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태성 감동 논픽션《구리아들》연재 - 1♡

작성자榮鹿 문태성|작성시간24.01.21|조회수15 목록 댓글 0

♡문태성 감동 논픽션《구리아들》연재 - 1♡

 

오늘부터 70여 회차에 걸쳐
저의 감동 논픽션을 시리즈로 연재해 올립니다.

 

이 글의 주인공 이름 제아(JEEA)는
저 문태성 본인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드라마틱한 한 인생을 공유드립니다.
함께 공감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구리아들. 1♤
[천덕꾸러기]

 

제아는 세 살 나던 해에 어머니를 여의고 말았다. 

제아의 아버지는 태평양전쟁 때 일본에 강제 징용을 당했다가 해방이 나던 해 한국으로 귀국하였다. 상당한 돈을 모아 고국으로 돌아 왔지만, 운수사업에 실패하고 게다가 놀음에까지 손을 대, 가산은 엉망이 되었다. 

 

바로 위로 제아의 형이 있었지만, 잦은 병치레를 소홀히 한 탓에 예닐곱이 못 되어 병사하였고, 제아 밑으로 갓 태어난 남동생은 어머니가 사망하자 돌볼 사람이 없어 어머니를 따라 생명을 거두어 제아에게는 형제가 없었다. 

봄, 가을이 멀다 않고 빚잔치와 이사를 다니는 바람에 남은 것이라곤 정말 ‘됫박’ 하나만 남은 처량한 떠돌이 신세가 된 처지가 제아네 가정이었다. 

 

마흔이 다 되어서야 아들 하나인 제아를 보았지만, 제아의 어머니가 사망하자 제아는 남의 집 신세를 면치 못하는 천덕꾸러기로 또 한 번 떠돌이를 당해야 했다. 수저질과 오줌, 똥도 제대로 못 가리는 어린 제아는 모진 운명의 행차에 몸을 내 맡겨지게 되었다. 

 

제아의 모친은 동네에서도 소문난 현모양처였다고 한다. 그러나 찌들린 살림살이가 제아를 홀로 남게 하였다. 

제아의 아버지는 여러 기술을 일본에서 노동팔이로 배워 온 듯했다. 목수일도, 재봉틀을 고치는 일도, 5마력 똑딱방아를 돌리는 일도, 우마차를 만드는 일도, 자전거며 라디오며 시계며 닥치는 대로 고칠 수 있는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었지만, 온 마을을 떠돌아다니며 그날 번 것은 노름으로 다 날리는 판이었으니, 오죽하였겠으랴. 

 

그나마도 제아를 어렵게 얻고부터 술을 끊고 작심하였다는데, 없이 지내기는 매한가지였다. 

 

제아는 어릴 적 어머니 등에 업혀 물동이를 쳐다보던 기억을 어렴풋이나마 상상으로라도 해보지만, 어머니의 얼굴을 기억하지 못한다. 단지 화분 옆에 단아하게 검정색 치마에 한복을 차려 입고 언젠가 찍어 남겨 둔 빛바랜 사진 한 장이 유일한 어머니의 유품일 뿐이었다. 

 

제아는 어머니가 운명하자 연당리 동네의 유씨 댁에 임시로 맡겨졌다가, 네 살 되던 해에 달포 또는 수개월 만에 만나던 부자간의 생이별을 청산하고, 새로 아이가 둘 달린 새엄마를 맞이하였다. 

 

제아는 한 분 뿐인 옆 동네 이모집을 누이들 손을 잡고 가는 게 그렇게 좋을 수가 없었다. 

아마 “어무이가 보고 싶으면 이모한테 와라.”라던 이모 말씀이 있기도 하고, 이종사촌 누나들이 엄마가 없어 불쌍하기도 하지만 귀엽다고 제아를 데리고 다녀서이기도 했다. 작은 산을 두 개 넘어 있는 이모집 물메기 동네는 10여 호가 사는 아담한 촌마을이다. 

 

제아의 자작시 <동천(東天)>은 그가 자란 강원도 영월군 남면 연당4리 고향 ‘새터 마을’ 풍경을 이렇게 회상하고 있다. 

 

  <동천(東天)>
                             문태성

앞에 산이고 
뒤엔 언덕이 있는 곳 
저 멀리로 
산들이 겹겹이 둘러쳐진 동리 

 

버들개지가 움트는 개울이 
마을을 가로지르고 
계단을 이룬 논두렁이 
학교에서 돌아올 때 기다려 주던 곳 

마을 어귀의 느티나무 숲이 
놀이터이던 동네. 

 

산등성이에서 
나뭇짐을 지고 내려다보면 
초가지붕 굴뚝에 저녁밥 짓는 연기와 
여물죽 끓이는 아버지들의 소리가 정겹던 곳. 

 

(다음에 계속 이어집니다.)

 

♤문태성 페이스북 더보기♤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pfbid02sCccWC5yigzdbZTK4jBa5G4G7fXjXB9gLusMUHzWdeY1ktZp6Bd6ZB2Dgpvy4wLCl&id=100094669180362&mibextid=Nif5oz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