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통나무주택정보

통나무주택의 유지 관리하는법

작성자돌쇠랑|작성시간18.04.01|조회수177 목록 댓글 1

 

통나무주택의 유지 관리하는법

 

 

통나무집에 대한 오해의 하나이다. 
습식 문화에 생활화된 습관이 건식 문화의 건축이 주는 생활의 방식 차이와

집의 관리 주체는 누구의 몫인가?  생각하는 견해 차이라 생각 한다. 

통나무집에 관심이 많으신 예비 건축주와 현재 생활하고 계시는 건축주분들은 통나무집을 적절하게 유지 관리하고후에 발생 할수 있는 유지 보수의 비용 지출을 막기위해서는 통나무(나무)에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사실을 이해 하는것이 중요 하다.

통나무집의 관리와 유지는  통나무에 해로운 비생물학적 요인과 생물학적인 요인을 이해해야 하며통나무집이 지어질 지역의 위치와  건축 대지의 배수 생각을 해야 한다.   

>> 통나무에 대한 이해 

통나무는 목질부라는 세포로 구성된 물질 이다.
구성 물질은 물,타닌,전분,오일등 으로 구성 되어 색이나

냄새,맛,부후의 저항성 연소성에 관여 한다.
또 여러 종류의 해충과 곰팡이의 식량원이 되고, 번식을 할수 있는공간을 제공 한다.

이러한 해충과 곰팡이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4가지 요인이 반드시 충족 되어야 하고 이중에한가지 요인만 없에도  이러한 해충과 곰팡이균은 생존하지 못하게 되고, 통나무(나무)의 손상을 막을수 있다. 

** 해충,부후균, 곰팡이의 생존 조건 4가지 

  - 식량원(food source) : 목질부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다당류와 기타 영양분 

  - 온도(temperature) : 미생물은 23도-36도에서 번성하고 곰팡이와 균류는 24도-29도 에서 발생 한다. 

  - 산소(Oxygen) : 부후 미생물은 목질부내의 20% 활성 산소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완전히 물속에 잠겨져있는 나무는 썩지 않는 이유가 있다.
 

  - 수분(water) : 부후에 관여하는 미생물은 섬유 포화점(MC,25-30%)의 함수율을 필요로 하지만20% 정도의 함수율에서도 생존하는 곰팡이 균도 있어 색을 변화 시킬수 있다.

계속해서 물(수분)에 노출된 통나무는 섬유 포화점(MC) 함수율 (25-30%) 까지 수분을 흡수하고상대 습도가 높은 곳에서는 젖은 나무는 천천히 건조 되고,오랜 시간에 걸쳐 나무가 썩게 된다. 

> 해충에 의한 피해 

   부후균에 의해서 통나무가 손상되는 부분과 비교하면 해충에 의한 손실은 아주 미미한 편이다. 이는 해충을 무시하라는 것이 아니다.
통나무에 해충이 발생하면 이는 심각한 문제로 발생 될수 있다.
통나무집에서는노출된 통나무면에서  해충의 활동을 발견하여 조치를 취할수 있어 조금은 자유 롭다. 만약 통나무집에
보이지 않는 해충의 활동은 벽체나 천정에 일어 날수가 있다. 
해충 활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통나무집의주위환경의 청결이다.
요즘은 벽난로와 화목 보일러의 사용이 빈번하여 화목의 관리에신경을 써야한다.

   화목 저장하는 장소는 통나무집에 해충이 전이가 되질 않도록 멀리 설치하는게 좋다.

   오일스테인의 성분중에는 살충의 기능이 있어 제대로 오일스테인만 도포해준다면 문제점은 심각하게생각 하지 않해도 좋다.   

> 균류

   통나무에 침투하는 균류에는 곰팡이,변색균,부후균 3가지가 있다,곰팡이와 변색균은 목재의 표면과 가공면의 변재의 영양분을 이용 하므로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균들이 번식하게되면 수분을 침투하기 용이하게 환경을 만들수 있어 나무의 손상을 초래 할 수 있다.

   부후균은 통나무나 목재로된 구조물에 심각한 손상을 주게된다.
부후균에 노출된 통나무는 푸석푸석해지고가느다란 구멍등 다양하게 표면에 나타난다.
이러한 증후가 나타나면 그 통나무는 나무의 장력 75%가손상 될수 있다. 

> 환경적인 요인

   곰팡이,해충과 더불어 시간의 흐름에 일어나는 요인이 있다.
햇빛(UV,자외선),계절의 변화에 따른 습도와기온의 차이등의 요인의한 마모 현상이다. 

   - 자외선(UV) : 햇빛에 노출되는 나무는 변색을 가져오며,이러한 색의 변화는 자연적이고 일밙적인 현상으로구조적인 것에대한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탈색된 나무가 미적으로 좋지 않으면 착색 오일스테인을 칠해주면 된다.

   - 습기 : 나무는 습도에의해 팽창하거나 수축 한다.빗물이나 지붕에서 떨어지는 낙수물이 통나무 벽에 지속적으로튀는 현상을 대비하여야 한다.

   - 온도 : 온도가 올라 가면 나무의 수분 증발 비율을 증가 시켜 나무의 갈라지는 현상과 이 발생 한다.

   - 픙화작용: 이것은 시간이 주는 변화이다. 바람과 미세입자들의 마찰은  모래분사 효과가 있어 장시간의 노출은 외부의 도장면을 약화시키고 통나무의 마모의 원인이 된다. 

위의 내용을 보면 우리가 통나무(나무)의 성질을 다룰 수 있는 유일한 요소는 수분과 해충으로부터 통나무를 보호하는 방법이 최고이고 통나무집에 유지관리에 비용을 최소로 줄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예방 조치가 필요 하다.  

> 건축 부지의 배수 시설   

 

빗물과 눈 녹은 물이 잘 배수 될수 있도록 하고, 건축을 시작 하기 전에  옹벽과 배수로와 배수관을 사용하여  자연 배수 되도록 하고, 통나무의 하단(SILL LOG)이 지면과  떨어지게 햐여 부후균이 침입 할수 없도록 하고  기초를  높여 통나무로 빗물이나 낙수 물이 튀어 오리지 않게 해야한다. 

> 벽면의 보호

   빗물로 인한 습기는 벽면을 타고 흘러 벽체안으로 침투되거나 벽체의 많은 통나무의 갈라진 틈으로 침투할 우려가있어 심각한 상태를 만들수 있다. 
이를 예방하는 요령은 통나무의 가공 단계에서 부터 치밀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 위의 사진과 같이 빗물이 고일수 없도록 sill log , bridge  가공시벽체로 빗물이 흘러 들어 가지 못하게턱을 가공하고 밖으로 경사를 두어 빗물이 고이는 현상이 없도록  설계가 필요 하다. 

> 처마의 길이와 물받이 

   통나무집에서 빗물의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넓은 지붕의 처머와 물받이를 설치 하는것이다.

 처마를 길게 한다는 것은 빗물에 벽이 노출 되는것과 햇빛(uv)로 부터 벽과 통나무를 보호 할 수 있다.   

      

    특히 2층의 발코니의 경우에는 통나무 BEAM,POST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처마가 완전히 가려 지도록해야 하며, 처마의 길이는 처마의 끝이 최소 벽체에서 800mm 되어야 한다. 

> 작업중 균류의 처리

   통나무 골조 과정에서 생겨나는 곰팡이나 부후균의 활동을 막는것이 중요하다.

   곰팡이가 생겼을시는  통나무 전용 약품을 사용하거나, 락스를 사용하여  제거하고, 통나무의 가공면과표면을 보호하는것이 좋다.  

      

골조 가공시 오일 스테인을 도포,곰팡이와 부후균의 발생을억제 시킬수 있다. 

오일스테인의 기능은 방충 .방균 ,uv차단 ,방습의 기능을 갖이고 있어 통나무(나무)집의 관리에는 필수 적이다.

통나무집이 완성되고 건축주의 취향에 맞게 색깔을 선택 오일스테인을 도포해야 한다.(2-3년 주기) 

 > 기타 수분 조치 방법 

     

 

     

 

        

위의 자료 사진처럼 독립립적인 POST는 철물을 제작하여 지면과 기초에서 이격을 시켜 시공하고.데크의 기둥도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시공하여 조금은 수분에 대비하는 방법도 있다.
창문 설치 시에도 창틀과 벽체 사이의 수분침투를완벽히 해야 한다. 

> 잘못된 시공과 관리의 소홀인한 통나무의 손상 

     

    - 위의 사진처럼 1층의 통나무 벽체와  발코니를  보호하는 처마의 길이가 짧아 1층 의 벽체 통나무와 BEAM과 기둥이 빗물인한 통나무 부후 상태를 보여주는 모습 이다. 

    

   - 부후가 시작되면 통나무는 마치 스치로폼처럼 말랑해지고 구조적인 힘도 감소 한다. 

      

   - 지붕의 처마돌림의 수분침투 구조재의 심각한 부후 진행 

    

   - 1층 벽체의 통나무의 끝부부이 처마로 부터 보호를 못받아 부후 진행

   - 정자의 기둥이 지면과 거의 일치하여 해충과 부후균으로 오염된 상태 

통나무집의 관리와 유지는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위에서 부후균이 살수있는 4가지 조건중 우리가 할수 있는것은 기본적인 빗물(수분)관리의 구조적인 설계와 건축주의 세심한 관심이 있으면,통나무는 세월이 흐르면서 건조되어섬유 포하점 이하의 함수율(25%)을  유지 하여 부후균의 발생을 막고 수십년의 시간에도 원래의 모습을 유지 할 수 있다.

              행복한목수의집짓는이야기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토지투자동호회밴드


        추천하기  추천부탁드립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내사랑쏠티 | 작성시간 18.04.11 좋은 내용입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