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차 전기기능장 시험에서 합격하신 분들보다 애석하게 된 분들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힘내서 다음에는 꼭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도 가을 시즌 게임에 도전하고자 하는 한 사람으로서 여름 더위와 싸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전기기능장 실기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 해도 PLC프로그램 일 것 입니다.
이 문제가 해결 안되면 다른 것 아무리 잘해 봐야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숙달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 실제로 시간이 넉넉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최대로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잠자는 방에 트레이닝 키트를 설치 해놓고 밤,낮, 한밤중, 어느때 건
시간 나는 대로 연습하고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 사용했는데 기본 명령어 지나가고 응용편을 실습하고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이즈를 줄이고자 집적화 했습니다.
처음에는 욕심을 내어 이런저런 시퀀스 테스트까지 하려고 각종 릴레이를 구성해봤는데 좁은 방에서 크게 실용성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욱 간략화 한 배치를 아래와 같이 다시 해보았습니다.
우측하단의 릴레이는 뭐냐구요? 그래도 최소한 기본적인 것, 전원 ON/OFF는 자기유지 회로를 채용해야 전기전문가의 체면이 설 것
같아서 ...ㅎㅎㅎ (우측하단 보턴 2개 PB-Red: ON / PB-Green:OFF. WL: Power ON)
좌측 중앙 채널은 PLC(XBC-DR20SU) 자리입니다. 입력이 12점(P0~P9 :푸시보턴 / PA~PB : SELECTOR)
220V RELAY 입력은 FUSE를 거쳐 연결합니다. RELAY 출력은 단자대를 통해 PLC나 콘센트(느트북전원)에 연결하면됩니다.
집안에 굴러 다니는 재료가지고 나름대로 창의력을 발휘해서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전제품과는 달리 큼직큼직한 부품이 1세기 전 기계를 조작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제작이 진행되는 대로 자료를 보충하겠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하고 또 PLC 연습할랍니다. 연습이 지겨울 때 머리 식힐 겸 조금씩 만들어 가겠습니다.
합판 사이즈 600 X 400 x 12 ~18mm
- 점심 식사 후 소화도 시킬 겸 P0 ~ P7 출력(램프)부분 배선을 해봤습니다.
- 공통선(Common Line)은 혼선을 피하고자 청색선을 사용했습니다. 나머지는 황색선인데 나중에 AC220V를 공급해서 1~8번을
찾아 내어 PLC 단자에 연결해야 겠지요. 번호 꼬리표를 달면 더욱 좋습니다.
- 전원 스위치는 시퀀스 기본인 자기유지회로로 해봅시다. 적색 푸쉬보튼을 누르면 화이트 램프가 켜지면서
제어판에 전원이 공급됩니다.
- 연습이 끝나면 녹색 버튼을 꾸욱 누르면 전원이 차단됩니다. 전류 용량이 적기 때문에 14P RELAY 3회로 접점을
병렬로 연결해서 사용했습니다. 나머지 1회로 접점은 릴레이 자기유지 용 접점으로 사용했습니다.
- 자 이제 입력부 스위치와 출력부 램프 배선을 했으니 PLC 만 제자리에 설치하면 되겠네요. ㅋ
6월4일 토요일 이ㄱㅎ 선생님이 방문 하셨습니다. 제작 의뢰한 PLC TRAINING KIT를 가지러 오신 거지요. 워낙 바쁘신 분이라
하루 종일 전화만 하고 있습니다. 가져오신 XGB PLC를 장착하고 단자에 배선을 연결했습니다.
프로그램을 넣어 시험하자마자 저녁에 일이있다고 쏜살같이 가버렸습니다.
70 나이를 앞둔 분의 에너지가 대단합니다. 그기다가 PLC까지..... 하기야 요즘은 100살 까지니까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