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건강&웰빙

푹 잤는데 피곤? '이 부위' 망가진 게 원인

작성자민송|작성시간21.07.30|조회수20 목록 댓글 1

푹 잤는데 피곤? '이 부위' 망가진 게 원인


푹 자고난 아침에 피곤하고, 저녁에 쌩쌩해지면 부신피로일 수 있다


피로의 원인은 다양하다. 오후나 저녁보다 아침에 더 피곤한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부신 피로일 가능성이 있다. 부신은 신장 위에 모자처럼 붙어있는 기관으로 스테로이드호르몬, 성호르몬, DHEA 등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한다.
◇아침에 피곤하고 저녁엔 '쌩쌩'
부신 피로는 의학적 진단명은 아니다. 부신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느끼는 피로를 말한다. 부신은 여러가지 호르몬을 만든다.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대표적이다. 코르티솔 분비가 정상이어도 감당하기 힘들만큼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코르티솔 분비량 자체가 너무 적으면 부신 피로가 생긴다.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다가 중단한 경우나 출산 직후 여성 등은 코르티솔이 줄어들 수 있다.
일반적인 피로는 일과 시간이 지나면서 심해지지만, 부신 피로는 충분히 잠을 자도 아침에 더 무기력함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정상 상태에서 코르티솔 분비량은 오전 4시에 가장 적어졌다가 점차 많아져 오전 8시에 최대에 이른다. 부신 피로 환자는 이 리듬이 깨져 기상 직후가 피곤하고 밤이 되면 오히려 몸이 가벼워진다.
피부를 손톱 등으로 세게 그으면 일반인은 잠시 허옇게 됐다가 금세 원래 색으로 돌아오지만, 부신 피로인 사람은 허연 상태가 2분쯤 지속된다. 보통 10분 정도 누워 있다가 혈압을 재면 정상보다 10~20㎜Hg가량 높은데, 부신 피로가 있으면 혈압 조절이 제대로 안 돼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떨어진다.
◇운동 삼가고, 오후 10시에 취침
부신 피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증상이 대부분 완화된다. 잠이 오지 않아도 오후 10시부터는 잠자리에 누워 있어야 한다. 잠이 들면 오전 7시까지 푹 자는 게 좋다. 비타민C와 마그네슘 등을 처방한 영양제를 복용하면 부신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
운동은 추천하지 않는다. 부신 피로가 심한 사람이 운동을 하면 피로가 악화되기 때문이다. 과격한 운동 대신 하루 30분 정도 가볍게 산책하는 식으로 몸을 움직이면 좋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정경수 | 작성시간 21.07.30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