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게시판

미국변호사 자격증이 필요하십니까? 왜죠?

작성자allexy|작성시간03.05.18|조회수755 목록 댓글 2
미국변호사 자격증이 필요하십니까? 왜죠?

현재 우리나라에는 미국 로스쿨에 진학하려는 많은 사람들이 미 로스쿨의 입학요건에 맞추기 위해 Toefl과 Lsat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약 1년 내지 1년 반 정도의 기간에 걸쳐 말이죠. 그러고 나서는 군입대 전후의 공백기간처럼 새로운 생활을 준비하면서 또 약 반 년간의 시간을 보냅니다. 문제는 이러한 노력들이 결코 미국 변호사자격 취득과 미국법학 학습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과 열 군데 Apply해도 한, 두 군데 Admission 받는 게 고작이죠. Yale, Harvard의 경우는 한국 학생에 대한 T/O 가 정해져 있어 경우에 따라서는 3년에 한 명 들어가기도 한다는 등 결국 한국지원자들간의 경쟁이라 합니다.

LSAT 테스트만 하더라도 법학 수학능력을 평가하겠다는 취지이나 이는 학부 법학전공이 없는 미국내 대학 졸업생을 주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법학전공자의 경우 이미 수 년간 법학을 공부하였기 때문에 비록 법체계가 상이하더라도 이를 인정해야 할 필요성에서 준비된 학위가 LL.M. 학위입니다. 현재 미국 여러 주들이 LL.M. 학위 취득자에게 자기 주 변호사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하고 있읍니다(현재 12개주, 아무 제약없이는 6개 주. 참고: http://www.abanet.org/legaled/publications/compguide/chart9.pdf). 따라서 학부전공이 법학이고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미국 변호사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당면목표라면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에서 오는 7월에 시작하는 1년 과정의 Touro LL.M. Seoul Program에 참여할 것을 권합니다.

본 Touro LL.M. Seoul Program에 입학허가 받은 후 좋은 학점으로 본 과정을 이수하여 미국 로스쿨 LL.M. 학위를 취득하고 가능한 한 빨리 뉴욕주 변호사시험을 통과하세요. 학부 때 법학을 전공하고 현재에도 법률관련 업무를 보고 있는 현직 변호사나 기업법무팀 인재의 경우 1년 반, 법학전공자의 경우 2년, 비법학전공자라 할지라도 2년 반이면 미국 변호사시험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합격율은 주마다 차이가 있지만 60~80% 전후. 까다롭다는 뉴욕주의 경우 60%대 초반. 물론 3년 과정인 JD과정 출신이 약간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기간의 LL.M. 과정 출신은 50% 정도 합격율을 보입니다. 그러나 합격을 위한 시험에는 강인한 것이 치열한 수험생활을 보낸 우리 한국인들의 특성이 아니겠읍니까?

우선 Touro LL.M. 과정에서 우수한 학점을 취득하세요. 더불어 한 과목 한 과목이 끝날 때마다 담당 교수님을 찾아가 그 자리에서 최고의 추천서내용을 받아내세요. (그리고 필요할 때 업데이트 부탁하세요. 갑자기 교수님 찾아가 옛날 기억 더듬으시도록 하지 말고요.) 웬만한 로스쿨에서의 All ‘A’s는 미국 입학전형 담당 교수나 입사 담당자들의 눈에는 퍽이나 인상깊게 보이나 봅니다. 학교 랭킹보다 더! 더불어 대단한 프리미엄을 주는 것이 미국의 실상입니다.

그리고 평균 2년 후 본인이 원하면 유학가세요. 이 때는 Toefl Score도 필요없고 Lsat Score 필요없이 진학할 수 있읍니다. 왜냐고요? 미국학위가진 사람에게 Toefl 점수가 무슨 필요 있겠어요? 그리고 LL.M. 과정을 이수한 자에게 문을 열어둔 JD과정은 많습니다. 더군다나 미국 변호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에게!

미국 학부 레벌에 법학전공이 없다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학부를 갓 졸업한 22, 3살 젊은 미국아이들이 장래직업으로 변호사를 지망하고 Lsat을 준비하고 로스쿨에 진학합니다. 거의 다 JD과정으로요. 변호사가 되기 위해 JD과정에 입학하고 비로소 법을 처음 배우기 시작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본 프로그램을 마치고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상태에서 JD과정에 진학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월등한 조건으로 JD과정을 시작할 수 있읍니다. 중복된 부분은 Academic Adviser을 만나 과감하게 Waive 받으세요. 장래 커리어 관리를 위해 Academic Adviser을 만나 여러분들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할 과목만으로 여러분 자신들만의 커리큘럼을 재구성하세요. 학계에 남아 있지 않을 생각이라면 시간 안배를 실무에 더 투자하도록 하세요. 로펌에 취직하고 파트타임으로 JD과정을 하란 말이죠. 이런 경우 미국 법률회사에서의 실무경력은 여러분의 장래에 두고두고 훌륭한 자산으로 남을 것입니다. 미국 JD까지 더해서 새로운 커리어를 찾을 수도 있겠죠. (제발 30s에 한국에 기반없이 미 로스쿨 유학가서 어린 미국아이들 사이에서 Professional Student, 그것도 그들과 학점경쟁하며 위축되지 말란 말이죠. 정말 명실상부한 Professional Student가 되든지!)

이 정도 되면 더 이상은 여러분 스스로 헤쳐 나갈 수 있읍니다. Touro LLM Seoul Program 시작 때부터 미국 법학교수님들과 학문적, 인간적 교류를 구축해 나가세요. Serious한 학생들과 많은 시간을 나누고 싶어하는 것이 미국 교수님들의 원초적 본능(!)입니다. 그리고 미국 교수들간에는 특히 연구분야가 같은 교수들간에는 우리네보다도 훨씬 교류가 많습니다. 교수님에게 진지하게 대할수록 여러분은 관심분야의 대가들과 인적 네트웤을 확장해 나갈 수 있겠죠. 이 또한 평생 자산입니다. 특히 오시는 Touro 교수님마다 약 1개월간 우리나라에 상주하시니까 여러분의 노력여하에 따라 이런 기회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마 설마하고 주저하다간 다른 사람들이 앞서서 박차고 나갑니다.

추기: 본강의 전후해서 Pre-course study와 Review Course를 과정 전 기간에 걸쳐 운영합니다. 영어로 진행되는 본강의과는 달리 이 two Courses(참가비는 U$3,000)는 최근에 뉴욕주 바를 통과한 젊은 한국인 미국변호사들의 주도로 본 강의 Syllabus를 토대로 하여 우리말로 전체 Preview하고 본 과정 후 내용을 정리하여 바시험과 바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는 등, 여러분의 충실한 바시험 조련사들과 프로그램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읍니다. 그들이 JD 유학기간에 축적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뉴욕 바시험 준비기간 마련된 그들의 시험준비 자료들이 여러분의 뉴욕바 시험을 보다 단시간에 그리고 확실하게 합격할 수 있도록 하는 stepstone이 될 것입니다. 본명까지 드러내기 꺼려하는 일반학원 출강과는 달리 본 Course참여 강사분들은 벌써 대단한 열의을 가지고 강의 내용 뿐만 아니라 효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데 머리를 맞대고 회의에 회의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http://cafe.daum.net/USlawyer)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yschoe | 작성시간 03.05.19 경제학 전공했는데 어떻게 해야 그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죠?
  • 작성자Ning | 작성시간 03.05.19 지원자격이 '법학사'이거나 '변호사 경력 3년 이상'이니까, 우선 법학사를 취득해야 하지 않을까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