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테트(Motet)와 앤텀(Anthem)
1.모테트(Motet)
일찍이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에서 다성음악(Polyphony)합창곡으로 중요하게 쓰여지고, 또 연주되었던 한 장르이다.
본래는 로마 가톨릭교회 예배 때 사용되었으며, 라틴어 가사(원문)에 기초를 두고 12세기 말과 13세기 초부터 서서히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Motet는 종교적 합창으로 발전해 왔지만 13세기 후반에 가서는 일반 세속합창곡으로 발전하기도 하였다. 앤텀(Anthem)은 영어로 되어 있으나 라틴어로 된 모테트(Motet)와 비슷하며, 또한 16세기 영국의 모테트(Motet)가 앤텀(Anthem)이라고 불려지기도 했다. 모테트는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예배 때 사용되었으나, 앤텀은 프로테스탄트(신교) 예배 때 찬양으로 불려졌으며, 원래는 헌금 때, 송영 때, 설교 후에 불려졌으며, 종교적인 가사로 되어 있다.
본래 모테트(Motet)는 영어의 "word",즉 '말' 또는 '문구' 라는 뜻을 갖은 프랑스어 'mot' 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다시말해서 '주어진 성부'라는 의미에서 라틴어의 모텟투스(Motetus)는 이 프랑스어 'mot'에서 생겨났다. 역사적으로 볼 때 모테트는 중세 모테트(Medieval Motet), 르네상스 모테트(Renaissance Motet), 바로크 모테트(Baroque Motet) 등의 3시기로 분류되어 발전 되어 왔다.
1) 중세 모테트(1220 - 1450)의 특징은 그레고리오 성가와 Plain song을 근거로 발전되었으며, 반복되는'알렐루야' 나 melisma 형태로 되어 종지는 주로 높은 성부에서의 '클라우슬라(Clausula)'로 끝난다. 즉 중세 모테트의 전형적인 타이프는 테너의 정선율 위에 각기 다른 가사를 지닌 2성부가 동시에 노래되는 것으로써 이것을 2중 모테트(Double-Motet)라 한다. 그러나 각기 성부가 가사를 달리하고 또한 각기 다른 리듬 모우드를 사용함으로 각 성부의 독립성이 증가되고 Polyphony 발전사상 중요한 역활을 했다. 중세 모테트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소리듬(Isorhythm)의 수법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즉 테너 혹은 그밖의 성부가 동일 리듬형을 반복함으로써 악곡 구조의 통일성이 현저하게 강화되었다.
2) 르네상스 모테트(1450 - 1600)는 다른 말로 Flemish Motet 라고도 한다. 주로 4-6 성부로 쓰여 졌으며, 비교적 생기 있고, 가사는 종교적인 라틴어 가사로 되어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중세 모테트에 비해 각 성부는 통일된 가사를 갖고 합창하며 상성부의 자유로운 표현이 증대했다.중세 모테트의 2대 특징인 多가사성과 점선율지배가 포기된다.
3) 바로크 모테트(1600 - 1750)는 1600년 이후 무반주 스타일의 모테트에서 Solo 가 추가되고, 기악반주(오르간 등)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 당시에 Bach의 6곡의Motet 중에는 코랄(Chorale)의 선율로 된 것도 있다. 이유는 종교개혁 후부터 루터교회의 영향을 받아 더욱 더 발달된 Motet는 16세기에 와서 바흐가 코랄(Chorale)을 모테트에 삽입하기까지 했었다(즉 Chorale-Motet 의 탄생).
결론적으로 13세기 후반의 모테트는 3성부가 표준적이며, 작가미상의 곡이 많았으며 이 시대의 모테트는 테너(Tenor)위에 2성부가 추가되어 3성부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었다. 또한 모든 다성음악 합창곡은 모두 종교적이었고, 14세기에 가서는 종교음악에서 세속합창곡으로 옮겨갔으며, Motet의 영향을 받아 더욱 발전 된 것이 마드리갈(Madrigal)이었다. 이 <마드리갈>은 모테트(Motet)에 비해서 화음이 더욱 생기 있고, 세속합창곡으로써 크게 사회에 영향을 미쳤다.
2.앤텀(Anthem)
라틴어 모테트에서 발전된 앤텀(Anthem)은 영국에서 Motet라고 불려졌고 라틴어의 Antiphona에서 유래되었다. 영국 국교회(성공회)의 예배의식에서 로마가톨릭의 모테트와 흡사한 역활을 하는 합창곡이다. 이 앤텀의 특징은 리듬적이고, 화성적이며, 가사가 각 음절에 맞게 되어있으나 극소수의 앤텀은 모테트의 가사를 인용, 영어로 번역하여 작곡된 것도 있다. 16세기 앤텀은 Verse Anthem과 Full Anthem 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1) Verse Anthem:
영국의 작곡가 William Byrd(1543 - 1623)에 의해서 소개되었고 Thomas Tomkins(1572 - 1656), Orlando Gibbons(1585 - 1625)등에 의해서 발전되기 시작했다. 이 버스 앤텀은 기악이나 오르간 반주가 있고, 독창자를 위한 앤텀이나 독창과 합창이 교체되는 짧은 합창부분이 섞여 있다.
2) Full Anthem:
무반주 스타일의 합창으로 대위법적이며, 17세기 영국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특히 Baroque 시기 Handel의 앤텀으로 캐로라인 왕비를 위한 장송앤텀(1737), 1718년과 1720년에 쓴 찬도스 앤텀(Chandos Anthem)은 오늘날까지도 널리 알려져 연주되고 있으며, 이 곡은 바로크시기 성공회 음악의 걸작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 현재 우리 나라 교회에서 주로 불리워지고 있는 찬송가를 중심으로 편곡한 Hymn Anthem등이 있다. 16세기부터 발달한 앤텀은 17-18세기를 거쳐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발전했으며, 19세기의 Samuel Sebastian Wesley(1810 - 1876)는 가장 손꼽히는 <앤텀>작곡가로 알려져 있다.
* 참고서적 : 최훈차 지음 '합창문헌(Choral Literature)'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