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ger Walsh 로저월시
Essential Spirituality
The Seven Central Practices to Awaken Heart and Mind.
By Roger Walsh.
7가지 행복명상법
수련을 중심으로
천국은 네 안에 있다.(예수,기독교)
자신을 아는 것이 자신의 주를 아는 것이다.(마호메트, 이스람교)
그는 모든 것 안에 있고, 모든 것은 그 안에 있다.(유대교)
자신의 본성을 이해하는 자는 천성을 이해한다. (맹자, 유교)
영혼의 깊은 곳에서 우리는 신성, 즉 유일자를 깨닫게 된다.
(주역)
이전에 가졌던 자신의 이미지를 포기하는 것은
곧 죽음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자아의 잿더미 속에서
불사조같이 새로운 자기 이미지가 부상한다.
이 새로운 자기이미지는 스스로 죽을 것이며
반복적으로 다시 태어날 것이다.
마침내 우리가 모든 이미지와 개념을 넘어서
진실로 존재하는 무엇,
진실로 존재하는 누구라는 것을 인식할 때까지,
그러면 더 이상 죽어야 할 자기이미지는 남지 않는다.
오직 죽음의 부재만이 있을 뿐이다.
동기 바꾸기-갈망을 줄이고 영혼이 원하는 바를 발견하라.
탐욕을 버린 그 자리에 어찌 평화가 오지 않을 수 있겠는가.
-행복을 가져올 것이라고 잘못 행각한 것들을 인식하기,
-집착을 내려놓기,
-진정으로 행복감을 키울 수 있는 것을 인식하고 추구하기.
붓다의 깨달음
-자신을 포함해 모든 사람들은 나이와 질병,
그리고 죽음을 도저히 피할 수 없다.
-그 자신의 많은 쾌락과 오락거리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
-그 무엇도 지속적인 행복이나 삶의 의미를 가져다 주지 않는다.
아동기의 욕망이 성인의 즐거움을 알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것처럼,
명성이나 인정 같은 일반적인 성인의 욕망은
보다 성숙한 동기가 주는 기쁨을 알게 되면서
점차 재미없고 시시하게 느껴지게 된다.
일상적인 즐거움과 오락거리를 굳이 포기할 필요는 없다.
우리가 포기해야 할 것은 그것에 대한 집착이다.
갈망과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면,
우리는 일상적인 즐거움을 더 많이 누리게 될 것이다.
`당신의 삶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
`당신이 보다 더 향상되기 위해 무엇을 좀 더 해야 하는가?
`당신이 보다 더 향상되기 위해 무엇을 좀 덜 해야 하는가?
`내가 해왔던 모든 것 가운데 나를 가장 만족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배운 것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내가 행했던 가장 훌륭한 일은 무엇인가?
`나를 가장 만족시키는 인간관계는 어떤 것인가?
쾌락이 있다. 그리고 희열이 있다.
후자를 얻기 위해서는 전자를 포기해야만 한다.
희열은 쾌락의 감정보다 무한히 큰 것이다.
희열은 우리의 영적 본성을 맛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희열을 추구하는 것은 우리를 가장 잘 표현하고,
우리의 본성과 그 근원에 스스로를 열리게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것이 그림이나 시가 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본성 속에 존재하는 것이 되며,
또 어떤 사람에게는 가난하거나 병든 사람을 돕는 것이 된다.
어디서 어떻게 사랑을 찾는단 말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을 자기 외에
몇몇 특별한 사람들에게서 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평생 자신이 갈망하는 사랑을 줄 것이라고 생각되는
완벽한 사람이나 관계 혹은 조직을
필사적으로 갈구한 나머지 스스로 상처받는다.
진실한 사람은 눈이 보는 것만을 보고,
거기에 없는 어떤 것을 덧붙이지 않는다. - 장자
지식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아는 것이나,
지혜는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노자
우리는 신비 속에서 태어나, 신비 속에서 살다가,
신비 속에서 죽는다.
고독은 외로움과는 상당히 다르다.
외로움은 뭔가 결핍된 고통스러운 감정이다.
반면 고독은 평온과 민감성,
그리고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이점들을 촉진시키고 맛보기 위해
홀로 있고자 하는 신중한 선택이다.
우리는 모르는 것의 노예이고, 아는 것의 주인이다.
우리의 내면이 아무리 악하고 악할지라도,
그 이유와 그 작용을 알게 되면,
아는 것만으로도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
명상의 최우선 목표는 우리의 내면적 삶을 의식하고
익숙해지는 것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삶의 근원에 다가가는 것이다.
수련 1 동기 바꾸기
◆ '갈망을 줄이고 영혼이 원하는 바를 발견하라'
당신이 정말로 바라는 것은 행복해지는 것이다.
모든 욕망은 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행복을 향한 갈망이다.
근본적으로 당신은 스스로 잘살기를 원한다.
욕망 그 자체에는 잘못이 없다.
그것은 삶 자체이며 지식과 경험을 통해 성장하려는 충동이다. 잘못된 것은 당신이 하는 선택이다.
음식과 섹스, 권력, 그리고 명성 같은 사소한 것이 당신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고 상상하는 것은 당신 자신을 기만하는 것이다. 진정한 자기와 같이 깊고 넓은 것이야말로 당신을 진실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니사르가다타 마하라지 Nisargagadata Magaraj-
◆ 탐욕에 사로잡히지 않은 자가 가장 부유한자다.
구두쇠야 말로 가장 가난한 자다.-마호메트-
◆ 갈망이라는 저주
<마치 나방이 등잔불에 속고 있듯이, 당신은 당신이 중독된 것과 감각적인 욕망의 대상에 속고 있다.>- 티벳 불교
<어떤 것에 묶여 있는 영혼은 그 안에 무엇이 있든 간에
신과의 합일이라는 자유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굵고 강한 쇠줄이든 가늘고 약한 실이든 꽉 잡아매고 있는 한 새는 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끈이 풀어질 때 비로소 새는 날아갈 수 있다.
따라서 아무리 가벼운 집착에라도 매여있는 영혼은
그 집착이 지속 되는 한 신에게 도달할 수 없다.>
-십자가의 성요한
◆ 갈망을 줄이기 위한 연습
1) 고통을 피드백으로 인식하라.
두려움과 분노 혹은 그 어떤 정신적 고통을 느끼게 된다면
하고 있는 일을 멈추고 그 밑에 가려 있는 집착을 찾아본다.
2) 갈망의 경험을 살펴보라.
갈망을 주의 깊게 분석하고 그 경험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확인해 본다.
3) 갈망의 대가를 반성하라.
4) 저변의 생각과 신념을 인식하라.
5) 집착에 탐닉하라.
6) 좌절과 중독을 경험하라.
◆ 사람은 모두 어떤 특별한 과업을 위해 창조되었고,
그 과업을 향한 욕망은 우리 가슴에 이미 새겨져 있다. -루미-
◆ 하고 싶은 것이 없으면 해야 할 일도 없고
필요를 느끼지 않으면 끌리는 것도 없다.
그 때 당신의 모든 일은 당신의 통제 아래 놓인다.
수련 2 정서적 지혜 일깨우기
-가슴을 치유하고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 개인의 행복을 타인의 승인이나 사랑에 의존하면,
개인은 자연히 타인에게 종속되거나 중독된다.
◆ 결코 태양이 질 때 까지 분노를 품고 있지 마라.-바울-
◆ 삶의 상당 부분이 두려움을 회피하고 그 회피한 대가를
치르기 위해 낭비된다.
우리가 기꺼이 경험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 우리를 삶에서
도망치게 만든다.
실수를 두려워하면 위험을 감수하지 않게 된다.
사랑을 두려워하면 사랑 없이 살게 된다.
삶은 우리가 기꺼이 직면하지 않으려고 하는 두려움에 의해
제한된다.
◆ 인간이 두려워하는 것은 자신 안에 있으며
그가 갈망하는 것도 자신 안에 있다.-랍비 나흐만-
◆ 분노는 거대한 힘을 가진 정서다.
◆ 두려움과 분노를 줄이는 연습
1) 희생자에서 창조자로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무기력한 정서적 희생자라는
신념에 얽매여 살아간다.
* 고통스런 감정 치유
- 미움은 미움을 결코 없앤 적이 없다.
오직 사랑만이 미움을 없앤다. -붓다-
2) 두려움을 탐구하라.
* 두려움은 어둠 속에서나 무지 속에서는 무성해지지만,
자각의 빛을 비추면 움츠러들고 변형된다.
* 두려움은 우리가 대개 그럴 거라고 상상하는 것만큼 완전히 파괴적이지 않다. 오히려 그것은 검토되지 않은 신념과 환상이다. 그것을 탐구하지 않은 데 대한 반작용으로 우리는 자동적인 위축과 회피를 경험하게 되고, 고통스럽고 무의식적인 순환 속에 스스로를 가두게 된다.
* 두려움은 계속 탐구할수록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단순히 의식적으로 자각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어두움이
치유된다. 의식적인 마음은 자기치유적인 마음이다.
3) 두려움 안에 머물러라
'서 있는 동안 두려움과 걱정이 몰려왔다.
나는 그 두려움과 걱정을 극복하기 전까지는
걷지도 앉지도 눕지도 앉았다' -붓다-
4) 두려운 일을 실행하라.
5) 분노의 대가를 인식하라.
6) 분노를 주제로 대화하라.
7) 자신의 실수를 회상하라.
* 타인의 잘못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의 잘못을 간과하면
타인에게 분노를 느끼게 된다.
8) 선행을 회상하라.
9) 사랑하는 사람들을 회상하라.
10) 용서하라.
11) 용서 명상을 수행하라.
(1) 당신이 상처를 준 사람들에게 부탁하는 용서
(2) 당신 자신을 위한 용서
(3)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에게 대한 용서
* 여정의 끝은 자유다. 그 전까지는 인내다.-붓타-
* <기적수업 A Course in Miracles>
당신이 원하는 어떤 것이든 용서가 줄 수 없는 것이 있는가?
평화를 원하는가? 용서가 그것을 준다.
행복을, 고요한 마음을, 분명한 목표를,
세상을 초월한 가치와 아름다움에 대한 자각을 원하는가?
보살핌과 안전, 그리고 확실한 보호의 따뜻함을 늘 원하는가?
방해할 수 없는 평온, 결코 손상될 수 없는 온화함.
깊고 영속적인 위안, 그리고 결코
뒤엎을 수 없을 만큼 완벽한 휴식을 원하는가?
그 모든 것, 그리고 그 이상을 용서가 준다.
12) 은총에 감사하라.
용서는 가슴에 맺힌 지난날의 상처를 치유하고 감사는 가슴을 열어 현재의 사랑을 받아들이게 한다. 감사는 부정적 감정을 해소시키고 분노와 질투심을 녹이고, 두려움과 방어를 줄이며, 사랑을 가로막는 장벽을 낮춘다.
13) 도와준 사람들을 떠올려라.
14) 감사의 날을 정하라.
15)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올려라.
만약 누군가에게 증오심을 갖고 있다면, 그 증오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와서 자신의 마음을 불태운다. 반면에 누군가에게
사랑을 주면 그 사랑은 먼저 자신의 마음을 채우고 이유한다.
16) 주는 것을 받게 된다고 여겨라.
17) 대자대비한 사랑으로 대하라.
18) 자비명상을 수행하라.
'완전한 사랑은 공포를 사라지게 한다'
* 처음 명상을 하는 동안에는 자비심이 지속적으로 자신을 향하도록 해야 한다.
" 내가 행복하기를, 친절하기를, 사랑을 주기를 평화롭기를."
" 내가 즐겁기를, 부드럽기를, 고요하기를, 사랑을 주기를."
이 자비 명상이 진행됨에 따라 경구들은 당신이... 로 수정한다.
명상이 모든 단계를 감싸 안게 되는 마지막 단계에서는 "모든 존재가 행복하기를, 친절하기를, 사랑을 주기를, 평화롭기를"..로 바뀐다.
* 증오의 감정을 치유하는 것은, 먼저 자신과 자신이 사랑하는 누군가를 향한 사랑과 자비의 감정을 이끌어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긍정적 감정이 강해지면 싫어하는 사람을 사랑의
감정 속으로 가져온 다음 마음속에서 그 사람과 함께 경구를 반복하라. 분노에 압도당하는 것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그것을 멈추고 좀 더 진행하기 쉬운 사람들을 떠올려라.
수련 3 윤리적 삶 -선을 행하고 좋은 기분을 느껴라.
◆ 분노 속에서 공격하거나 두려움으로 인해 거짓말을 할 때, 우리는 이러한 정서들을 마음 깊은 곳으로 몰아넣고 그 흔적을 뇌 속에 각인시킨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마음을 건조화시킨다'고 표현하고 동양에서는 '파괴적인 업Karama의 습관을 영혼 안에 새겨 넣는다'고 말한다.
◆ 정직한 말은 수년에 걸친 오해를 풀 수 있고,
한 마디의 사과는 아픔을 치유랄 수 있으며,
몇 마디의 친절한 말은 평생 기억되는 가슴 따듯한 추억을
남겨 줄 수 있다.
◆ 모든 행동은 그것을 일으킨 동기에 의해 평가된다.
-마호메트-
◆ 윤리적 삶의 연습
1) 자신의 선한 행위를 되돌아 본다.
2) 하루 동안 진실을 말하라.
3) 남 이야기를 그만하라.
'혀와 감각에 재갈을 물려라. 그러면 말썽을 피할 수 있다.
그것을 풀어 놓으면 아무도 손쓸 수가 없다.' -노자.
4) 해를 입히지 말아라.
5) 치유하는 대화를 하라.
6) 잘못을 바로 잡아라.
◆ 자신을 위해 소망하는 것은 무엇이든 다른 사람을 위해
소망하라. -마호메트-
◆ 다른 사람들 속에서 자신을 보라.
그렇게 할 때 해칠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어떤 해를 끼칠 수 있겠는가? -붓다-
◆ 처음에 영적 수련자는 마음이 폭포와 같은 것이라고 느낀다. 그것은 바위에서 바위로 튕겨 우르르 쾅쾅거리고 소란스러우며, 다스리거나 통제할 수 없다. 중반쯤에는 거대한 강과 같다. 평온하고 잔잔하며, 넓으면서도 깊다. 마지막에는 재앙으로 흘러 들어가는데 그 경계는 시야와 깊이를 넘어 그 한계를 헤아릴 수 없는 수준이 되며, 그 자체가 목표이자 원천이 된다.
수련 4 마음의 집중과 평온
◆ 우리는 완전히 의식적이고 이성적인 존재가 아니다.
반대로 우리는 내부에 깊이 잠재된 강력한 무의식에 의해
조정 당하고 있다.
◆ '사람은 자기의 집, 자기의 마음에 대해서조차 주인이 아니다' -프로이트-
◆ 쉴 새 없는 마음이여,
진실로 나는 생각하느니
바람도 그보다 더 사납지 않다. -바가바드 기타-
◆ 당신을 싫어하는 자보다도
당신의 모든 적보다도,
다스려지지 않은 마음이 더 큰 해를 끼친다. -붓다-
◆ 집중력을 위한 기법
1) 한 시점에 한 가지만 하라.
2) 일상의 활동을 신성한 의식으로 변경시켜라.
'모든 일상적 활동에 헌신하면 신에게 이르게 된다.'
3) 방해를 자명종으로 바꿔라.
4) 세 번 호흡하라.
5) 정기적인 호흡 명상을 수행하라.
6) 호흡에 지속적으로 집중하라.
7) 첫 호흡과 마지막 호흡을 연습하라.
8) 신의 이름을 반복해서 말하라.
9) 정관적 기도를 드려라.
일정한 시간 동안 계속 한 구절을 부드럽고 조용하게 반복하라.
◆ 요가 수행으로 마음의 그 쉴 새 없는 움직임을 멈추라.
그러면 우리는 아트만(진아)을 깨닫게 된다. 그것은 우리를
완전히 만족시킨다. 우리는 청정해진 마음에 의해 실현되는 무한한 행복감을 알게 된다.
그러나 그것은 감각으로는 잡히지 않는 것이다.
수련 5 영적 비전의 각성
- 명확히 보고 모든 것 속에서 신성을 깨달아라.
◆ 진실한 사람을 눈이 보는 것만을 보고,
거기에 없는 어떤 것을 덧붙이지 않는다.-장자-
◆ 우리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단순하게 보지 못할 뿐 아니라 우리 자신 또한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은 마음에 의해 본떠진 채 우리에게 자각된다.
길들여지지 않은 마음은 그 자체의 관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지각하는 것은 욕망에 의해 선택되고, 정서에 의해
채색되며, 방황하는 주의에 의해 산산조각 난다.
외부를 보는 시각은 우리 내면을 반영한다. 그 결과 우리는
자신이나 세계를 명료하고 정확하게 보지 못한다.
◆ 우리는 스스로에게 이방인이다. 우리는 자신의 마음과
내면의 깊이를 모르며, 우리가 진정으로 누구이고 무엇인지도 모른다.
◆ 인간은 '자기 동굴의 좁은 틈'을 통해서 현상을 보고 있다.
(William Blake)
◆ 우리가 원하기만 하면 어떤 경험에든 직접적인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것이 집중이라면, 그것을 민감하게 탐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마음 챙김이다. 마음을 챙기면서 사는 것은 매 순간에 좀 더 머물면서, 너무나 빈번히 알아차리지 못한 채 지나가버리는 미묘한 경험을 놓치지 않도록 매 활동마다
큰 자각을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 마음 챙김의 다섯 가지 이점
1) 대인관계상의 민감성
2) 감각의 정제
마음 챙김의 명상을 통해 직관적 명료한, 그리고 최상의
청각. 최상의 촉각, 최상의 시각, 최상의 미각과 최상의 후각이 살아난다. _(파탄잘리)_
3)자신의 마음 알기
자각 훈련을 하지 않으면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 이방인으로 살아 가게 된다. 우리는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움직이고 인식되지 않은 사고와 신념에 좌우되며, 의식되지 않는 심리적
역동의 포로로 남게 된다.
4) 타성으로 부터의 자유
하나의 감정이 일어난 직후에 자각은 '연기의 사슬(the
chain of dependent origination)-자극과 반응간의 연쇄' 을 깰 수 있다. 자각은 조건을 해제하고 갈망과 혐오의 습관을 약화시켜, 우리 자신의 조건화로부터 스스로를 자유롭게 한다.
5) 자각의 치유력
마음 챙김이 깊어짐에 따라 우리는 점차 파괴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분노, 외로움, 혹은 그것들에 힘을 실어주는 두려움 같은 고통스런 정서 또한 알아차리게 된다.
◆ 자각연습- 마음 챙김을 촉진시키는 방법
1) 깨어 있는 마음으로 먹어라.
2) 깨어 있는 마음으로 음악을 감상하라.
3) 훌륭한 청취자가 되라.
누군가 말을 할 때 주의 깊게 듣는 것은 일종의 선물이다.
4) 이 순간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라.
하루에 두 세번 주위를 둘러보고 뭔가 아름다운 것을 발견하라.
5) 신체에 대한 자각을 높여라.
훑어 내리기 명상(sweeping meditation)
마음을 가라앉힌 후 자각이 선명해 지면 주의를 정수리
부분으로 돌려서 그곳의 경험을 탐구하라. 천천히 자각을 얼굴 아래와 머리와 나머지 부분으로 훑어 내리고 목과 어깨로 옮겨간다. 압박이나 긴장 혹은 불편한 부분을 발견하면 그것을
느끼고 그것이 사라지는지 본다. 계속해서 몸 전체를 훑어
내려간다.
6) 마음 챙김 명상을 수행하라.
'인내하며 끈질기게 노력하고 또 노력하라.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마음과 정신적으로 투쟁하려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하라.'
7) 깨어있는 마음으로 말하라.
8) 자연 속의 신성에 열려 있어라.
* 자각은 수동적인 과정이라기 보다는 적극적인 창조이며 우리가 인식하는 세계의 상태는 마음의 상태를 반영한다.
* 신성을 의식하는 것은 새로운 사물을 보고 아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새로운 방식으로 보는 것이다.
* 단순하게 그 주위 환경에 당신을 열고 풍경의 장엄함과 초목과 동물의 다양함, 그리고 그것들이 당신의 가슴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감상하라.
9) 내면의 빛을 인식하라.
편안하게 자리에 앉아 눈을 감고 이완한 시간을 가진다.
사랑하는 누군가를 정면에 영상으로 떠올려라. 그 사람에 대해 당신이 가지고 있는 따뜻한 느낌을 경험할 시간을 잠시 갖는다. 그 사람의 몸에서 가능하다면 가슴이나 이마에서 빛이 뻗어 나오는 것을 상상하라. 그 빛의 세기가 더 커지도록 놓아두라. 온몸에서 빛이 뻗어 나오고 그 빛은 더욱 찬란하게 빛나고 몸은 거의 사라지기에 이른다. 이제 빛이 된 사랑하는 이
옆에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서있다고 상상한다.
사랑하는 이로부터 발산되는 빛이 밝아져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채우면서 두 사람이 똑같은 빛을 발산하게 되기 까지 지속해서 보라.
10) 성자들을 주변에 두라
11) 모든 사람을 스승으로 삼아라.
훌륭한 자질을 가진 사람들은 우리에게 영감을 준다.
부정적인 자질을 지닌 이들은 우리의 단점을 일깨우며,
우리가 변화하도록 자극한다.
수련 6 영적 지능의 계발
- 지혜를 계발하고 삶을 이해하라
◆ 지식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아는 것이나,
지혜는 자기자신을 아는 것이다 -노자_
◆ 지식은 우리가 소유한 무엇이며
지혜는 우리가 되어야 하는 무엇이다.
지식은 언어로 표현되고 지혜는 삶 속에서 표현된다.
지식은 힘을 부여하는 반면 지혜는 힘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각성시킨다.
◆ 지혜의 원천
1) 자연
2) 침묵과 고독
* 외로움은 뭔가 결핍된 고통스러운 감정이다.
반면 고독은 평온과 민감성, 그리고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이점들을 촉진시키고 맛보기 위해 홀로 있고자 하는 신중한 선택이다.
* 더 많이 말하고 생각할 수록 진리로부터 더 멀어지고 방황하게 된다. 말하고 생각하는 것을 멈추라.
그러면 알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3) 현자
4) 우리 자신
자신의 이미지는 우리가 누구이며 무어이라고 여기는지에 대한 그림으로 그것은 우리의 진정한 모습이라기보다는
피상적인 믿음인 이미지에 불과하다. 우리의 진정한 진아는
아트만, 붓다의 본성, 하느님의 형상이다.
5) 삶과 죽음의 본질에 대한 성찰
◆ 자신에 대해 아는 법
1) 명상
2) 자신에 대한 공부
3) 자기수용
◆ 지혜의 연습
1) 침묵과 고독의 시간을 가져라.
2) 네 가지 마음의 동인을 성찰하라.
ⓐ 삶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소중하다.
ⓑ 삶은 짧고 죽음은 확실하다
ⓒ 삶에는 피할 수 없는 어려움들이 존재한다.
ⓓ 윤리적 선택은 우리의 삶을 결정짓는다.
3) 영적 독서를 통해 성찰하라.
4) 스승과 그 선물을 인식하라
5) 현자의 집단에서 즐겨라
6) 삶의 철학을 발견하라
"즐겁게 살아라. 집착을 버려라. 그리고 갈망으로부터
자유로워진 삶이 제공하는 자유와 기쁨을 만끽하라" -간디-
7) 삶을 반성하라.
8) 교정적 심상화를 수행하라.
현재 후회하고 있는 방식으로 말했거나 행동했던 때를
회상하면서 할 수 있는 한 생생하게 그 상황 속에 있던 자신을 돌이켜보라. 거기에 있던 사람들을 떠올리고 무엇을 했는지, 어떻게 느꼈는지 회상하라. 그리고 그 상황이 전개되는 것,
자신이 시행착오를 범하는 것을 지켜보고 그 결과를 관찰하라.
9) 내적인 스승과 접촉하라
* 우리는 내면에 엄청난 지혜를 지니고 있는데, 만약 그 지혜를 인식하고 집중하는 법을 배운다면 그것은 우리를 이끌어주고 도와준다.
◆ 다른 사람들을 아는 사람들은 지혜로운 사람들이고
자기자신을 아는 사람들은 깨달은 자들이다. -노자-
수련 7 행동하는 영성의 표현
- 관용과 봉사의 기쁨을 만끽하라.
◆ 관용과 봉사 속의 연습
1) 모든 일을 봉사로 전향하라.
2) 헌신의 힘을 활용하라
3) 고통을 자비심으로 변화시켜라.
4) 모든 것을 표용 하는 친절을 연습하라.
5) 깨어 있는 봉사를 하라
6) 익명으로 베풀어라
7) 깨어 있는 봉사를 위한 시간을 마련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