Valimba(마림바 류), Xitende(조롱박 현악기), Kalimba(손가락 피아노), Xipala-Pala(영양뿔), Xigovia( 조롱박 피리), Xipendane 와 Xizambe(Mouth - Bows) 등이다.

이러한 음악들은 이후 인종적 지역적으로 갈라져서 보다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되어 간다. 한 민족학자 통계에 의하면, 모잠비크에서는 사용하는 언어만 43개 쯤 된다 하니 그럴만도 하다.

 

한편 모잠비크의 뮤지션들은 혼자 연주하거나 노래하는 것보다 그룹으로 활동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이것은 아마도 아프리카 고유의 폴리포니적인 성향이 배어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대중음악에 있어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Chopi족의 Timbila(목제 실로폰을 주로 사용하는 음악), 다른 하나는 모잠비크 대도시 중심으로 널리 퍼져있는 댄스 리듬의 Marrabenta 음악이 있다. 이 가운데 마라벤타는 우리가 듣기에도 그리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 '아프로 사운드'에 가까운 음악이라 하겠다.  

대표적인 마라벤타 가수로는 Mingas를 꼽고 싶다. Mingas는 모잠비크 수도 마푸토 출신으로 본명은 Elisa Domingas Jamisse이다. 그녀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전설로 불리는 미리암 마케바, 휴 마세켈라와도 공연하였고, 모잠비크 출신 파두 아이콘 Mariza의 공연에서 오프닝 송을 부르기도 했다. 그녀는 꽤 오랜동안 활동했던 것에 비해 음반은 비교적 늦게 냈다. 2006년 처음 낸 'Vuka Africa' 수록곡들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를 잘 담고 있는 음반이라 하겠다.  

 

               <세계음악 컬럼니스트 김선호>

 

Mingas - Manhana

(밍가스 - 만하나)

https://youtu.be/rvx-3ljoG7c

 

 

'Ava Sati Va Lomu', Live by - Mingas of Mozambique, 2003

(2003년 모잠비크 밍가스 라이브 '아바 사티 바 로무)

https://youtu.be/7iWuHgSc7oE

 

Elisa Domingas Jamisse (엘리사 도밍가스 자미세) 는 대부분 그녀의 무대 이름 ' Mingas' (밍가스) 로 알려진 모잠비크 가수입니다. 수도에서 태어난 모잠비크의 마푸토 Mingas는 아주 어린 나이에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녀의 음악은 남부 모잠비크의 Chope 사람들의 리듬을 두드러지게 하는 Afro 사운드의 혼합이며 그녀는 Marrabenta 에서 가장 유명한 가수 중 한 명입니다 . 그녀의 경력은 Miriam Makeba , Hugh Masekela , Angélique Kidjo , Baba Maal , Yvonne Chaka Chaka , Jimmy Dludlu , Gilberto Gil 등과 같은 주요 아프리카 가수들과의 대히트 및 공동 작업으로 표시됩니다 .

 

어린 시절과 경력의 시작 [ 편집 ]

그녀는 여섯 자녀를 둔 친밀한 가족 중 네 번째이며 교회에서 음악에 대한 열정을 키웠습니다. 15세에 그녀는 교회 합창단의 일원이 되었고 동시에 마푸토에서 몇몇 음악 쇼에 참여했습니다. 부드럽고 감미로운 목소리로 밍가스는 곧 사람들과 친해지고 17살 때 유명한 나이트클럽 '셰이크'에서 노래를 부르게 된다.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녀를 지지하는 남동생 Max는 공연 중에 그녀를 운전하고 돌보기로 약속했습니다. 70년대에 이 나라는 독립을 위한 투쟁을 펼쳤고 Mingas는 이제 'Buzios' 및 'Zambi'와 같은 장소에서 추가로 공연하고 'Hokolókwe', 'Africa Power' 및 João Domingos' 밴드와 같은 인기 밴드와 함께 노래하는 가수로 성장했습니다. . 그러나 1975년 독립 이후 모잠비크의 삶은 많은 구단주들이 나라를 떠나 문을 닫으면서 많이 바뀌었습니다.

 

1980년대 [ 편집 ]

문이 닫힌 거의 모든 클럽에서 Mingas는 밴드 'Hokolókwe'의 리드 싱어로 합류했으며 그들의 음악과 함께 내전 조건에서 가능한 한 전국을 여행했습니다. 80년대 모잠비크의 거의 모든 가수들에게 어려운 시기였지만 이후 그녀는 당시 가장 유명한 라디오 '라디오 모캄비크'에 합류했고 1987년 '오케스트라 마라벤타 스타 드 모잠비크'에 합류했다. 그녀는 Dulce와 함께 그룹의 여성 리더 중 한 명이 됩니다. 그룹은 1987년 유럽 투어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둔 프로그램을 안무했습니

 

다. 투어 중 Mingas의 솔로 공연에는 노래 'Ava Sata Va Lomu'와 Marrabenta 노래 'Elisa Gomara Saya'가 포함되었습니다. 그녀는 또한 댄서와 백 보컬로 그룹에 참여했습니다. Orchestra Marrabenta는 1988년에 매우 성공적인 국제 투어를 계속했습니다. 1989년 Grupo RM에 Mingas가 포함된 것은 그녀의 음악 경력에서 획기적인 사건으로 파리에서의 녹음과 Guinea Conakry의 갈라 쇼에서 'Grand Prix Decouvertes 90'을 수상했습니다. 1989년에 그녀는 브라질을 순회했고 , 그 후 몇 년 동안 모잠비크에서 자주 순회하고 공연하면서 모잠비크의 '위인' 중 한 명으로 전설적인 지위를 확립했습니다.

 

1990년대 [ 편집 ]

어려운 시기와 성공으로 특징지어지는 10년 후, 90년대는 Mingas에게 유망한 시기였습니다. 'Nweti'로 성공한 후 Mingas는 솔로 활동에 더 집중하기 시작했으며 1993년에는 Ngoma Mozambique에서 그녀의 노래 'Nwananga' 공연으로 '1993년 최고의 여성 가수' 상을 받았습니다.

 

이 10년 동안 Mingas 는 그녀의 목소리와 음악을 좋아하는 Grammy Award 가수 Miriam Makeba 를 만날 기회를 가졌 으며 다가오는 유럽과 호주 투어를 위한 백 보컬로 그녀를 요하네스버그로 초대했습니다. 항상 미리암 마케바의 열렬한 찬사였던 밍가스에게 이것은 꿈이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 1995-1998년의 다음 4년 동안 Mingas는 유럽, 북미, 남미, 아프리카 및 호주에서 미리암 마케바의 콘서트 투어에 참여했습니다. 그녀는 백킹 가수로 콘서트에 참여했으며 매 콘서트에서 자신의 노래를 단독으로 연주했습니다.

 

호주(1995)에서 그녀는 유명한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에서 노래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호주 투어에는 브리즈번, 멜버른, 퍼스도 포함되었습니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그녀는 1997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를 위한 미리암 마케바의 콘서트 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1997년에는 미국 서부와 캐나다를 순회하며 캘리포니아, 워싱턴, 오레곤, 빅토리아, 캐나다 밴쿠버.

 

2000 년 _

2001년 밍가스는 요하네스버그의 만델라 극장(구 시민극장)에서 열린 '미리암 마케바 추모 돌리 라테베'에 단독 공연으로 참여했다. 같은 해 후반에 그녀는 PJ Powers의 초대를 받아 남아프리카의 게임 리저브 '샴발라'에서 열린 '만델라 화해 센터' 출범식에서 넬슨 만델라와 그라사 마셸을 위해 공연했습니다. 2005년 그녀는 CD 'Vuka Africa'를 발표합니다. 그녀는 2006년 모잠비크의 유명한 Fado 가수인 Mariza 에 앞서 오프닝 공연을 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해에 그녀는 자신의 노래 'Klonipho'로 2006년 '올해의 노래' 상인 'Ngoma Moçambique'를 수상했습니다. 2007년에 그녀는 마푸토의 Centro Cultural Franco-Moçambicano에서 콘서트로 30년 경력을 기념했습니다.

 

음반 [ 편집 ]

그녀의 솔로 릴리스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2005 - Vuka Africa (2009년 재발매)
  • 2009 - DVD: 라이브: 밍가스

다른 작업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1988 - 독립(Orchestra Marrabenta Star de Moçambique와 함께)
  • 1991 - Cineta(Amoya와 함께)
  • 1996 - Piquenique (오케스트라 Marrabenta Star de Moçambique와 함께)

상 [ 편집 ]

  • 2006 - '올해의 노래' 클로니포
  • 1990 - Chico Antonio 및 Amoya와 함께 'Grand Prix Decouvertes 90'
  • - Radio Mocambique 최고의 여성 가수
  • 1989 - 'Nweti'의 '최고의 노래'

소스 [ 편집 ]

https://cafe.daum.net/yswlsj4812

본문은 Chrome 과 글자 크기 110%에  최적화 돼 있음을 알립니다.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토지투자동호회밴드
(카페회원님들은 같이이용하시면됩니다)

 

추천부탁드립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