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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공부

위 없는 길, 귀중한 보배의 기도서

작성자山木|작성시간23.11.01|조회수29 목록 댓글 1

-귀의
고귀한 스승께 절하나이다!
 
-서문
영감을 받은 카귀파 현인들의 교훈에 의해 두렵고 건너기 힘든 윤회의 바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은 스승들께 마땅히
충의를 맹세해야 한다. 그들의 빛은 순수하고 그들의 덕은
바다처럼 끝없으며 그들의 무한한 자비는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존재를 끌어안는다.
신성한 지혜를 구하는 자들이 이용토록 여기 가장 큰 가치를 지닌 교훈들이 기록되어 있으니, 그것은 저 영감 어린 스승들의 계보를 통하여 그들의 사랑과 함께 감포파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전해진 '위 없는 길, 귀중한 보배의 기도서'이다.
 
1.후회의 원인 10가지

붓다의 해탈과 전지(全知)를 구하는 수행자는 우선 후회의
원인인 다음 10가지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1) 얻기 어려운 자유와 인간의 몸을 얻고서 쓸데없는 일에
생명을 낭비하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2) 이 순수하고 얻기 어려운 자유와 인간의 몸을 얻고서
불경한 속인으로 생을 마감하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3) 이 칼리 유가Kali-Yuga[또는 암흑 시대]의 인생은 너무나 짧고 불확실하니 그것을 세속적인 일로 소비하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4) 창조되지 않는 법신의 본성을 지닌 자신의 마음을 이승의 환영 가득찬 소택지에 빠지도록 놓아두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5) 깨달음을 얻기 전에 길 안내자인 거룩한 스승과 헤어지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6) 무모한 열정으로 인해 해탈의 수단인 신앙과 서원을
부수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7) 스승의 은덕으로 자기 안에서 발견한 완전한 지혜를
세속적인 일들로 탕진하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8) 현인들의 숭고한 가르침을 온갖 물건을 팔 듯이 파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9) 모든 존재가 우리의 자상한 부모이니 어느 누구라도 싫어하고 관계를 부인하거나 포기하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10) 몸과 입과 마음이 자라는 청춘기를 일상적 무관심 속에 보내는 것은 후회의 원인이 된다.
이상이 후회의 10가지 원인이다.
 
 
2.필요한 것 10가지

(1) 자신의 역량을 평가한 뒤에는 확고한 행위 노선이 필요하다.
(2) 신앙 교훈자의 지시에 따르기 위한 신뢰와 근면성이 필요하다.
(3) 스승을 잘못 선택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단점과 장점을
알 필요가 있다.
(4) 정신적 교훈자의 마음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예리한
지성과 확고한 믿음이 필요하다.
(5) 몸과 입과 마음이 악에 물들지 않기 위해 겸허한 자세로 항시 주의하고 경계할 필요가 있다.
(6) 서원을 달성하기 위해 탄탄한 정신과 끈질긴 지성이
필요하다.
(7) 속박당하지 않으려면 욕망과 집착으로부터 항시 자유로울 필요가 있다.
(8) 올바른 동기와 행위 및 그 결과를 이타적으로 사용하는 데서 오는 두 가지 공덕을 얻기 위해 항시 노력할 필요가 있다.
(9) 사고와 행위에 자비가 깃든 마음은 항시 일체 유정에게
봉사하는 쪽으로 나아간다.
(10) 물질과 현상을 실체로 간주하는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청취·식별·지혜를 통하여 모든 것의 본성을 이해해야 한다.
이상이 10가지 필요한 것들이다.   
 
3.해야 할 것 10가지

(1) 정신력과 완전한 지식을 갖춘 신앙 교훈자를 가까이하라.
(2) 거처로서 심령적 감화력이 있는 쾌적하고 외진 장소를
찾으라.
(3) 비슷한 신앙과 습관을 지닌 믿을 만한 친구들을 찾으라.
(4) 과식의 해를 기억하고 은거에 필요한 만큼만의 음식을
구하라.
(5) 모든 종파 현인들의 가르침을 편견없이 공부하라.
(6) 의술과 점성술의 유용한 과학과 심오한 예지 기술을 공부하라.
(7) 건강을 보장하는 양생법을 실천하라.
(8) 정신적 발전에 도움이 될 헌신적 습관을 길러라.
(9) 신념이 굳건하고 정신이 온화하며 신성한 지혜를 구하기에 적합한 카르마를 지닌 것처럼 보이는 수행자들을 기억하라.
(10) 걷고 앉고 먹고 잠에 있어서 항시 의식의 각성 상태를
유지하라.
이상이 10가지 해야 할 것들이다.   
 
4.피해야 할 것 10가지
 

(1) 세속적 명예와 재산에 유념하는 스승을 피하라.
(2) 마음의 평화와 정신적 성장에 해로운 친구나 수행자를
피하라.
(3) 성가시게 굴거나 마음을 산란케 하는 사람들이 많은 장소를 피하라.
(4) 사기와 절도의 수단에 의해 사는 일을 피하라.
(5) 마음을 해치고 정신적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를 피하라.
(6) 비난받을 경솔하고 무분별한 짓을 하지 마라.
(7) 쓸데없는 짓을 하지 마라.
(8) 자신의 결점은 감추면서 타인들의 결점을 들추지 마라.
(9) 건강에 해가 되는 음식이나 습관을 피하라.
(10) 탐욕에서 비롯한 집착을 피하라.
이상이 10가지 피해야 할 것들이다.
 
 
5. 피하지 말아야 할 것 10가지
 
(1) 관념idea은 마음의 광휘이니 피하지 말아야 한다.
(2) 사념체는 실재의 즐거운 표현이니 피하지 말아야 한다.
(3) 번뇌는 '바르게 사용하면 인생을 최대로 음미하고 각성에 이르게 하며' 마음을 해방시킬 신성한지혜를 일깨우는 도구이니 피하지 말아야 한다.
(4) 정신적 성장을 위한 수분과 양분으로서의 풍요는 피하지 말아야 한다.
(5) 질병과 고난은 연민을 가르치니 피하지 말아야 한다.
(6) 적(敵)과 불행은 수행 의욕을 촉진하니 피하지 말아야 한다.
(7) 저절로 오는 것은 신성한 선물이니 피하지 말아야 한다.
(8) 이성(理性)은 모든 행동에 있어 가장 좋은 친구이니 피하지 말아야 한다.
(9) 몸과 마음을 바쳐 스스로 할 수 있는 수행은 피하지 말아야 한다.
(10) 남을 도우려는 생각은 도울 힘이 아무리 적더라도 피하지 말아야 한다.
이상이 10가지 피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다.
 
 
6.알아야 할 것 10가지
 
(1) 눈에 보이는 모든 현상은 환영이며 실재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2) 마음은 [한마음과 분리된] 독자적 존재가 아니며 비영구적임을 알아야 한다.
(3) 생각은 원인의 연쇄에 의해 일어남을 알아야 한다.
(4) 4대 원소의 합성물인 몸과 말은 덧없음을 알아야 한다.
(5) 과거의 행위들의 결과는 모든 슬픔의 원인이며 피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6) 슬픔은 수행의 필요를 확신시키는 스승임을 알아야 한다. 
(7) 세속적인 것들에 대한 집착은 정신적 성장을 가로막음을 알아야 한다.
(8) 불행은 가르침으로 인도하는 또 하나의 스승임을 알아야 한다.
(9) 독자적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10) 모든 것은 상호 의존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상이 10가지 알아야 할 것들이다.
 
 
7. 실천해야 할 10 가지
 
(1) 바른 길을 직접 걸어 길에 대한 실제 지식을 얻고, [믿으면서 실천하지 않는] 대다수가 되지 말아야 한다.
(2) 고향을 벗어나 타향에 거주함으로써 실제로 무집착을 체험해야 한다.
(3) 신앙 교훈자를 선택한 후 이기심을 버리고 그의 가르침을 무조건 따르라.
(4) 가르침을 듣고 명상하여 마음을 다스린 후 자신의 성과를 자랑말고 그것을 깨달음에 사용하라.
(5) 내부에서 정신적 지식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주의를 게을리하지 말고 그것을 계속해서 보살피라.
(6) 정신적 조명을 일단 체험하면 세속적 행위를 멀리하고 혼자서 그것을 묵상하라.
(7) 정신적인 것들의 실제 지식을 얻고 출가(出家)한 후에는 몸과 입과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면서 가난·순결·복종의 3대 서원을 준수하라.
(8) 최고의 목표 달성을 결심한 후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을 위한 봉사에 자신을 바치라.
(9) 신비한 진언승(眞言乘)의 길로 들어선 후 몸과 입과 마음이 비속한 상태에 머물지 않게 하면서 삼중(三重) 만다라를 실천하라.
(10) 젊을 때 자신을 정신적으로 인도할 수 없는 사람들과 자주 만나지 말며, 학식있고 경건한 스승의 발 아래에서 실질적인 지식을 얻도록 노력하라.
이상이 10가지 실천해야 할 것들이다.
 
 
8. 끈기있게 노력해야 할 10가지
 
(1) 초심자는 가르침을 듣고 그것을 명상하려고 끈기있게 노력해야 한다.
(2) 정신적 체험을 한 후에는 정신집중과 명상을 위해 끈기있게 노력하라.
(3) 마음을 다스릴 수 있을 때까지는 혼자 지내도록 끈기있게 노력하라.
(4) 사고 작용을 통제하기가 어렵다면 그것을 다스리도록 끈기있게 노력하라.
(5) 나른함을 참을 수 없다면 [마음을 다스리거나] 지성에 활기를 불어넣도록 끈기있게 노력하라.
(6) 삼매의 평온함이 흔들리지 않게 될 때까지 명상을 위해
끈기있게 노력하라.
(7) 삼매를 달성한 후에는 그것의 지속 시간을 연장하고 자유로이 그 상태를 들 수 있도록 끈기있게 노력하라.
(8) 이런 저런 불행이 닥친다면 몸과 입과 마음의 인내 속에서 끈기있게 노력하라.
(9) 커다란 집착이나 갈망 및 정신적 결함이 있다면 드러나는 즉시 그것을 근절하도록 끈기있게 노력하라.
(10) 내부에 자비심이 부족하다면 마음이 완전성을 향하도록 끈기있게 노력하라.
이상이 10가지 끈기있게 노력해야 할 것들이다.
 
 
9. 수행을 촉진하는 10 가지
 
(1) 인간의 몸으로 자유롭게 태어나기가 쉽지 않음을 깊이
생각하고 수행의 길을 선택하라.
(2) 죽음과 인생 무상을 깊이 생각하고 경건하게 살라.
(3) 행위의 결과는 돌이킬 수 없음을 깊이 생각하고 불경
(不敬)과 불선(不善)을 피하라.
(4) 이어지는 존재의 굴레 속에서의 불행을 깊이 생각하고
해방을 구하라.
(5) 일체 유정의 고통을 깊이 생각하고 마음의 눈을 떠 거기서 벗어나도록 하라.
(6) 일체 유정의 마음이 원래 고집스럽고 비실재적임을 깊이 생각하고 가르침을 들으며 명상하라.
(7) 잘못된 개념을 근절하기가 어려움을 깊이 생각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히 명상하라.
(8) 이 칼리 유가[또는 암흑 시대]에는 악한 성향이 우세함을 깊이 생각하고 [가르침에서] 그 해독제를 구하라.
(9) 이 암흑 시대의 수많은 불행을 깊이 생각하고 '해방을 구함에 있어' 견인불발(堅忍不拔)하라.
(10) 목적 없이 인생을 낭비하는 일의 무가치함을 깊이 생각하고 [바른 길을 나아감에 있어] 근면하라.
이상이 수행을 촉진하는 10가지이다.
 
 
10. 10가지 잘못   
 
(1) 지성이 강하고 신념이 약하면 수다스러워지기 쉽다.
(2) 지성이 약하고 신념이 강하면 독단에 빠지기 쉽다.
(3) 적절한 가르침 없이 열의만 강하면 [그릇된 길로 가거나] 잘못된 극단에 치우치기 쉽다.
(4) 가르침을 듣고 숙고하는 충분한 준비 없이 명상하면 무의식의 암흑 속에서 자기를 잃어버리기 쉽다.
(5) 가르침을 실제적으로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자만에 빠지기 쉽다.
(6) 무욕(無慾)과 대자비가 몸에 베지 않으면 자기 혼자만의 해방을 구하게 되기 쉽다.
(7) 마음의 비물질성을 알고 그 마음을 훈련하지 않으면 모든 행위를 세속적 가치로 환산하기 쉽다.
(8) 모든 세속적 욕망이 근절되지 않으면 세속적 동기에 좌우되기 쉽다.
(9) 무엇이든 잘 믿는 통속적 찬미자들이 모여들게 내버려두면 세속적 자만심으로 우쭐해지기 쉽다.
(10) 밀교적 지식과 능력을 자랑하면 자기가 세속적 의례에
능숙함을 뽐내게 되기 쉽다.
이상이 10가지 잘못이다.
 
 
11. 유사하여 착각하기 쉬운 10가지
 
(1) 욕망을 신념으로 착각하지 마라.
(2) 집착을 자비로 착각하지 마라.
(3) 사고 작용의 중지를 참 목표인 무한한 마음의 정적(靜寂)으로 착각하지 마라.
(4) 감각적 인식(또는 현상)을 실재의 계시(또는 섬광)로 착각하지 마라.
(5) 실재의 섬광을 완전한 깨달음을 착각하지 마라.
(6) 믿음을 공언하되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을 참다운 수행자로 착각하지 마라.
(7) 번뇌의 노예를 모든 인습에서 해방된 요가의 달인으로 착각하지 마라.
(8) 이기적 행위를 이타적 행위로 착각하지 마라.
(9) 기만적인 방법을 현명한 방법으로 착각하지 마라.
(10) 협잡꾼을 현인으로 착각하지 마라.
이상이 유사하여 착각하기 쉬운 10가지이다.
 
 
12. 잘못하지 말아야 할 10가지
 
(1) 모든 집착을 끊고 비구계를 받은 후 가정을 포기하고 집 없이 살아감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2) 정신적 교훈자를 존경함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3) 교리를 철저히 공부하고 설법을 들은 후 그것을 숙고하고 명상함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4) 향상심을 키우고 겸허히 행동함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5) [신앙에 대해] 편견없는 관점을 지니는 한편 [정규의 종교적] 서원을 확고히 준수함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6) 지성을 키우고 자만을 줄임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7) 교리에 해박하고 그것을 부지런히 명상함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8) 정신적인 것들에 대한 심원한 지식을 갖추고 자만심 없음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9) 일생을 고독하게 명상하며 지냄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10) 타인을 위해 현명한 방법으로 사심없이 착한 일을 하면서 살아감에 잘못이 없어야 한다.
이상이 잘못하지 말아야 할 10가지이다.   
 
 
13. 13 가지 중대한 실수
 
(1) 인간으로 태어나 신성한 가르침을 명심하지 않는 것은
보물로 가득찬 땅에서 빈손으로 돌아감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2) 신성한 교단에 들어갔다가 속세로 되돌아가는 사람은
불 속으로 뛰어드는 나방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3) 현인과 함께 지내면서 멍청히 지내는 것은 호숫가에서
목말라 죽음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4) 정신적 교훈을 알면서 번뇌를 치료하는 데 사용하지 않음은 병자가 약통을 들고서 사용하지 않음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5) 신앙을 설하면서 실천하지 않음은 앵무새가 기도문을
흉내냄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6) 절도·강탈·사기에 의해 얻은 것들을 보시하거나 구호품으로 주는 것은 벼락이 수면에 떨어짐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7) 산 존재를 죽여 얻은 고기를 신들에게 바치는 것은 어미에게 그 자식의 살을 제공함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8) 타인에게 선을 베풀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서 인내하는 것은 고양이가 쥐를 잡기 위해 인내함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9) 훌륭한 일을 단지 이승에서의 칭찬과 명예를 얻기 위해
하는 것은 여의주를 염소의 똥과 바꿈과도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10) 많은 가르침을 듣고도 성품이 조화를 이루지 못함은 의사 자신의 만성병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11) 교훈에 해박하지만 그것을 적용하여 얻어지는 정신적 체험에 무지함은 부자가 자기 보물 창고의 열쇠를 잃음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12) 스스로 완전히 터득하지 못한 가르침을 타인에게 설함은 소경이 소경을 인도함과 같으니 큰 실수이다.
(13) 명상의 첫 단계에서 겪은 체험을 그 마지막 단계의 사람들에게 주장함은 놋쇠를 황금으로 착각함과 같으니 이것은
큰 실수이다.
이상이 13가지 중대한 실수이다.
 
 
14. 15가지 나약함
 
(1) 수행자가 혼자 살면서 세속적인 생각에 마음이 얽매인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2) 승원장이 다른 수행자들보다 자신을 중시한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3) 수행자가 기강을 지키려고 조심하면서 억제력이 부족하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4) 바른 길로 들어선 후 좋고 싫음의 세속적 느낌에 얽매인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5) 속세를 버리고 교단에 들어가 이득을 갈망한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6) 실재의 섬광을 본 후 완전한 깨달음이 밝아올 때까지 계속해서 명상하지 못한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7) 수행의 길에 들어선 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8) 수행 이외에 할 일을 갖지 않은 사람이 무가치한 행위를
근절하지 못한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9) 수행의 길을 선택한 후 음식과 필요한 모든 것이 공급될
것임을 잘 알면서 철저히 은거하지 못하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10) 수행자가 구마(驅魔)의식을 치르거나 질병을 물리칠 때 초능력을 드러내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11) 수행자가 신성한 진리를 음식이나 돈과 바꾸는 것은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12) 신앙 생활을 맹세한 사람이 교활하게 자기를 치켜세우고 남을 깔보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13) 신앙인이 고상하게 설교하고 스스로 고상하게 살지 않으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14) 믿음을 공언한 후 자신의 집단 속에서 홀로 살지 못하고 다른 이들의 집단과 함께 어울리는 법도 모른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15) 수행자가 편안함과 불편함에 좌우된다면 나약함을 보이는 것이다.
이상이 15가지 나약함이다.
     
 
15. 필수적인 것 12가지
 
(1) 자신에게 필요한 가르침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2) [수해의 길의] 최초에는 끝없이 반복되는 죽음과 재탄생에 대한 커다란 혐오감이 반드시 필요하다.
(3) 해방의 길로 자신을 인도할 능력 있는 스승이 반드시 필요하다.
(4) 유혹에 견디는 불요 불굴의 정신과 근면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5) 선행으로 악행의 과보를 무효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인내하고, 순결한 몸과 순수한 마음과 통제된 말을 유지하기 위해 3대 서원을 지키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6) 모든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폭넓은 철학이 반드시 필요하다.
(7) 무엇에든 정신을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상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8) [몸과 입과 마음의] 모든 행위를 수행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삶의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9) 선택한 가르침이 단순한 언어 이상이 되게 할 실천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10) 그른 길과 유혹·함정·위험을 피할 수 있는 [지혜로운 스승의] 특별한 가르침이 반드시 필요하다.
(11) 죽음에 대비하여 지극히 평온한 마음과 불굴의 신념이
반드시 필요하다.
(12) 선택한 가르침을 실천하여 몸과 입과 마음을 그들의 신성한 정수로 변환시킬 정신력을 갖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상 12가지 필수적인 것들이다.   
 
 
16. 뛰어난 사람의 10가지 특성
 
(1) 자만심과 질투심을 거의 갖지 않는 것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2) 욕심 없고 단순한 것들로 만족하는 사람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3) 위선과 기만 없음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4) 자기 눈의 눈동자를 단속하듯 인과율에 입각하여 자신의 행실을 단속하는 것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5) 자신의 약속과 의무에 충실함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6) 모든 존재를 공평하게 대하면서 우애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7) 악하게 사는 이들을 화내지 않고 연민으로 바라봄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8) 자신이 지고 다른 사람들이 이기도록 허용함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9) 모든 생각과 행동에서 대중과 다름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10) 순결과 경건에 대한 자신의 서원을 자랑하지 않고 성실하게 지켜나감이 뛰어난 사람의 특징이다.
이상이 뛰어난 사람의 10가지 특징이다. 이들과 반대되는 것은 모자란 사람의 10가지 특징이다.
 
 
17. 무익한 것 10가지
 
(1) 우리 몸은 환영이고 덧없으니 거기에 너무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2) 우리가 죽을 때 빈손으로 떠나고 이내 집에서 쫓겨나는 것을 보면 이 세상에서 자신의 집을 갖기 위해 일하고 궁핍을 겪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3) 우리가 죽을 때 자손들이 [정신적으로 깨닫지 못했을 경우] 우리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함을 보면 아무리 사랑한다
해도 그들에게 '정신적이지 못한' 물질적 재산을 물려주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4) 우리가 죽을 때 친척이나 친구 없이 혼자서 길을 가야 하는 것을 보면 [깨달음을 얻는 데 바쳐야 할] 시간을 그들의 호의와 아첨에, 또는 그들을 애지중지하는 일에 바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5) 우리의 자손도 죽고 그들에게 물려줄 세속적인 물건들도 어떻게든 결국 사라질 것임을 생각하면 이승의 것들로 이루어진 유산을 만드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6) 죽음이 닥쳐오고 자신의 가정까지도 포기해야 함을 보면 세속적인 것들을 얻는 데 인생을 바침은 쓸데없는 짓이다
(7) 종교적 서원에 대한 불성실은 불행한 존재 상태로 떨어지게 만들 것임을 생각할 때 경건하지 살지 않으려면 승려가
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8) 가르침을 실행치 않아 죽을 때 자신을 도울 정신력을 얻지 못한다면 그것을 듣고 생각함도 쓸데없는 짓이다.
(9) 겸양과 헌신이 부족하여 정신적으로 진보할 수 없다면
아무리 오래 살든 정신적 교훈을 지니고 사는 것도 쓸데없는 짓이다.
(10) 존재하는 모든 외부적 현상은 덧없고 불안정하며 항시
변화함을, 그리고 세속적인 삶은 실재가 아닐뿐더러 아무것도 영원하지 않음을 보면 신성한 지혜를 구하지 않고 이승의 무익한 행위들에 자신을 비침은 쓸데없는 짓이다.
이상이 10가지 무익한 것이다.
 
 
18. 스스로 초래하는 고통 10가지
 
(1) 생계 수단 없이 가장이 되려 함은 바보가 백부자(白附子)를 먹음과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2) 가르침을 무시하고 철저히 악한 삶을 영위함은 미친 사람이 절벽에서 뛰어내림과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3) 위선적인 삶은 자신의 음식에 독을 넣음과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4) 견실하지 못한 마음으로 승원장이 되려 함은 허약한 노파가 소를 지킴과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5) 이기적 욕심에 눈이 멀어 타인의 입장을 생각지 않음은
소경이 사막에서 길을 잃음과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6) 수행할 능력 없이 어려운 일을 맡음은 힘없는 사람이 무거운 짐을 옮김과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7) 자만과 허영에 의해 붓다나 거룩한 스승의 계율을 어김은 그릇된 정책을 따르는 왕과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8) 명상하지 않고 도시와 촌락을 어슬렁거리며 시간을 보냄은 산속의 자기 집을 지키지 않고 골짜기로 내려가는 사슴과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9) 신성한 지혜를 확대하기보다 세속적인 일에 몰두함은 자신의 날개를 부러뜨리는 독수리와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10) 스승이나 삼보(三寶)에게 헌납된 공물을 부끄럼없이 착복함은 불타는 석탄을 삼키는 아이와 같이 스스로 고통을 초래한다.
이상이 10가지 스스로 초래하는 고통이다.
 
 
19. 자신에게 이로운 것 10가지
 
(1) 세속적 인습을 버리고 신성한 법에 헌신함은 자신에게
이롭다.
(2) 가족과 친척을 떠나 거룩한 품성의 스승을 가까이 함은
자신에게 이롭다.
(3) 세속적 행위를 버린 후 [선택한 가르침을] 듣고 숙고하며 명상하는 3가지 신앙 행위를 실천함은 자신에게 이롭다.
(4) 사회적 교제를 버리고 혼자서 거주함은 자신에게 이롭다.
(5) 사치와 안락을 포기하고 고난을 견딤은 자신에게 이롭다.
(6) 단순한 것들에 만족하면서 세속적 소유에 대한 갈망으로
부터 자유로움은 자신에게 이롭다.
(7) 타인을 이용하지 않으려고 결심한 후 그 결심을 굳게 지킴은 자신에게 이롭다.
(8) 이승의 덧없는 즐거움에 대한 갈망을 떠나 열반의 끝없는 지복을 실현하려고 노력함은 자신에게 이롭다.
(9) [덧없고 실체가 없는] 물질적인 것들에 대한 집착을 끊고 실재를 체험함은 자신에게 이롭다.
(10) [몸과 입과 마음이라는] 지식의 세 통로가 무질서하게
남아 있지 않도록 하면서 그들을 올바로 사용하여 두 가지
공덕을 쌓음은 자신에게 이롭다.
이상이 10가지 자신에게 이로운 것들이다.
 
 
20. 가장 좋은 것 10가지
 
(1) 지성이 모자란 사람에게 가장 좋은 것은 인과율을 믿는 일이다.   
(2) 지성이 적당한 사람에게 가장 좋은 것은 상대성의 법칙이 자기 안팎에서 작용함을 깨닫는 일이다.   
(3) 지성이 발달한 사람에게 가장 좋은 것은 아는 자와 앎의 상과 아는 일이 서로 분리될 수 없음을 철저히 이해하는 일이다.
(4) 지성이 모자란 사람에게 가장 좋은 명상법은 단순한 대상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다.
(5) 지성이 적당한 사람에게 가장 좋은 명상법은 [현상과 본체, 의식과 마음의] 두 가지 이원적 개념에 지속적으로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다.
(6) 지성이 발달한 사람에게 가장 좋은 명상법은 명상자와 상 대상과 명상이 서로 분리될 수 없는 하나임을 알면서 모든 고작용이 사라진 정적 속에 머무는 것이다.
(7) 지성이 모자란 사람에게 가장 좋은 실천법은 엄정한 인과율에 따라서 사는 것이다.
(8) 지성이 적당한 사람에게 가장 좋은 실천법은 모든 객체를 꿈이나 마술에 의해 만들어진 상(像)으로 간주하면서 사는 것이다.
(9) 지성이 발달한 사람에게 가장 좋은 실천법은 [윤회계의
모든 것을 비존재로 간주하면서] 모든 세속적인 욕망과 행위를 포기하고 사는 것이다.
(10) 정신적 진화의 가장 좋은 징후는 번뇌와 이기심이 점차로 감소하는 것이며, 지성의 높이와는 관계가 없다.
이상이 10가지 가장 좋은 것들이다.
 
 
21. 10가지 큰 실책
 
(1) 가르침을 진지하게 실천하는 스승 아닌 위선적인 사기꾼을 따르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2) 위대한 현인들의 비밀스런 가르침을 구하지 않고 헛된 질 과학에 마음을 쏟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3) 하루하루를 삶의 마지막 날처럼 생각지 않고 [이 세상에서] 영원히 살 것처럼 오래 뒤의 일까지 계획을 세우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4) 가르침을 홀로 명상하지 않고 [그리하여 그것의 진실성을 체험하지 않고] [그것이 진실임을 깨닫기 전에] 대중에게 설하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5) 부(富)를 신앙과 보시에 바치지 않고 구두쇠처럼 축적하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6) [순결과 금욕의] 서원을 조심스레 지키지 않고 외설과 방탕에 몸과 입과 마음을 맡기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7) 실재를 이해하지 못하고 세속적 희망과 염려 속에서 생활하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8) 자기 스스로 개심하지 않고 남을 개심시키려 하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9) 자신의 정신력을 연마하지 않고 세속적 힘을 얻으려고
분투하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10) 정신 수양에 좋은 모든 환경이 갖추어졌는데도 노력하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수행자의 큰 실책이다.
이상이 10가지 큰 실책이다   
 
 
22. 필요한 것 10가지
 
(1) [수행의] 시초에는 수사슴이 포획을 피해 달아나듯 스스로 달아나기를 원할 [깨달음을 얻지 못한 모든 존재가 예속되어 있는] 탄생과 죽음의 끝없는 연속에 대해 지독한 혐오감을
가져야 한다.
(2) 둘째로 필요한 것은 내일 죽는다 해도 오늘 자기 밭을 가꾼 것을 후회하지 않는 농부처럼 [구도의 여정에서] 목숨을 잃는다해도 후회하지 않을 만큼의 끈기이다.
(3) 셋째로 필요한 것은 오래도록 효과가 있는 위대한 일을
성취한 사람처럼 즐거워하는 마음이다.
(4) 또한, 활에 맞아 치명상을 입은 사람처럼 한 순간도 낭비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5) 어머니가 잃어버린 자식만을 생각하듯이 한 가지 생각에 마음을 고정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6) 또 하나 필요한 것은 적들에게 소를 도둑맞은 목동이 그것을 되찾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알 듯이,
세상에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음을 아는 일이다. 
(7) 배고픈 사람이 음식을 갈망하듯 가르침을 갈망하는 것이 첫째로 필요하다.
(8) 강한 체력을 지닌 사람이 자기가 발견한 보석을 단단히
쥐듯이 자신의 정신적 능력을 확신할 필요가 있다.
(9) 거짓말쟁이의 거짓을 폭로하듯 이원성의 오류를 밝혀야
한다.
(10) 육지에서 먼 바다의 지친 까마귀가 자신이 앉아 쉬는
배의 돛대를 믿듯, 진여(眞如)만을 '단 하나의 안식처로' 믿어야 한다. 
이상이 10가지 필요한 것들이다.
     
23. 불필요한 것 10가지
 
(1) 마음의 비어 있는 본질을 깨달으면 더 이상 종교적인 가르침을 듣거나 명상할 필요가 없다.
(2) 지성의 오염되지 않은 성질을 깨달으면 더 이상 자기 죄의 사면을 구할 필요가 없다.
(3) 정신적 침묵의 상태에 있는 사람은 속죄가 필요없다.
(4) 진정한 순결의 상태를 달성한 사람은 [이미 목표를 달성했으므로] 도(道)나 수도법(水道法)을 명상할 필요가 없다.
(5) 인식의 가공적 [또는 헛된] 본성을 깨달으면 비인식의 상태를 명상할 필요가 없다.
(6) 번뇌의 비실재적[또는 헛된] 본성을 깨달으면 그 해독제를 찾을 필요가 없다.
(7) 모든 현상이 환영임을 알면 무엇을 찾거나 거부할 필요가 없다.
(8) 슬픔과 불행의 고마움을 인지하면 행복을 구할 필요가
없다.
(9) 자신의 의식이 본질적으로는 태어나지 않음[또는 창조되지 않음]을 깨달으면 의식의 전이를 실습할 필요가 없다.
(10) 모든 행위 속에서 타인에게 이롭기를 구한다면 자신을 위해서는 이로움을 찾을 필요가 없다.이상이 10가지 불필요한 것들이다.    
 
24. 더 값진 것 10가지
 
(1) 육도(六道)의 비인간적 존재로 만 번 태어남보다 자유로운 인간으로 한 번 태어남이 더 값지다.
(2) 불경(不敬)하고 세속적인 마음의 여러 사람보다 한 사람의 현인이 더 값지다.
(3) 수많은 현교적 진리보다 하나의 밀교적 진리가 더 값지다.
(4) 가르침을 단지 듣고 생각하여 얻어진 많은 지식보다 명상을 통해 신성한 지혜를 일별하는 것이 더 값지다.
(5) 자신의 행복을 위한 많은 공덕보다 타인의 행복을 위한
적은 공덕이 더 값지다.
(6) 사고 작용이 아직 남아 있는 삼매를 지속적으로 체험함보다 모든 사고 작용이 멎은 삼매를 순간적으로 체험함이 더 값지다.
(7) 관능의 행복을 오래 누림보다 열반의 지복을 잠깐 누림이 더 값지다.
(8) 이기적인 수많은 선행보다 이타적인 아주 작은 선행이 더 값지다.
(9) 엄청난 세속적 재산을 보시함보다 모든 세속적인 것들
[가정·가족·친구·재산·명예·수명·건강]을 포기함이 더 값지다.
(10) 세속적 목표를 구하며 보낸 한 겁 동안의 모든 생애보다 깨달음을 구하여 보낸 한 생애가 더 값지다.
이상이 10가지 더 값진 것들이다.
 
 
 
25. 같은 것 10가지
 
(1) 신앙 생활에 충실한 사람은 세속적 행위를 포기하든 안 하든 마찬가지이다.
(2) 마음의 초월적 본성을 깨달은 사람은 명상을 하든 안 하든 마찬가지다.
(3) 세속적 호사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은 고행을 실천하든
안 하든 마찬가지다.
(4) 실재를 깨달은 사람은 산꼭대기에 혼자 살든 [탁발승처럼] 이곳 저곳을 방랑하든 마찬가지다.
(5) 자기 마음을 완전히 통어할 수 있게 된 사람은 세속적 기쁨을 가까이 하든 멀리 하든 마찬가지다.
(6) 연민으로 가득찬 사람은 혼자서 명상하든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든 마찬가지다.
(7) [스승을 향한] 겸양과 신뢰가 확고한 사람은 스승과 함께 살든 따로 살든 마찬가지다.
(8) 자신이 받은 가르침을 철저히 이해하는 사람은 행복을
만나든 불행을 만나든 마찬가지다.
(9) 세속 생활을 포기하고 정신적 진리에 전념하는 사람은
인습적 행동 규범을 준수하든 안 하든 마찬가지다.
(10) 최고의 지혜를 달성한 사람은 기적을 행할 수 있든 없든 마찬가지다.
이상이 10가지 같은 것들이다  
 
 
26. 불법의 10가지 장점
 
(1) 사람들 사이에 십선(十善), 육바라밀, 실재(實在)와 완성에 관한 여러 가르침, 사성제(四聖諦), 사선(四禪), 사공처(四空處), 정신적 발전과 해탈의 두 가지 신비한 길 등이 알려져 있다는 사실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2) 윤회계에 정신적으로 눈을 뜬 군주와 바라문들, 사천왕천(四天王天), 육욕천(六欲天), 색계십칠천(色界十七天), 무색계사천(無色界四天)의 존재들이 있다는 사실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3) 세상에 예류(預流)·일래(一來)·불래(不來)·응공(應供), 각(獨覺)과 정각(正覺)이 있다는 사실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4) 깨달음을 성취하고 신성한 몸으로 세상에 다시 와서 물질 우주가 사라질 때까지 중생의 해탈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이들이 있다는 사실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5) 보살의 대자비로 인하여 중생의 해탈을 가능케 하는 정신적 보호막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6) 인간계에 있는 동안 최소한의 자비를 베푼 결과로 불행한 존재계들에서도 행복의 순간을 체험한다는 것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7) 악하게 산 사람들이 세속적 삶을 버린 후 세상이 존경할 만한 성자가 되는 사실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8) 사후에도 거의 끝없는 고통을 받게 될 만큼 악업이 무거운 자들이 신앙 생활로 돌아서 열반을 성취하는 사실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9) 가르침을 단지 믿거나 명상하기만 해도, 또는 단지 승복을 걸치기만 해도 존경을 받는 것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10) 모든 세속적 소유물을 포기하고 신앙 생활을 선택하여
가장(家長)의 직책을 버리고 지극히 외로운 암자에 은거한 후에도 생활 필수품이 요구되고 공급된다는 사실은 불법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상이 불법의 10가지 장점이다.   
 
 
27. 상징적 표현 10가지
 
(1) 근본 진리는 [삼매 속에서 깨달아야 할 뿐] 설명할 수 없으므로 '근본 진리'라는 표현은 단지 상징이다.
(2) 길을 건너는 행위도 건너는 자도 없으므로 '길'이라는 표현은 단지 상징이다.
(3) 참 상태를 보는 행위도 보는 자도 없으므로 '참 상태'는
단지 상징이다.
(4) 순수한 상태의 명상도 명상자도 없으므로 '순수한 상태'는 단지 상징이다.
(5) 자연스런 기분을 즐김도 즐기는 자도 없으므로 '자연스런 기분'이란 표현은 단지 상징이다.
(6) 서원을 준수함도 준수하는 자도 없으므로 그러한 표현들은 단지 상징이다.
(7) 공덕을 쌓음도 쌓는 자도 없으므로 '두 가지 공덕'이란 표현은 단지 상징이다.
(8) 행위도 행위자도 없으므로 '두 가지 번뇌'라는 표현은 단지 상징이다.
(9) [세속적 존재를] 포기함도 포기하는 자도 없으므로 '세속적 존재'라는 표현은 단지 상징이다.
(10) [행위의 과보를] 얻음도 얻는 자도 없으므로 '행위의 과보'라는 표현은 단지 상징이다.
이상이 10가지 상징적 표현이다
 
 
28. 크고 즐거운 깨달음 10가지
 
(1) 일체 유정의 마음이 온마음과 분리될 수 없음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2) 근원적 실재가 무특성임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3) 사고를 넘어선 무한한 실재를 체험할 때 모든 윤회적 구분이 사라짐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4) 원초적인[또는 창조되지 않은] 마음 상태에 혼란스런 사고 작용이 존재하지 않음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5) 마음과 물질이 하나인 법신(法身) 속에 어떤 이론가도
이론의 토대도 없음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6) 스스로 태어난 자비로운 보신(報身) 속에 어떤 탄생도
죽음도 이행도 변화도 없음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7) 스스로 태어난 신성한 응신(應身) 속에 어떤 이원성의 느낌도 존재하지 않음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8) 법륜(法輪) 속에 개아(個我) 사상의 어떤 토대도 없음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9) [보살의] 거룩한 대자비 속에 어떤 단점도 편견도 없음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10) 모든 붓다들이 걸어간 자유의 길은 항존 불변하며,
들어설 준비가 된 자에게 그 길이 항시 열려 있음을 아는 것은 큰 기쁨이다.
이상이 10가지 크고 즐거운 깨달음이다.
 
 
-결론
 
타라Tara를 위시한 여러 불보살과 신성한 지혜를 지닌 위대한 스승들,
 
그들의 순결한 말씀이 여기 있다.
 
그 위대한 스승들 중에는 거룩하게 빛나는 디팡카라가 있으니,
 
그는 눈 덮인 북녘 땅에 이 가르침을 전하여 카담파 종의 정신적 아버지가 되었다.
 
또한 요기들 중의 요기 밀라레파가 있으니,
 
그는 로닥의 현인 마르파에게서 가르침을 얻었다.
 
그리고 고귀한 땅 인도의 해와 달처럼 빛나는 저 유명한
나로파와 마이트리파가 있으며,
 
이 모든 스승들의 제자들이 있다.
 
'위없는 길, 귀중한 보배의 기도서'는 여기서 끝난다.
 
 
-감뽀빠의 유언의 말씀
 
감뽀빠께서 세상을 떠나시며
유언의 말씀으로 이렇게 말 하였다.
 
“마음을 다하여 수행하는 자는
많은 말이 필요치 않으니,
다만 이 훈시를 마음에 깊이 새기거라.
여기에 모든 가르침의 핵심이 들어 있다.”
 
“삼세제불의 권화
대 자비의 빛으로 시방세계 비추니
이것은 내 마음의 어둠을 몰아내는구나.
삼세의 모든 스승께 엎드려 절 하나이다.”
 
“본생의 지혜를 보존하려는 자는
의식에 아무런 힘도 가하지 말고
어디로도 향하지 말고
어떤 모양도 짓지 마라.
내버려 두고,
아무 시도도 없이 
바라보기만 하라.
무의식에 빠지거나 산만해질 때
근본마음으로 회광 반조하라. 
근본마음을  해치는 모든 행동을 버리라.
뭔가 기대하는 마음이 올라올 때,
악마의 꾀임에 조심하라.
궁리를 떠난 마음이 붓다요,
가꾸어나감에 분주한 마음은 붓다 아니다.
그칠 새 없는 마음의 흐름에서 벗어날 때
본연의 마음이 자리 잡는다.
네 마음이 곧 붓다임을 알지 못하고선
온 우주시공을 다 뒤진다 하여도
그 어디에서도 붓다를 찾아 낼 수 없다.
그러므로 스스로 갖춰져 있는 마음의 견해에 익숙해지거라.
나를 명상하고 요청하면서 마음에 떠올리라,
그러면 나의 축복이 지체 없이 흘러 들것이다.”
 
수행이 무르익은 자는 
부디 지혜와 자비의 불가분성에관한  명상을 수행하여
두 극단을 잘라 내거라. 
또한 모든 것 가운데 가장 심오한 명상 수행인 
나로빠의 육법을 실천하여라.
그리고 어떤 수행의 열매가 다가오더라도 집착하지 말고,
더 높은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라.
 
평화롭고 즐겁기를 바란다면
좀더 만족하는 법과 무욕의 태도를 기르고,
완전한 붓다의 경지를 바란다면
고독한 장소에 머무르라.
거듭 거듭 삼사라의 고뇌를 떠 올리고, 
이 생에 대한 집착을 놓아 버려라.
참스승은 바로 네  마음이므로
다른데서 찾을 필요 없다.”
 
“관념적 분석 없이, 
인연생기의 모양을 분명하게 자각하라.
어떤 서원을 세우고 바치든 
기도하고 말하기만 하면 그대로 이루어지리라.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의 깨달음을 위해
부단히 기도하고 서원을 바치라.”
 
비발생의 바탕이 법신이요,
끊임없이 전개되어 나감이 보신이며,
저절로  현출하는 열매가 화신이다.
이것이 내 모든 가르침의 총화이다.
그러므로  마땅히 이와 같이 이해해야 하리라.
다르마를 이해하고 수행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는 자는
나를 떠올리고 간절히 기도하라.
은총이 저절로 일어날 것이다.
가르침에 따라 다르마를 잘 수행하는 것이 
스승의 의발이요, 삶이고 자유이다.
지금이나 오는 세대에 
나를 추종하는 자를 삼사라의 고통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나의 책임이다.
그러니  잊지 말고 마음을 다해 소원을 바치라.” 
 
 
티벳 밀교 요가 /
라마 카지 다와삼둡 번역, /정신세계사



감뽀빠의 마지막 가르침

죽음이 가까와지자 감뽀빠는 그의 법좌를 곰출 법왕에게
내어주고는 모인 사람들에게 말했다.

"내가 세상에 머물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누구든 의심스러운 점이나 질문이 있으면 지금 물어보라.  
성실한 수행자에겐 많은 말이 필요 없으니  단지 이 가르침을 마음에 새겨두라.  
이것이 가르침의 정수이다.

자비의 빛으로 시방세계로 퍼져나가
그 빛이 내 마음 속의 어둠을 몰아내네 
나는 스승들 앞에서 세 번 절을 하네 

놀랍도다.
본래의 지혜를 지속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마음을 부드러운 솜처럼 자연스럽게  두어라.

토대없는 마음, 모든 행동을 내려놓아라.

마음을 자류롭게 하라. 
통제하지 말고  똑바로 보라.

혼침과 들뜸이 생기면 
마음 자체를 들여다 보라. 

마음에 해를  끼치는 모든 행위를 피하라.
기대감이 일어나면 마구니가 왔음을 알아차리라.

마음을 꾸미지 않는 것이 붓다네
꾸민 마음은 붓다의 경지가 아니네 

주야의 모든 움직임에서 벗어나는 것, 
마음 자체는 이렇게 확고해지네 

집착에서 벗어나 허공처럼 맑은 것, 

이것이 어느 방향으로도 떨어지지 않는 견해네 
자연스럽게 생기는 자신감은 
수정처럼 맑고 오점이 없네 

이렇게 맑고 집착이 없는 마음에서 
멈춤없는 연속성이 자연스럼게 일어나네 

어린 아이처럼 집착없는 행동
배척이나 수용없이 저절로 일어나네 

원인과 결과는 동시에 일어나네  감로수처럼
자발적으로 확립된 자기발생이 저절로 일어나네 

따라서 너희 마음이 붓다임을 깨닫지 못하면, 

너희는 시방이나 삼세 밖 그 어느 곳에서도 붓다를 보지 못한다. 

그러므로 너희 자신의 마음을 보는 것을 익혀라.


이어서 감뽀빠는 금강의 언어로 이렇게 말했다.

"더욱이 나는 이것들을 미래의 새대를 위하여 말하는 것이다. 

내가 불이의 원소로 들어갈 때 
참스승은 너 자신의 마음이니 , 
너희는 이제 스승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나의 마음은 삼세의 모든 귀한 스승들과 부처님과 하나이며, 
모든 시공에 편재한다. 

그러니 수행하고 탄원히고 나를 생각하라.
그러면 나의 축복이 항상 함께 할 것이다. 

고급 수행자들은 양국단을 자르는 지혜와 
자비의 불가분한 성품에 대해 수행하라.

무엇보다 가장 심오한 수행인 나로빠육법을 수행하라 
어떤 성취를 자든지 거기에 집착하지 말고 더 높은 깨달음을 향해가라.
.......

참스승은 너 자신의 마음이니 다른 스승을 찾을 필요가 없다.

상호의존성(연기)의 성품을 개념적 사고 없이 분명히 깨달아라.
너희가 올리는 발원기도나 귀의기도는 무엇이든 다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니 기도하라.
다른 사람들의 깨달음을 위해 광대하고 심오하게 회향하라. 

태어나지 않은(무생) 터전이 법신이고 끊이지 않는 도가 보신이다. 
노력없이 나타나는 결과가 화신이다. 
이것이나의 가르침의 요지다. 

너희는 이렇게 이해하면 안된다. 
미래에 아, 내가 그를 만나보지 못해 아쉽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내가 만든 책을 공부하고 가르침대로 수행하면 된다. 
승도보만론(The precious Jewel of the supream Path), 해탈장엄론 등을.

그것은 나를 만나는 것과 같으니, 티끌 만 한 차이도 없다.  

법을 이해하고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은 
나를 생각하며 온마음으로 탄원하라. 
축복이 저절로 일어날 것이다. 

많은 일들이 중생에게 생겨  그들을 이롭게 하는 일이 어려울 수 있다.
법좌나 불상 줄화 불탑등을 만들려 애쓰지말라.  

가르침에 따라 법을 잘 수행하는 것이 스승들의 진정한 법좌이며 삶과 해탈이다. 

그러니 부처님의 가르침에 어긋나지 않게 법을 수행하라. 
일반적으로 말해서 스승의 출현은 꿈과 같다. 
비록 모습이 사라지더라도 위대한 가피는 떠나지 않는다. 

지금이든, 미래에서든 윤회의 고통으로부터 나를 따르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이 나의 책임이다. 
그러므로 귀위와 발원의 마음을 닦는 것을 잊지 말라 

                          해탈장엄론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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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정혜 | 작성시간 23.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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