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What is the best method?
A. No Method
Q. What is the purpose of Kriya (method)?
A. To dissolve the mind.
Q: How many teachers did you have?
A: Myself.
BABA HARI DASS, The Yellow Book
The mind is the main instrument to gain enlightenment,
but enlightenment is only reached when the mind stops.
Q: How can we stop the mind?
A: Not hitting it with a hammer. Stop the mind by the mind.
BABA HARI DASS, Silence Speaks:
from the chalkboard of Baba Hari Dass
삼스카라의 근원을 알려고 하는 것은
시간의 낭비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생의 매순간을
긍정적인 일로 보내는 것이다.
우리가 생과 생을 걸쳐 마음속에 지니고 다니는
선행과 악행의 흔적을 “삼스카라”라고 한다.
삼스카라는 알맞은 토양에서만 싹트는 씨앗과 같아서
그렇지 못하면 잠든 채로 남아 있는다.
사람이 자신의 고통과 불행을 알고
어떠한 삼스카라가 어떤 고통을 불러왔는지 알려고
시간을 보낸다고 해서 고통이 치유되지는 않는다.
오직 공상속에 시간만 낭비될 것이다.
만일 생각과 행동에 있어 긍정적인 덕성을 기른다면
긍정적인 삼스카라가 발아할 수 있는 토양이 배양되고
부정적인 삼스카라는 잠든 상태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이렇게 하면 단지 좋은 덕성을 키우는 것으로만 해서도
평화를 얻을 수 있다.
- '존재하는 것은 사라지지 않는다' , 바바 하리 다스-
그대는 그대 자신만의 행복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엄밀히 말해서 그런 행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행복은 결코 그대 혼자만의 소유물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오히려 그대가 사라지는 순간 드러난다.
그대가 사라지고 그대 안에 머물던 욕망에 찌든 마음이
사라질 때 실재가 그대의 가슴을 가득 채우고
그 안에서 <나>와 <너>의 구분이 무의미해질 때 행복은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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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를 얻으려면 그대는 바다 깊은 곳까지 잠수해야 한다.
그러니까 바닷가에 앉아서 진주알들이 그대의 바구니로
굴러 들어오기를 기대함으로써 그대의 마음을 혼란시키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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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어떻게 창조되었는가?
세상은 우리들 자신의 마음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우리들 자신의 마음에 의해서 세상은 커져가고,
우리들 자신의 마음에 의해서 세상의 실체가 존재한다.
모든 사람의 세계는 그 사람 자신의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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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라마크리슈나 라마한사가 말했다.
"소금으로 만든 인형이 바다의 깊이를 재겠다고 나섰지만
바다로 내려가는 동안에 녹아 없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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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자는 다리가 없이 걷도, 절대자는 손이 없이 일을 하고,
절대자는 입이 없이 먹는다..."
이 작디 작은 생물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팔다리가 없지만, 팔다리가 없이 모든 일을 한다.
만일 측정 수단이 제한되어 있지 않아서
이 단세포 생물의 내면을 보다 깊이 들여다 볼 수 있다면,
누가 알겠는가...
우주 전체가 그 안에 들어 있는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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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를 찾으러 물 속으로 들어가기는 쉽지만,
일단 진주를 얻고 나면 그것을 잃을까봐 두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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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을 꽃피우려면우리 자신뿐 아니라
남을 미워하지 말아야 한다.
미움은 연못을 얼어붙게 하고
연꽃 줄기를 메마르게 하는
가을의 서리나 마찬 가지이다.
사랑은 모든 속박으로부터의 자유이다
사랑은 우리의 머리로 만들어 낼 수도 없으며
우리들의 육체로도 만들 수가 없다.
사랑은 사랑 자체의 순수함 속에
존재하고 사랑 자체 때문에 빛난다.
연못에 활짝핀 연꽃은 남의 시선을 끌려고
애쓰지 않더라도 모든이의 눈길을 끈다.
가슴의 연못에서 사랑의 연꽃이 활짝 피여나면
모든 이들이 그 연꽃을 보고 느낄 수가 있으며
꿀을 따러 오는 벌들처럼 찾아온다.
사랑이 그대의 가슴 속에서 자라도록 하라.
마음이 순수해질수록 더 많은 사랑이 솟아날 터이고,
그러면 어느 날 그대는 사랑과 하나가 되리라.
구도에의 열정은 가슴 깊은곳에서부터 우러나오는 그 무엇이다.
그리하여 그것은 사랑과 같은 정서를 일으킨다.
그것은 논리가 아니다.
열망이 당신에게 일어난다면
그것은 가슴에서 솟아오르는 동경이다.
욕망은 당신의 바깥쪽에 있는것에 대한 바람이다.
열망은 내부로부터 폭발되어 나오는 힘이다.
열망은 내적인 것이다.
진달래가 연꽃이 되려고 한다면 그것은 욕망이다.
그러나 연꽃이 연꽃이 되려고 한다면 그것은 열망이다.
씨앗이 잎이 무성한 나무로 되고 싶어 할때 그것은 열망이다.
열망은 근원에 대한 동경이다.
당신의 내부 속에 존재하는 것이 피어날때 그것은 열망이다.
당신의 에너지를 욕망에서 열망으로 전환시켜라.
욕망은 당신을 근원에서 멀어지게 하고 방황하게 한다.
그것은 당신의 모든 에너지를 고갈시킨다.
열망은 당신에게 새로운 힘을 불어 넣어준다.
열망은 당신에게 불변의 충족을 가져다 준다.
열망은 당신을 가슴의 나라, 진실의 나라로 데려다 준다.
욕망이 부재하는 상태란
사랑도 없고 감정도 없고 자연스러운 의무를 수행하지도 않으며
바위처럼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나는 이것이다. 나는 저것이다" 라고 느끼지를 않고
외적으로 모든 것이 똑 같은 양상으로 벌어지는 상태에
지나지 않는다.
욕망은 더 많은 욕망을 파생시키고
온 세상은 이런 식으로 창조된다.
누에는 그물을 짜서 자신을 스스로 가둔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인간은 집년과 욕망과 소유욕으로
자신을 감사는 그물을 짠 다음에 고통과 좌절감을 느끼며
그 그물 속에서 앉아 있는다.
그 그물을 뚫지 않는 한 누에는 잠든 상태이라지만
뚫어버리기만 하면 당장 누에는 나비라는 새로운 형상을 취하고
밖으로 나와서 날아다니며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한다.
너의 삶에서 일어난 모든 일은
환상에 불과하다.
운명이 너를 여기에 데려오기 위한 과정이었다.
그녀는 집착이 무엇인가를 보여주기 위해
너의 인생에 나타난 것이며,
그녀의 죽음을 통해 너는
집착에서 떠나 초연해지는 것을 배웠다.
인생의 최종적인 목적은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이며,
그 상태가 바로 신의 상태이다.
신비한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평화를 찾은 성자의 그림자에 불과하다.
신비한 능력만을 추구하는 사람은
그것의 노예가 되고 만다.
- 성자 바바 순다르나트 <성자가된 청소부> 중
네가 높은 경지에 이를수록
그에 따라서 자아 의식도 역시 그만큼 더 높은 경지에 이른다.
자아의식은 심지어 친절하고 너그럽고 정직함으로써
너를 함정에 빠뜨리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은 항상 의식하고 있어야 한다.
초월한다는 것
"우리의 참다운 존재는 순수의식 그 자체이며,
그것은 스스로 빛나는 촛불과 같다.
촛불을 보기 위해서 또다른 불이 필요하지 않다.
촛불은 스스로의 빛 때문에 금방 그 존재가 드러난다.
자신의 참다운 존재를 깨달은 이는 언제나 그러한 빛 속에 있다.
촛불을 든 사람처럼 그 성자가 가는 곳에는 그 빛도 따라가며,
그 빛에 의해 길이 스스로 드러난다.
태양을 보기 위해 또다른 빛이 필요한 사람은 세상에 없다.
태양은 그 스스로의 빛으로 우리의 눈에 보인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참다운 존재 역시
스스로의 빛에 의해 빛나고 있다.
경전을 읽거나 명상을 하는 행위들은
모두 초에 불을 붙이는 수단들인 것이다."
- [산다는 것과 초월한다는 것]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