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10곳

작성자권진아|작성시간21.10.02|조회수156 목록 댓글 0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막 하면 모래가 많고 건조하며 열이 높은 지역을 생각합니다. 물론 지구 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사막은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사막은 모래나 열의 양이 아닌 강수량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모든 사막이 광활한 모래로 덮여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 사막은 모든 대륙에서 발견되지만 성질과 크기가 각기 다르다고 하는데요. 세상에서 가장 큰 사막 10곳과 각각의 특색입니다. 우리가 평소 잘 알고 있던 사막부터, 우리나라의 몇 십 배나 되는 사막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해요!


가장 큰 사막 10위. 시리아 사막

The biggest desert Top10. Syrian desert

 

<Photo By. Martin Talbot>

 

요르단 대초원으로도 불리는 시리아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요르단, 이라크, 시리아, 사우디아라비 등 여러 중동 국가에 걸쳐 있으며 규모가 490,000㎢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가젤, 늑대, 자칼, 여우, 고양이 등 다양한 야생 동물이 서식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가뭄과 무분별한 방목, 사냥 등으로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가장 큰 사막 9위. 그레이트 베이슨 사막

The biggest desert Top9. Great Basin

 

<Photo By. Gary Nored>

 

그레이트 베이슨 사막은 북 아메리카의 4대 사막 중 하나라고 합니다. 네바다와 유타를 포함한 여러 주에 걸쳐 있으며, 규모는 시리아 사막과 마찬가지로 490,000㎢에 이르는데요. 주로 점토, 미사, 모래로 이루어져 있으며 반 건조 지역이라 겨울에는 상당한 양의 눈이 내린다고 합니다.

 

가장 큰 사막 8위. 칼라하리 사막

The biggest desert Top8. Kalahari

 

 

아프리카 남부에 위치하고 있는 칼라하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8위를 기록했습니다. 560,000㎢ 정도의 규모를 자랑하며 나미비아, 보츠와나, 남 아프리카 공화국에 걸쳐 있다고 하는데요. 이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야생 동물로는 미어캣, 하이에나, 누우 등이 있습니다. 다른 사막보다 강수량이 다소 많은 편이라고 하네요.

 

가장 큰 사막 7위. 그레이트 빅토리아 사막

The biggest desert Top7. Great Victoria

 

<Wikimedia / Marian Deschain>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7위는 호주에 위치한 그레이트 빅토리아 사막입니다. 650,000㎢ 정도의 규모를 자랑하며 모래, 암석, 딱딱한 흙이 대부분의 영토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척박한 환경에도 공주 앵무새, 주홍 뺨 앵무새를 포함한 15종의 조류가 있으며, 95종의 파충류, 10종의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사막 6위. 파타고니아 사막

The biggest desert Top6. Patagonian

 

<Photo By. George Shepherd>

 

아르헨티나에 위치하고 있는 파타고니아는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사막입니다. 서쪽에는 세계에서 가장 긴 산맥인 안데스 산맥이 있고, 동쪽으로는 대서양이 있으며, 규모는 670,000㎢ 정도라고 하는데요. 아시아에 위치한 고비 사막처럼 사구가 거의 없고 평평한 지형이 많다고 합니다.

 

가장 큰 사막 5위. 고비 사막

The biggest desert Top5. Gobi

 

 

아시아에서 가장 큰 사막인 고비 사막은 1,300,000㎢ 정도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주로 중국 북서부와 몽골 남부에 걸쳐있으며, 사구와 같은 모래 언덕이 거의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고비 사막을 표현할 때 ‘모래 장판’이나, ‘맨 살’ 등의 단어를 사용하곤 합니다. 또 고비 사막은 다른 사막 대비 기후가 춥고 습도가 많아 대초원, 고원, 호수, 계곡, 산맥 등 다양한 지형이 존재한다고 하죠.

 

가장 큰 사막 4위. 아라비아 사막

The biggest desert Top4. Arabian desert

 

 

디즈니 알라딘의 배경인 아라비아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4위를 기록했습니다. 2,600,000㎢ 정도의 규모를 자랑하며, 연 강수량이 33m가 채 되지 않는 전형적인 사막이라고 하는데요. 황량하고 척박한 특징 때문에 동식물이 살아가기는 어렵지만, 땅속에 매장되어 있는 천연자원은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가장 큰 사막 3위. 사하라 사막

The biggest desert Top3. Sahara

 

 

사하라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큰 아열대 사막으로 9,200,000㎢ 정도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우리나라 영토와 비교하면 91배가 넘는 수치이며, 아프리카 대륙의 1/3을 차지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기후 상 구름이 거의 없기 때문에 햇빛의 직사광선을 모래 바닥이 그대로 흡수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하라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사막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가장 큰 사막 2위. 북극

The biggest desert Top2. Arctic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2위는 놀랍게도 북극입니다. 북극은 캐나다, 그린란드, 러시아 및 아시아를 포함한 수많은 북부 국가에 걸쳐 있으며, 13,900,000㎢ 정도의 규모를 자랑하는데요. 북극이 사막인 이유는 연간 내리는 비의 양이 0.15~0.2m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사막 1위. 남극

The biggest desert Top1. Antarctic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은 14,200,000㎢의 규모를 자랑하는 남극입니다. 연간 0.01m 미만의 비가 내리며, 일부 전문가들은 1400만 년 동안 비가 내리지 않은 지역이 있다고 주장하는데요. 남극 영토의 98%는 얼음으로 덮여 있고, 이것은 대부분 녹지 않는 영구적인 얼음이라고 합니다. 또 남극은 지구 상에서 가장 춥고 강한 바람이 불며 건조하기 때문에, 사람이 살아갈 수 없는 척박한 환경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토지투자동호회밴드
(카페회원님들은 같이이용하시면됩니다)

 

추천부탁드립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