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음식' 관절염 통증 완화에 도움
채식 식단이 관절염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채식 식단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관절 통증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통증, 부기 및 영구적인 관절 손상을 유발하는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이다. 한 번 생기면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 평생 관리가 필요하다.
미국의 '책임 있는 의학을 위한 의사 위원회(Physicians Committee for Responsible Medicine)' 연구진은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16주 동안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을 받은 44명의 성인이었다.
첫 번째 그룹은 채식 식단을 섭취했다.
두 번째 그룹은 식단에 별다른 제한이 없었지만 매일 위약 캡슐을 복용하도록 요청받았다. 연구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이전 2주 동안의 관절 통증의 심각성 정도를 스스로 평가했다. 관절염의 심한 정도를 평가하는 질병 활동도는 신체의 염증을 나타내는 부드러운 관절, 부은 관절 등을 기반으로 측정됐다.
그 결과,
채식 식단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관절 통증을 개선했다. 채식 식단을 먹은 참가자의 질병 활동도는 평균 2점 감소했다. 채식 식단을 따르지 않은 참가자는 0.3점 감소했다. 부어오른 관절의 평균수는 채식 식단을 먹었을 때 7.0에서 3.3으로 감소한 반면 그렇지 않은 그룹에선 4.7에서 5로 증가했다. 관절염 통증 완화 외에도 체중 감소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과도 나타났다. 채식 식단을 따른 참가자들의 체중이 평균 약 6kg 감소했고 그렇지 않은 그룹은 약 1kg 증가했다. 이밖에도 채식 식단을 따른 참가자들은 총콜레스테롤, LDL 및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감소했다.
의사 위원회 회장인 닐 바르나드 박사는 "채식 식단은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통 받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의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처방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라이프스타일의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Lifestyle Medicine)'에 최근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