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묘(Văn Miếu, 文廟, Temple of Literature)는 베트남 하노이 중심부 58 Quốc Tử Giám, Đống Đa에 있다.
공자의 위폐를 모시기 위해 1070년에 세워졌으며, 1076년에는 베트남 최초의 대학으로 유학자를 양성하였다. 경내는 벽을 경계로 모두 다섯 곳으로 나뉘어 있는데, 가운데 문은 왕만이 출입했고, 좌우측 출입로는 일반인들이 출입했다. 경내 좌우에는 거북 머리 대좌를 한 82개의 진사제명비가 있고, 여기에는 1442년~1787년간 과거에 합격한 사람의 명단이 새겨져 있다. 특히 정문에서 들어가면 1805년에 건축된 퀘 반 각(Khuê Văn Các, 奎文閣)이 있는데 옛날에 유학자들이 퀘반각에 올라가 詩文 창작, 담론 또는 향유 활동을 하였는데 현재 퀘반각은 1000여 년의 문화 역사를 담겨있는 하노이시의 상징이며 베트남 사람의 호학정신을 상징하는 건축물이다.
현재에도 하노이의 각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사람이면 이곳에 와서 함께 신고식을 거행한다고 한다.
또한 명절 때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서 소원을 바라는 족자를 사기도 한다.
문묘, 하노이의 정신과 문화의 상징
10만동 화폐 속의 규문각-하늘 빛을 비추는 유물 천광정
하노이에 가볼 만 한 곳으로 인터넷을 검색하면 14위쯤 속하는 문묘, 공자를 모시기 위해 1070년에 설립된 건물로, 그 안에 있는 국자감은 베트남 최초의 대학교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로 치면 성균관쯤 된다. 특히 이 곳에서 제일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바로 규문각이다.
그 옛날 학자들은 규문각에 올라 창작을 하고 담론을 즐기며 문학 활동을 즐겼다고 한다.
이 곳을 간다면, 10만동 짜리 베트남 화폐를 챙길 것. 그리고 화폐 속 규문각과 비교해 봐야 한다.
규문각은 특히 하노이를 상징하는 역사적 건축물이기도 하다. 규문각은 베트남의 유교정신과 문학의 조예를 나타내는 반면 호치민의 상징이 벤탄시장이다. 즉, 하노이는 정치, 문화를 상징하며 호치민은 경제를 상징한다고한다.
하노이의 상징인 규문각은 우리가 알게 모르게 정말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다.
어쩌면 그냥 무늬였을지 모르는 저 모양을 자세히 보면... 아 저거 하노이의 '상징' 하게 되지 않을까? 규문각을 지나서 보이는 천광정이라고 하늘의 빛을 비추는 유물 이라는 뜻이다. 규문각의 동그란 문은 하늘이고, 사각형의 천광정은 땅을 나타내어 이곳은 하늘과 땅이 화합하는 곳이라고 한다.
과거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의 명단을 적은 비석들도 남아있으며, 유네스코에도 등재되어 있다. 베트남에서의 거북이는 똑똑하고 오래 살며, 착하고 부지런한 동물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에 특히 시험을 앞둔 학생들은 문묘를 찾아 합격하게 해달라고 기원한다고 한다.
공자를 모시고 있는 재단 양 옆으로 4명의 제자가 가운데를 바라보며 있고, 재단 옆에는 학이 거북이를 밟고 있는 형상이 있는데 역시 같은 이유로 거북이의 머리 부분과 학의 배 부분이 반질거린다. 옛날 아들을 낳는다며 돌하르방 코를 문지르던 우리 네의 간절함과 맞닿아 있지 않을까?
주소 : Hồ Giám, Văn Miếu, Dong Da, Hà Nội
관람 시간 : 매년 4월 15일~10월15일 07:30-18:00, 그 외에는 08:00-17:30
입장료 : 30,000동 (학생증 제시시 15,000동)